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 질병과 감정 (2/2)            

복사 http://onsuro21.blog.me/221008418737

                                                                 


여러분은 어떻게 정화의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 있나요? 판단이라는 형태로 댐을 쌓지 않고, 감정이 파도처럼 흩어지게 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세요. 그렇게 한 번 해보세요. 반복적으로 느껴왔으나,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감정을 선택하세요. 내면에서 그러한 감정을 불러내고, 그에 대한 모든 편견을 버리세요. 그 감정이 여러분을 휩쓸고 지나가게 하고, 그러한 감정이 몸의 어느 부위를 건드리는지를 살펴보세요. 철저하게 의식을 지닌 채, 감정의 속으로 들어가, 생각으로 그것을 실행해보세요.

 

예를 들어, 만약 분노를 느끼고 있다면, 분노의 흐름 그 자체가 여러분의 몸을 통해, 즉 가슴, 위 혹은 목에 알려지도록 하세요. 아마 주먹을 쥐거나, 발을 구르고 싶어지게 될 것입니다. 비명을 지르거나, 뭔가를 박살 내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의식으로 그것을 관찰하고, 모든 것을 느껴보세요. 여러분은 자신의 분노를 타인들에게 표출하고, 자신의 감정적인 진실이 멋있는 자신이라는 일상의 이미지를 통해 분출된다고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상으로, 영화를 만들어 보세요. 비록 상상 속에서, 폭력을 행사하거나,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을 박살 낸다 할지라도,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방식으로 꼭 그렇게 하세요.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자신에게 명확해지는 것입니다. 내면에 살아 있는 감정과 솔직하게 대면한다고 해서, 여러분이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타인들에게 해를 가한다는 의미에서, 진정한 악은 일반적으로 감정이 지속적으로 억눌리고, 지나치게 긴장하게 되어, 결국 폭발하게 됨으로써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몸속에서 그러한 감정들을 느끼고, 그러한 감정들을 상상을 통해 찾아냄으로써, 자신의 감정에 의식적으로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 치유이고, 표출(revealing)인 것입니다

느낌을 통해, 영혼은 여러분이 뭔가를 인식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모든 판단을 버리고, 파도가 철저하게 흩어지게 할 때에만, 비로소 메시지를 받을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알아채는 것은 파도가 자연스럽게 최고조에 달하고, 여러분의 의식이라는 해안가에서 사라지는 것입니다. 열린 의식으로 감정을 철저하게 느낄 때, 감정 속에 들어 있는 본래의 힘은 어느 시점이 되면 자연스럽게 평화와 평온함에 무너져 내리게 될 것입니다. 그 순간에, 여러분은 영혼의 메시지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바닷물이 다시 밀려오기 전에, 파도가 해변에서 완전히 흩어지는 순간을 생각하세요. 다시 말해 숨을 내쉬고, 들이쉬는 사이에, 정지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것은 강렬하게 알아차리는 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삶에서 특정한 상황이나 관계와 작별을 고해야 한다는 것을 자신의 분노가 말해주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갑자기 깨닫게 될 수도 있으며, 아니면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진실로 소중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분노 뒤에 깊은 슬픔이 숨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감정(분노) 이외에 다른 뭔가를, 즉 고요함과 각성의 순간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게 되는 것은 정확히 말해, 변명하려고 하지 않고, 감정이 여러분을 통해 흐르게 하고, 몸과 상상력을 통해 감정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때입니다. 정화하는 감정의 힘이 여러분을 위해 일하도록 하고자 한다면, 열쇠는 여러분이 완전히 고요해져, 감정 뒤에 숨어 있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을 때까지, 감정에게 흩어지는데 필요한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바로 그 순간에, 여러분은 자연스러운 과정을 끝마치게 되는 것이며, 새롭고, 긍정적인 통찰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질병이나 육체적인 통증을 처리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다면, 얼어버린(억눌린) 감정이 문제 뒤에 숨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몸 그 자체는 여러분이 이러한 주제를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가 있습니다. 설명했던 방식으로, 질병에 의해 만들어진 감정을 조사하고, 의식적으로 질병을 체험하는 것에서부터, 여러분은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병이 났을 때, 여러분은 다양한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다시 말해, 예전만큼 할 수 없기 때문에, 화를 내거나, 초조해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결과를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에 저항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슬퍼하고 걱정을 하거나, 아니면 외로워하며 절망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질병은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며, 억지로 깊은 감정과 대면하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질병에 의해 촉발된 감정에 의식적으로 마음을 열게 됨으로써, 여러분은 질병 속에 숨어 있는 것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슴과 직관을 가지고, 과감하게 그러한 감정들 속으로 끝까지 내려가, 그러한 감정들에게 무제한의 자유를 부여하세요. 이렇게 해야만,  여러분의 몸이 자유로워지고, 편안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질병의 과정이 여러분을 당초의 감정으로, 즉 오랫동안 배척당하고, 억눌려온 감정으로 데려다준다는 것을 신뢰하기 바랍니다. 감정이 또다시 솟구치는 것을 느끼게 된다면, 이러한 감정들을 치유의 파동으로, 다시 말해 결국 질병을 내면에서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통찰력을 여러분에게 가져다주는 치유의 파동으로 여기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얼어 있던(억눌려 있던) 감정들과 다시 연결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는 데에는 중립적이고 열린 의식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에 반복적으로 순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 각자는 어느 정도 자제력을 지니고 있는 어른으로서, 내면에 존재하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를 오로지 노력을 통해서만 되찾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감정체가 어린아이의 형태로 여러분 앞에 서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아이가 어떻게 보이며, 이 아이에게서 느끼는 첫 번째의 감정이 무엇인가요? 이 아이에게서 특별히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속성들을 열거해 보세요. 삶에 더 많이 나타나야 하고, 여러분과의 더 깊은 관계에 도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이 아이가 영혼의 메신저라는 것을 깨달으세요. 다시 말해, 이 아이는 여러분을 자신의 신성한 본질과 이어주는 다리입니다.

