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들을 인도하기


부모, 스승 혹은 치유사로서, 새로운 아이들을 인도하는데 있어, 출발점은 언제나 개별적으로 그러한 아이가 처해 있는 현실과 내면적으로 연결되는데 있습니다.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모든 토대는 아이가 삶을 체험하고 있는 방식과 아이가 말로 하든, 말로 하지 안 든, 여러분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에 파장을 맞출 수 있는 능력에 마음의 문을 열려고 하는 의지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을 지도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성은 새로운 것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의 문을 여는 능력입니다.


특정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덜 중요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 시대)의 아이들에 대한 이론들은 대개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분류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게 됩니다. 외형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증상들을 토대로, 증후군((症候群 : 동시에 나타나는 일련의 증상)과 진단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놓치고 있는 것 그리고 성공적으로 이러한 아이들에게 다가서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아이들이 체험하고 있는 것과, 즉 외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있는 느낌 및 감정과 내면적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그리고 편견을 가지지 않고, 누군가를 바라보기 위해서는 선입견과 기대감을 반드시 버려야 합니다. 먼저, 상대방에 대해 알고 있다고 여기는 모든 것들을 내려놓아야만, 다른 누군가와 -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든 - 진정으로 연결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만, 진실로 예민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현재 속에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하는 것이 누군가를 따뜻하게 맞이하는 아름다운 방식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영혼 에너지가 여러분과 접촉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허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열린 태도, 즉 생각하기보다 본질적으로 느끼는 마음자세로부터,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대화를 상대방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와의 대화는 일방통행식이 되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관계에 있어, 어떤 점에서 보면, 두 사람 모두가 상대방에게 스승이면서, 또한 학생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영적인 면에서 모든 의미 있는 관계들이 지니고 있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가이드와 아이 사이의 관계가 명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정해지면, 아이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많은 가능성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나는 몇 가지의 방식들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방식들이 완전하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전반적인 추세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 아이들의 독특한 특성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독특한 특성들이 아이를 “차별화함”)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기억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높은 감수성과 이상주의(理想主義)가 이들이 지니고 있는 가장 아름다운 특성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다르다고 느끼는 점들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고, 그리고 이러한 특성들이 세상을 풍요롭게 하고, 세상에 기여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용기를 주세요. 아이들이 지닌 (고) 감수성을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인 방법들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아이들도 그 속에서 기쁨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체험을 주고받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에너지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직관의 개발


아이들의 직관적인 기술들을 장난스러운 방식으로 가르치고, 아이들이 자신들의 몸 및 감정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이들의 자의식을 강화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안정시키고, 내면에서 자신의 경계를 알며, 직관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좋은 것을 찾아내게 하는 것이 아이들이 어려서, 제멋대로 할 때, 이러한 예민한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술들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아이들은 느끼고, 상상하며, 환상의 나래를 펴는 자연스러운 성향을 다소 어색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먼저 아이들이 직관의 흐름을 방해하는 감정과 제약적인 믿음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대개 하위의 3개 차크라들에 에너지의 흐름이 막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두려움, 좌절감 그리고 실망감이 아이들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아이들이 불안해하고, 의기소침해하며, 심한 경우 죽고 싶어 하기 때문에 생기는 결과입니다.  


- 영혼으로서, 이들이 성숙하다는 것을 존중해주세요.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높은 감수성과 “다르다(different)”고 하는 특성은 아이들 쪽에서 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이며, 이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신뢰하기 바랍니다. 아이들을 피해자처럼 취급하지 마세요.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재능과 재주를 믿고, 답과 해결책을 가능한 스스로 찾아내도록 하세요. 아이들이 자신들의 열정 및 영감과 교감하여, 영감을 받은 자신들의 에너지를 실질적인 방식으로 지구에 표현하고,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도록 용기를 주세요.


-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새로운 아이들이나, 10대들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는 아주 에테르적이고, 이상적이므로, 명료해 보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물질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것처럼 창의적인 형태가 될 수도 있으며, 아니면 스포츠나 게임을 통한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를 안정시키는 방법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며, 타인들이 그것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식으로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를 지구에 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 속에서, 출발점은 반드시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를 물질의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도록 하는데 있는 것입니다. 용기를 내서 자유롭게 탐구하고, 실험하게 될 때,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들에게 적합한 형태들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 대체의학


이러한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육체적인 증상들, 즉 아이들의 전체적인 에너지 및 심리적인 상황과 관련된 증상들을 다루는데 있어, 독서, 치유(healing) 그리고 대체의학과같이 부드럽고, 전체적인 형태의 치료법이 크게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에너지에 대해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에너지 단계(심령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진 치료방법들에 쉽게 반응하게 되므로, 몸과 관련된 치료방법은 부차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오직 외적인 증상들만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치료나 약물을 선택해서는 안 되며, 특정한 아이의 독특한 상황과 내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나 치료 전문가(therapist)로서, 치료가 도움이 되는지를 내적인 차원에서 아이들에게 물어볼 수가 있습니다. 충분한 나이가 되면, 선택에 아이가 직접 관여할 수도 있습니다.


- 교육


계몽된 형태의 교육은 아이와 아이의 내적인 세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됩니다. 과거에는, 대개 지식이 위에서 아래로, 아이들 속으로 쏟아져 들어가는 형태였습니다. 아이들이 유용한 지식과 기술들로 채워져야 하는 빈 용기(容器)라고 여겨졌던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를 자신만의 관심과 목적들을 지니고 있는 성숙한 영혼이라고 여긴다면, 교육은 아주 다른 형태를 띠게 될 것입니다. 어려운 과제는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어떤 것을 만들어내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내면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어떤 것, 즉 자기 자신을 물질세계에 구현하고, 표현하고 싶어 하는 타고난 영혼의 에너지를 일깨우고, 해방시켜주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아이의 내면에는 세상에 대해 배우고, 탐구하며, 알고자 하는 타고난 성향이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것을 꺼려하고, 배우려고 하지 않는 것은 자신들이 체험하고자 하는 방식과 관계가 없는 지식을 받아들이도록 체계적으로 강요할 때뿐입니다. 아이가 배우려고 하는 자연스러운 열정을 지니고,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교육의 초석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하는데 있어, 스승의 역할은 아주 다르게 됩니다. 먼저, 가장 요구되는 것은 직관적이고, 열린 방식으로 아이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스승은 각각의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타고난 독특한 능력을 신뢰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출발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자료들을 제공해줌으로써, 스승은 그러한 가정을 뒷받침해주는 길을 아이가 앞장서서 가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