낡은 여러분을 내려놓기


에고에 기초한 의식에서 가슴에 기초한 의식으로의 전환은 여러 단계들을 따라 진행이 됩니다.


1. 에고에 기초한 의식에 만족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다른 뭔가를 갈망하게 되는 단계 : 종말의 시


2. 에고에 기초한 의식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수반되는 감정과 생각들을 인정하고, 해소하는 단계 : 종말의 중간


3. 내면에 존재하는 에고에 기초한 낡은 에너지들을 죽게 하고, 고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아가 되는 단계 : 종말의 끝


4. 사랑과 자유의 발로에서, 내면에 존재하는 가슴에 기초한 의식을 일깨우는 단계 : 타인들도 변형될 수 있도록 도움


우리는 이제 3번째의 단계에 대해 이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야기에 앞서, 이러한 전환이 똑바른 직선적인 길을 따라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두고자 합니다. 이미 지나왔던 단계로 퇴보하는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퇴보가 나중에 큰 전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회로(路)가 지름길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영혼들이 걷고 있는 영적인 길은 독특하고, 개성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제시하고 있는, 서로 다른 4단계의 체계는 전환과정에서 단지 어떠한 전환점들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4단계의 체계 및 범주들은 마음, 즉 여러분의 정신적인 부분이 포착할 수 없는 현실들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앞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내적인 상처를 받아들이고, 여러분의 의식 중에서 엄청나게 충격을 받은(traumatized) 부분들을 치유하고 나면, 여러분의 에너지도 바뀌게 될 것입니다. 낡은 자신을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이 장에서, 우리는 에고에 기초한 의식을 버릴 때, 에너지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 에고가 지배하는 의식에서 가슴에 기초한 의식으로 이동하게 될 때, 에너지적인 면에서 일어나게 되는 것은 가슴의 차크라가 세 번째의 차크라(태양총 차크라)인 의지(意志)보다 우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차크라들은 척추를 따라 자리를 잡고 있으며, 에너지가 회전하고 있는 물레(spinning wheels)와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에너지의 센터들은 모두 영성(정수리 차크라), 의사소통(목 차크라), 감정들 (배꼽 차크라)처럼, 삶의 특정한 주제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차크라들은 몸의 특정한 위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물질적인 실체(reality)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차크라들은 육체의 눈으로는 볼 수가 없으므로, 영(spirit)과 물질 사이에 존재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차크라들이 영(spirit)과 물질 사이의 간격을 이어주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차크라들은 영(spirit : 영혼 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점이며, 또한 영이 물질의 형태를 지니고, 삶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창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가슴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가슴 차크라는 사랑의 에너지 그리고 하나됨이 자리 잡고 있는 곳입니다. 가슴은 통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고, 조화를 이루게 하는 에너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잠시, 여러분의 주의를 이 센터에 집중하면, 여러분은 따뜻함과 뭔가 열리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아무것도 느끼지 못한다면, 그냥 내버려 두고, 다음 기회에 다시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가슴 아래에 있는 차크라는 태양신경총이라 불리며, 위장 가까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태양신경총 차크라는 의지(意志)가 위치해 있는 곳입니다. 이 차크라는 여러분의 에너지를 물질적인 현실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 센터입니다. 따라서 이 차크라는 창조력, 활력, 야망, 그리고 개인의 능력과 같은 주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에고와 의지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의지가 지닌 기능은 외부에서든, 아니면 내부에서든 어떤 것에 집중할 수 있게(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여러분과 상대방, 모두의 현실에 대한 인식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 즉 여러분의 욕망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의 욕망은 대개 두려움과 섞여 있습니다. 뭔가를 원하는 이유는 그것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필요의 밑바닥에는 결핍감 혹은 궁핍함이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욕망들 속에 두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개 에고의 에너지가 태양 신경총을 이끌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에고는 태양 신경총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의지의 기능을 통해, 에고는 글자 그대로 현실에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에고는 여러분이 믿기를 바라는 것에 맞추어지도록 하기 위해, 현실을 짓누르게 됩니다. 에고는 현실이 작동하는 기본적인 가정들(basic assumptions)에 따라 작용하게 되며, 이러한 가정들은 모두가 두려움에 기초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에고는 현실에 대해 아주 까다롭게 선택한 그림을 여러분에게 제공해주게 됩니다. 왜냐하면 에고가 바라보는 방식에는 자신의 욕구와 두려움에 대한 편견이 개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고는 인지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판단을 해야 합니다. 매사를 평이하게 인식할 여지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옳고 그름이라는 범주로 나누어지고, 분류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가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견고한 믿음에 따라 사실들을 해석하고, 평가하지 않게 됩니다. 어떤 것에 대해, 강한 확신을 더 이상 가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관찰자가 되게 됩니다. 상황에 대해, 이해해야 모든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느끼게 되기 때문에, 모든 주제들에 대해 도덕적인 판단을 유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판단은 언제나 그것들을 정의(定義)할 수 있는 뭔가를 가지고 있지만, 가슴은 정의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가슴은 언제나 확고하게 보이는 것, 그리고 정의되어 있는 것을 언제나 뛰어넘으려고 애쓰게 되며, 가슴은 열려 있으며, 탐구하고, 재검토함으로써, 용서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에고 중심의 의지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분의 태양 신경총 차크라를 뭔가가 끌어당기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지를 이런 식으로 행사하는 것은 에너지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원하기만 하면, 이것을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끌어당기고 있는 이러한 힘, 즉 매사를 여러분의 생각대로 하려는 강한 욕구가 수반된 이러한 힘을 느낄 때마다, 여러분은 자신이 바라는 현실을 만들어내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의 믿음을 받아들이도록, 현실에게 강요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슴에 따라, 행동하게 되면, 가슴이 보여주는 대로, 여러분은 매사가 흘러가는 대로 따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밀거나, 강요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해 아주 열심히 일하지만, 매번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일을 하고 있는 곳이 어느 차크라인지, 즉 어떤 에너지 센터인지를 자문해보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은 자신의 가슴과 파장을 맞출 수가 있으며, 따라서 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혹은 많은 에너지를 여기에 쏟아부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물어보기 바랍니다.


