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문재인]

‘노무현 친구’에서 ‘광화문 대통령’으로… 걸어온  길



노무현 변호사를 만나고, 지금에 이르게 된 것도 마치 정해진 것처럼 느껴진다.

운명 같은 것이 나를 지금의 자리로 이끌어 온 것 같다”. 


문재인이 걸어온 길...노무현 전 대통령과 나란히



정치권 입문 전 ‘노무현의 친구’로 알려졌던 문재인 후보가

 2011년 자신을 세상에 내보이며 발간한 ‘문재인의 운명’에 적은 글이다.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친노(친노무현) 유산을 물려받은 정치인’

‘노무현의 적자’로 불렸던 그가 제19대 대통령 당선이 유력시되면서 결국 홀로서기에 성공했다.



‘정치인 문재인’ ‘인간 문재인’을 이해하려면 노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1953년생인 문 후보는 29세에 부산에서 변호사 노무현을 만났다.


그의 인생에 노 전 대통령을 알기 전보다 노 전 대통령과 함께 하거나 노 전 대통령을 그리워한 시간이 더 많다는 얘기다. ‘대선 재수’에 도전했던 기간에도 그는 가장 그리운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 고민 없이 ‘노무현’이라고 답하곤 했다. 
문 후보는 ‘문재인의 운명’에서 “당신(노 전 대통령)은 운명에서 해방됐지만, 나는 당신이 남긴 숙제에서 꼼짝하지 못하게 됐다”고 썼다. 문 후보 스스로 자신의 정치적 운명이 결국 노 전 대통령에서 시작됐음을 인정하는 대목이다. 

후보가 노 전 대통령과 만난 것은 굴곡진 우리 현대사 때문이다.

재수 끝에 1972년 경희대 법대에 입학한 문 후보는 입학 첫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선언’이라는

정치적 폭탄을 맞았다. 1975년 총학생회에서 유신반대 시위를 주도하던 그는 구속과 동시에 제적당했다.

담당 판사가 징역 10월에 집행유예를 선고하면서 석방됐지만 강제징집을 당해 특전사에서 군복무를 했다. 문 후보는 자신이 특전사에서 근무한 것을 두고두고 자랑스러워했다.

그래픽=이은지 기자



제대 후 바로 복학이 되지 않았다. 복학 전까지 사법시험을 준비하기로 한 그는 전남 대흥사에서 공부해 1979년 1차 시험에 합격했다. 10·26 사태 이듬해인 1980년 3월 복학했지만 문 후보는 신군부의 계엄포고령 위반으로 두 번째 구속을 당한다. 그러나 유치장에서 뜻밖의 사시 2차 합격’ 소식을 당시 지금의 아내인 김정숙씨로부터 들었다. 사법연수원을 차석으로 졸업한 문 후보는 판사 임용을 희망했지만 두 차례 구속 전력 때문에 꿈을 이루지 못했다. 



변호사 개업을 위해 낙향하듯 내려간 부산에서 만난 사람이 변호사 노무현이었다. 두 사람은 곧 ‘변호사 노무현·문재인 합동법률사무소’의 동업자가 됐다. 이후 1988년 노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에 당선돼 정치권에 들어갈 때까지 인권변호사 활동을 함께 했다.

문 후보는 당시 상황을 “부산 경남 울산 창원 전체에 인권변호사는 고작 서너명이었다. 다들 정치권으로 가고 나 혼자 남았다”고 회상한 바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서울 여의도 입성 후 문 후보는 부산에서 노동운동 지원 활동을 계속했다. 두 사람은 문 후보가 2002년 대선 경선에서 노 전 대통령의 부산선대본부장을 맡으며 재결합했다. 

노 전 대통령 당선 이후 문 후보는 정치권에 들어서기를 한사코 거절했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은 끝내 그를 청와대로 불러들였다. 노 전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2003년 1월 3일 문 후보를 불러 “달리 맡길 사람이 없으니 민정수석을 맡아 달라”고 짧게 부탁했다고 한다. 문 후보는 고심 끝에 “민정수석으로 끝내겠다. 정치하라고 하지 말라”는 두 가지 조건을 내걸고 청와대에 들어갔다. 

마치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듯 과중한 업무에 힘겨워했던 문 후보는 1년 여 만에 청와대를 떠났다. 그러나 2004년 히말라야 트래킹 도중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됐다는 소식에 급거 귀국, 노 전 대통령 대리인단으로 참여했다. 노 전 대통령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된 후 그는 시민사회수석으로 청와대에 복귀했고, 이후 민정수석을 다시 역임했다. 민정수석을 마친 후 다시 청와대를 떠났지만, 노무현정부 마지막해인 2007년 3월 ‘노무현의 마지막 비서실장’으로 청와대에 다시 들어왔다. 

노 전 대통령 서거는 국민이 ‘정치인 문재인’을 알게 된 계기였다. 그의 정치여정이 시작된 출발점이기도 하다. 특히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은 슬픔을 혼자서 묵묵히 감내하던 문 후보의 모습은 많은 국민에게 각인됐다. 그는 ‘문재인의 운명’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일을 “내 생애 가장 긴 하루였다. 그날만큼 내가 마지막 비서실장을 했던 게 후회된 적이 없다. 시신 확인에서부터 운명, 서거 발표, 그를 보내기 위한 회의주재까지. 나 혼자 있지도 못하고, 울지도 못했다”고 회고했다. 

