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理性)이 주로 강조되어 온 또 다른 분야는 기술입니다. 오늘날의 삶의 모든 부분에 스며들어 있는 현대의 기술은 기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연을 연구한데 따른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자연의 힘을 관리하고, 삶을 보다 편안하게 해주는 기계와 장치를 건설하고, 장거리 통신을 발전시키는 데에는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또다시, 어떤 가치 있는 것을 잃어버렸으며, 그것은 자연과의 일체감, 즉 서로 간에 연결된 힘들이 살아 있는 그물망의 일부라는 느낌을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고대의 문명들 속에서는 이러한 인식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고대의 문명들은 자연을 의식적이고, 살아 있는 존재로 여겼던 것입니다. 식물과 동물뿐만 아니라, 자연의 힘, 즉 공기(風), 불(火), 흙(土), 물(水)도 더 큰 의식의 일부라고 여겼습니다. 나중에, 이러한 개념은 원시적인 마음에서 나오는 미신이라 치부되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이 때때로 어떠한 힘들을 자신들이 겪고 있던 자연 현상들에 투사했다는 의미에서, 고대 사회에도 미신이 실제로 존재했었습니다. 또한, 기후(氣候)의 신들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동물들을 희생양으로 바치고, 어떤 동물들은 신성하고, 나머지 동물들을 신성하지 않다고 여기는 잔인한 풍습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고대에 전인적인(holistic) 방식으로 자연을 체험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오늘날의 남성적인 접근 방식보다 더 낫다는 말은 아닙니다. 현시대가 잃어버리고 있는 것은 생명의 일체성(life’s wholeness), 즉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으로부터 받는 것과 주는 것 간에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한 깊은 이해입니다

 

현대의 기술로 인해, 자연이 어떠한 물건, 기계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동물과 식물 그리고 지구에 살아 있는 모든 것들은 자기만의 인식을 지니고 있으며, 자기만의 내적인 성장을 완성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될 때, 여러분은 자연을 도구,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도구로 여기기 바로 직전에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방적인 지능 위주의 접근 방식 속에서, 자연은 자신의 영혼을 상실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여기에 작용하고 있는 우세한 남성의 에너지는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누그러져야 합니다. 여성적인 특성들, 즉 자연에 대한 민감함과 공감의 능력은 오랫동안 억눌려져 왔으며, 이로 인해 지구의 생명의 그물망 내에서 주는 것과 받는 것 간의 정교한 균형이 심한 손상을 입게 되었습니.   


우리는 지금까지 과거에 마음 중심의 남성 에너지가 우위에 있음으로써, 심리, 의술 그리고 기술 분야에서 여성적인 측면들이 밀려나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나는 이로 인해, 여성들이 감정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받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집단적인 여성이 지니고 있는 상처에 대해서도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처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성행위에 대해서도 다루게 될 것입니다.