 

영혼은 여러분의 느낌과 감정을 통해 말을 하게 됩니다. 비록 감정이 때때로 아주 부정적이고, 대처하기 힘이 든다 하더라도, 그러한 것들 속에는 언제나 귀중한 메시지가 들어 있기 마련입니다. 감정은 여러분이 뭔가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지를 말해주고 있는 것이며, 이것은 뭔가를 체험하는 것이 유일하게 옳은 방식이므로, 타인들도 그와 똑같은 방식으로 정확히 체험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감정은 보이고, 체험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감정들은 여러분의 본질, 즉 여러분의 진실에 대해 뭔가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아버지와 관련하여 과거부터 어떤 괴로움을 느끼고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여러분은 아직도 많은 것들에 대해 아버지를 원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이 아이로 보이거나, 인정받지 못했다고 느꼈으며, 지금도 아버지와의 유대감이 결핍되어 있다고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괴로움이 내면에서 곪아 터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은 이러한 괴로운 감정의 중심부로 곧바로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상처받은 내면의 아이와 연결되세요. 그러한 감정이 생생하게 일어나게 하세요. 그리고 원한다면 아이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여러분에게 나타낼 수 있도록, 아이가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게 하세요. 

 

철저하게 이렇게 한다면, 거센 폭풍이 한바탕 휩쓸고 지나가고 나면, 고요한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바로 그때, 여러분은 아버지에 대해 설명할 수 없는 온정과 동정심이 일어나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 모든 것들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여전히 아버지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갑자기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아니면, 아버지의 행동이 나쁜 의도로 한 것이 아니며, 아버지 역시도 과거에 아버지의 아버지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아버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다는 것을 깊이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찰력이 용서라는 느낌과 함께 나타날 수도 있지만, 오로지 여러분이 살아오면서 쌓아온 감정적인 부담감 전체를 뼈저리게 느낄 때에만, 그러한 감정을 극복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비통함, 분노, 격노 그리고 슬픔이 되세요.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것을 자신이 직접 느낌으로써, 그리고 그러한 느낌들에게 공간을 제공해줌으로써, 내적인 치유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배워야 하는 것은 감정이 지니고 있는 정화하는 힘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만약 감정의 파도를 타고 있다면, 여러분은 해변의 고요한 장소에 이르러, 감정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대개, 여러분은 이러한 과정을 신뢰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오, 나는 무서워, 나는 믿어지지 않아, 나는 비통하며 실망하고 있어. 나는 그것에 순응하지 않을 거야.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이 아주 검거나, 어두워지기 때문에, 나는 더 이상 살아갈 수도 없고, 기능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거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이러한 감정들을 계속해서 억누르는 한, 여러분은 삶의 흐름을 억압하게 됨으로써, 영혼의 메시지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삶에서 좋고, 아름다운 것을 만끽할 수도 거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어두운 감정들을 의도적으로 찾아보세요. 감정의 깊은 곳으로 과감하게 내려가, 의식적으로 어두운 감정들을 찾아내고자 하면 할수록, 만약 자신의 감정을 철저하게 조사해본다면, 확인하지 못했던 감정들이 그만큼 더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혼란스럽게 되지 않고도, 감정이 자신의 몸과 마음속에서 완전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영적인 성장은 충분한 의식을 가지고, 모든 것들을 관찰하고, 그 속에 들어 있는 황금의 알갱이를 찾아냄으로써, 최종적으로 감정과 여러분이 자유롭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