전 대통령 영결식 당일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사과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이 헌화에 나서자 백원우 전 민주당 의원이 “정치 보복에 사과하라”며 고함을 쳤기 때문이다. 문 후보는 영결식이 끝날 무렵 이 전 대통령을 찾아가 국민장의위원회 운영위원장 자격으로 “조문오신 분에게 예의가 아니게 됐다. 결례가 됐다”고 사과했다. 검찰은 백 전 의원을 ‘장례식 방해죄’로 기소했지만, 법원은 무죄를 선고했다.

노 전 대통령과의 기억, 청와대 시절, 퇴임, 서거 당시의 상황을 기록한 ‘문재인의 운명’은 ‘정치인 문재인’을 세상에 알리는 도구가 됐다. 그는 2012년 대선 패배 이듬해 내놓은 ‘1219 끝이 시작이다’에서 “제가 대선 출마까지 간 것도 결국은 ‘문재인의 운명’ 출간에서 시작됐다는 생각이 든다”고 적었다.

이후 문 후보의 정치인생은 그리 순탄하지 않았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부산 사상에서 당선돼 정계에 입문했고, 그 해 민주통합당 후보로 18대 대선을 치렀다. 그는 48% 득표로 선전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3.53% 포인트 차로 패배했다. 대선 이후 당권과는 거리를 둬왔지만 ‘서해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공개’ ‘세월호 단식’ 등 정치 이슈의 한복판을 떠나지는 않았다. 그는 2014년 12월 당 대표 선거에 전격 출마해 당권을 쥐었다.


그러나 ‘문재인호’는 오래 가지 못했다. 2015년 4월 재보선에서 전패하면서 정치적 위기에 직면했다. 그해 겨울엔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당을 떠나면서 ‘분열이 리더십’이라는 야권 비주류의 십자포화를 맞기도 했다. 결국 그는 김종인 비대위 대표에게 당권을 물려주고 물러났다. 당 대표 사퇴 후에도 문 후보는 몇 차례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해 20대 총선에서는 ‘호남 지지 철회시 대선 불출마’라는 승부수를 띄웠으나 민주당은 호남 28석 중 3석을 얻는데 그쳤다. 

20대 총선 이후에도 위기는 있었지만, 그는 탄핵 정국에서 확보한 대세론을 끝까지 내세워 본선 티켓을 손에 쥐었다.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서도 문 후보는 국민의당과 범보수 진영의 집요한 공세에 시달렸다.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특혜 의혹이 가장 대표적인 공격 포인트였다. 문 후보는 모든 정치적 공세를 ‘촛불 민심’이라는 든든한 우군과 ‘적폐청산’이라는 분명한 정치적 슬로건으로 물리치고 결국 대권을 손에 쥐었다.



문 후보는 사법연수원 차석, 성공한 인권 변호사, 청와대 비서실장, 제1야당 대표 등 화려한 경력을 쌓았지만 유년기는 가난의 연속이었다. 문 후보의 부모는 1950년 12월 흥남철수 당시 미군 선박을 타고 경남 거제의 피난민수용소에 도착했다. 문 후보는 한국전쟁의 끝자락인 1953년 1월 24일 경남 거제에서 태어났다. 그는 크레용보다 부드럽게 칠해지는 크레파스는 사 본 적이 없고, 남자아이들이 다 다녔던 태권도장에 다니고 싶다는 말도 꺼내지 못했다고 한다. 학교 기성회비를 내지 못해 수업 중 쫓겨나는 일도 예외는 아니었다. 용돈을 벌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어 낚시용 미끼인 참갯지렁이를 채집해 낚시가게에 팔기도 했다. 

가난했지만 공부는 게을리하지 않았다. 문 후보는 당시 부산 명문학교였던 경남중에 입학했다. 그는 “부친이 가장 기뻐하셨던 일이 경남중에 시험 쳐서 들어갔던 일”이라며 “한강 이남에서 가장 명문학교로 이름난 학교였다”고 회고했다. 그는 저서에서 “아이들이 몇달씩 선행학습을 해 왔고, 집에 가보면 정말 놀랄만한 저택과 정원이 있어 완전히 차원이 다른 세상이었다”며 “그런 걸 보면서 세상이 참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고, 인권 변호사로의 인생이 어릴 때의 경험이 전혀 상관없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회고했다. 명문학교에서 일찌감치 겪은 ‘양극화의 경험’이 오늘날 그를 ‘광화문 대통령’으로 만든 셈이다. 


---------------------------------

폭군 vs 착한 대통령


2012년 대선은 박정희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리전 성격이 강했다. 보수·진보 진영이 단단하게 결집했다.

하지만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가 국민이 납득할만한 선을 넘었다. 박정희 신화마저 일부 무너졌다.

 최순실이 박근혜의 연설문을 고쳤다는 소식이 퍼지자 연설문을 직접 손봤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소환됐다.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박근혜에 분노하는 시민들은 국민 앞에 고개 숙인 노무현 전 대통령에 열광했다. 

문재인은 이 같은 점을 활용했다. 최순실과의 인연으로 임명된 청와대를 향해 “참여정부의 인사 검증 매뉴얼을 참고해야 한다”고 비판했고, 검찰을 향해서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의 문재인 민정수석은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민정수석과 비교됐다.

많은 시민들이 문재인의 답답함을 순박함 내지 진솔함의 뒷면으로 이해했다




center

10일 제19대 대통령선거 개표가 97.1%가 진행된 오전 4시6분 현재 문재인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 문재인 당선인은 40.9%의 득표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유독 문재인 당선인과 인연이 깊은 재수에 관심이 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법학과 4년 전액장학생으로 입학했다. 

 


2017050918258032.jpg

▲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뉴스1 제공)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투표 전날인 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지자들이 든 파란색 풍선 속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우고 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