상처받은 여성의 성행위


여성의 에너지가 가장 심각하게 상처를 받은 곳은 성행위 분야입니다. 성행위는 파트너와 성관계를 갖는 단순한 육체적인 행위보다, 훨씬 더 큰 것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골반 부위에 자리 잡고 있는 에너지가 보다 더 넓게 흐르게 되는 것도 이러한 성행위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여러분의 열정, 삶의 에너지, 그리고 창조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감정 역시도 복부(배)로부터 생겨나는 이러한 흐름의 일부입니다. 열정, 감정 그리고 성행위로 인해, 여러분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여러분은 영적인 존재로서, 인간의 몸과 연결되어, 지구에서 자기 자신을 체험하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복부, 즉 감정의 센터는 영혼과 지구, 그리고 정신(spirit)과 육체가 연결되는 곳입니다. 영혼은 감정의 센터를 통해 여러분에게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감정이 혼란스러울 때, 즉 혼돈 상태에 있거나, 닫혀 있을 때, 영혼은 여러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영혼의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감정의 센터가 평화롭고, 균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여성을 집단적인 모습으로, 즉 여러 시대에 걸친 개별적인 여성들의 체험으로 이루어진, 집단적인 모습으로 볼 수 있다면, 반복적으로 성적인 공격을 받음으로써, 여성의 감정 센터가 심하게 상처를 입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성으로서, 여러분이 지속적인 자기-멸시나 비하를 느끼게 되거나, 아니면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억지로 성관계를 강요당하게 될 때,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안전감은 훼손되고, 생명력은 줄어들게 되며,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열정 및 창조력과도 교감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에너지의 차원에서 보면, 하위의 세 개 차크라들, 즉 태양 신경총, 천골, 그리고 뿌리 차크라와 교감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상위의 차크라들로 철수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몸, 감정 그리고 결과적으로 지구와도 접촉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철수는 많은 여성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
여러분들 가운데 상당수가 영적으로 진보해 있으며, 가슴도 열려 있어,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지만, 자신의 감정과는 진정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이 자기주장을 펴고, 자신감이 넘쳐야 한다고 감정이 촉구할 때조차도, 여러분은 대개 그러한 감정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참된 자신을 위엄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할 때, 자신이 진실로 원하는 것 그리고 자신을 위해 최선의 삶이라고 여기는 것을 표현하기가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송두리채 뽑혀지게 되며, 열정과 창조력의 센터로부터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좌절감을 맛보게 되고, 슬픔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나는 내 사랑하는 재매들인 여러분이 자기 자신과 자신이 지닌 상처에 대해 연민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부드럽게 보살피고, 존중해주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동정심(연민)을 일깨우기 위해, 여성이 성적(性的)인 학대를 받게 될 때, 그 여성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번의 생에서든, 아니면 지난 생에서든, 이러한 일은 여러분 모두에게 어느 정도는 일어났었다는 사실을 명심해두기 바랍니다. 성적으로 학대받게 될 때, 일어나는 것은 자신의 감정 및 육체적인 닻(anchor:믿고 의지하는 것)을 상실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건이 일어날 때, 의식(意識)은 고통을 견딜 수 있도록, 대개 몸을 떠나게 되며, 되돌아올 때, 여러분은 예전의 자신이 더 이상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몸속에 있는 것이 낯설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정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여러분은 복부(배), 즉 감정의 센터로부터 빠져나오게 되지만, 빠져나오는 그 자체가 여러분에게 해를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감정과 단절됨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의 기본적인 활력 및 행복감과도 교감할 수 없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 내면적으로는 죽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두 눈의 감각은 둔해지고, 행동은 기계적이고, 영혼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게 됩니다. 어떠한 열정도 남아 있지 않으며, 겨우 목숨만 유지하고 있을 뿐이며, 더 이상 열정, 기쁨 그리고 경이로움을 느낄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분만이라는 한 가지의 이유만으로도, 여성들은 자신의 하위 세 개 차크라들과 접촉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고통스러운 체험을 하게 됩니다. 여성들은 이 부분(세 개 차크라들)에서 빠져나오거나, 아니면 고통스러운 성적인 체험으로 인해, 상처의 흔적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은 강렬한 역동적인 사건으로, 하위 세 개 차크라에서 에너지의 균형을 변화시키게 됩니다. 임신은 통제할 수 없는, 즉 다루기 어려운 감정들을 자극할 수가 있으며, 또한 심각한 육체적인 고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육체적인 불편이 임신 및 분만 중에 몸이 겪게 되는 변화와 과정들에서 유래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에너지적인(심령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만약 여성이 골반 부위에서 보다 더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의 꿈과 열망을 대담하게 표현하며, 성행위를 최대로 즐긴다면, 임신과 분만의 고통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몸을 더 많이 신뢰하게 됨으로써, 두려움과 긴장감이 많이 완화되고, 따라서 고통의 강도도 덜어들게 될 것입니다.