대개 진실로 내면으로 들어가, 지혜와 창조력에 이르는 내면의 길에서, 이 일이 정말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지 가슴에게 확인하지도 않은 채, 여러분은 어떠한 목표들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의 목표들이 가장 진심 어린 열망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일이 성사될 시기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슴이 아니라, 개인적인 의지로부터 나온, 시간 선 상에 여러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들은 자연스러운 리듬을 지니고 있으며, 그 리듬이 반드시 여러분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속도를 가질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에너지가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에너지가 바뀌는 데에는 여러분이 기대하거나, 바라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사실, 에너지의 변화란 다름 아닌, 여러분이 바뀌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목표들에 도달하게 될 때, 여러분은 더 이상 여러분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현재의 자아가 확장된 형태가 될 것이며, 더 많은 지혜와 더 많은 사랑, 그리고 더 많은 내적인 힘으로 채워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여러분이 바라는 현실이 실제의 현실 속으로 들어올 수 있는 방식으로, 여러분의 의식이 변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을 빨리하고자 한다면, 현실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기 바랍니다.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열기 위해, 여러분의 목표마저도 종종 버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모순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여러분이 새로운 현실 속으로 나아갈 수 있기 전에, 현재의 현실을 충분히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현재의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여러분의 목표들을 긴장한 채 고수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현실을 사랑하지 않는 한, 어떤 것도 여러분의 현실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현실을 사랑한다는 것은 현실을 자유롭게 해준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현재의 현실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현실을 자신의 창조물로 인정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현실은 여러분의 곁을 떠날 수가 없으며,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의 일부를 부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위해 이 현실을 창조했던 자신의 일부에게, 여러분은 “안 돼(no)”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원치 않는 부분을 잘라내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다 더 사랑스러운 현실이 자기-혐오(self-hate)로부터 창조될 수는 없습니다. 원치 않는 부분들에 대해,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해서, 새로운 현실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의지력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의 가슴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해와 수용의 에너지들은 새롭고, 더 많은 만족감을 주는 현실을 만드는 진정한 기초 단위(building blocks)들입니다.


가슴으로부터 현실과 교류하게 되면, 현실을 내버려 두게 됩니다(순리에 맡기게 됩니다). 현실을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습니다. 단지, 존재하는 것을 주의 깊게 알아차리기만 할 뿐입니다.


가슴이 여러분 존재의 관리인이 될 때, 의지(태양 신경총)의 중심도 가슴을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에고, 즉 의지의 기능은 제거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래 에고는 에너지를 의식의 차원에서 물질세계의 차원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형 혹은 발현(manifestation)이 가슴의 안내를 받게 될 때, 의지의 에너지는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도 창조하고, 흐르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압박이나, 강요도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동시에 일어나게 될 때, 즉 여러분이 지닌 목표에 대한 깨달음을 크게 고양시켜주는 사건들이 놀라울 정도로 동시에 일어나게 될 때,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매사가 함께 어우러지게 될 때, 여러분에게는 이것이 마치 기적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가슴으로부터 창조하게 될 때, 이러한 일은 항상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가슴으로부터 창조하게 되는 것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