남성의 상처


남성과 여성 에너지 간의 불균형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지나치게 남성적인 정신의 에너지가 지배하게 됨으로써, 남성들은 자신들의 느낌과 교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남자는 어떠해야 한다.”라는 널리 퍼져 있는 개념 때문에, 지금은 남성들이 떳떳하게 정서적이 되고, 자신들의 가슴을 따르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여성 에너지는 남성들 속에서도 억압받아 왔으며, 이로 인해 예민한 많은 남성들은 자기-의심, 무력감, 두려움, 소원한 느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남자들에게 있어, 감정의 억압은 여성들이 공격적이고 불쾌하게 여기는 섹스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어떤 남성이 남자다움을 과시하는 전형적인 자세를 취할 때, 여러분이 목격하고 있는 것은 이 사람이 지니고 있던 당초의 열망, 즉 반대되는 여성적인 요소와 하나로 통합되고자 하는 열망이 고통으로, 즉 섹스에 대한 육체적인 굶주림으로 변해 있는 것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굶주림을 해소한다고 해서, 그 남성이 지니고 있는 더 깊은 영적 및 감정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섹스를 많이 한다 해도, 영원히 만족하지 못할 것이며, 여성에 대한 애증의 관계만 커지게 될 것입니다. 이 남성은 감정적인 의존을 보여주는 섹스에 집착하게 될 것이며, 동시에 “진짜(real)” 남자에게 잘 어울리는, 거칠고 당해낼 수 없을 것처럼 행동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곤궁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이 남성이 자신의 여성적인 자아와 교감함으로써, 자신의 감정 및 참된 영감에 다가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의 여성적인 측면을 억누르라고 끊임없이 요구하는 환경 속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과도하게 발달된 남성 에너지의 부담으로 인해, 남성과 여성 모두가 고통을 받아 왔던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동성애라는 현상은 더할 나위 없는 축복이었습니. 동성애는 남성이 보다 더 확고한 방식으로 여성의 에너지를 표현하고, 남성 쪽과 여성 에너지를 섞을 수 있는 수단들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동성애는 진보적이고 영적인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즉 자신들의 독창성과 기교로, 이들은 대개 확고하게 확립되어 있는 (사회적, 도덕적) 경계들에 도전했으며, 뛰어넘고자 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데에는 많은 용기와 자의식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개 동성에는 특히, 성의 역할에 대해 경직되고, 융통성이 없는 사고를 지니고 있는 세계의 일부 지역들에서, 뿌리 깊게 퍼져 있는 도덕성에 심한 자극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동성애는 많은 멸시와 증오 그리고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에너지 간에 부조화가 심화되면 될수록, 열린 마음으로, 존중해주는 방식으로, 동성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그만큼 더 어려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동성애자(Gay)인, 남성과 여성들은 대개 남성과 여성의 에너지가 혼합된 에너지를 나타내게 되며, 영적인 관점에서 보면, 영혼의 자연스러운 존재의 상태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동성애, 특히 남성 동성애자들의 문제로 고심하고 있는 사회에는,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대개는 아주 강압적인 에너지가 여성의 에너지가 지니고 있는 특성, 즉 흐르고, 느끼며, 경계가 없는 특성에 대해 뿌리 깊은 혐오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에너지가 지니고 있는 이러한 측면이 불안정하고, 발작적이며(hysterical), 비이성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특성들은 마음으로 통제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본질적인 측면들은 여성의 역할이 어머니, 아내, 가정주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느끼는 여성의 본성이 동성애의 남성으로 표현될 때, 이러한 본성은 모든 전통적인 관습들에 도전하게 됨으로써, 더 큰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입니다. 동성애에 대한 맹목적인 증오는 감정에 대한 두려움, 감수성 그리고 동성애자들을 통제하려는 욕구와 직결되게 됩니다. 역사 이래로, 우리는 동성애의 남성과 여성을 존중하고 있으며, 지극히 이원성적인 세계관을 지니고 있는 사회 속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경직된 개념에서 벗어난 용기 있는 사람들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