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에너지는 가치가 있는 것이며, 여러분이 지닌 본성(original nature)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살아온 역사로 인해, 남성의 에너지는 공격 및 지배하려는 성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예민한 사람들, 특히 아주 민감한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남성의 에너지를 공격적이라고 여기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남성 에너지를 적절하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남성 에너지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으며, 따라서 여성의 에너지가 지금 과다하게 흐르게 됨으로써,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감수성(感受性)이 깨어나게 됨으로써, 자의식과 현실 속에 안착하는데, 남성 에너지의 특성으로부터 큰 혜택을 얻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천사는 보호가 필요합니다. 공격자로부터의 보호가 아니라, 기사(騎士)부터의 보호가 필요합니다. 성숙한 모험가의 진정한 모습은 내면의 천사 옆에 서서, 천사를 도와주고, 안내해주는 기사의 모습입니다.


기사의 사명은 천사의 에너지를 세상 속에 안전하고,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분별력이라는 검(劍)으로, 기사는 가슴의 에너지가 피어날 수 있도록 해주게 됩니다. 또한 기사는 주는 것과 받는 것 간에 균형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기사로 인해, 외부의 에너지를 지나치게 많이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중심과 균형을 잃게 되는 위험을 너무 많이 감수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기사는 여러분이 타인들에게 지나치게 헌신함으로써 자신의 에너지를 빼앗기고 있다는 신호를 육체 및 감정적인 느낌을 통해 보내주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내면의 기사는 여러분에게 지속적으로 신호를 보내주고 있는 것입니다. 기사를 신뢰하는 법을 또다시 배우게 될 때, 고민감성(High sensitivity)이 반드시 나약함과 피폐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기사는 여러분과 세상 사이에 완충지대, 즉 저항과 공격의 완충지대가 아니라, 인식의 완충지대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입니다.


천사와 기사의 상호 작용을 내면에서 느껴보기 바랍니다. 가슴에 집중하세요. 흉부의 중앙에는 가슴 차크라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예쁜 연꽃이 물 위에 떠 있다고 상상하세요. 물은 아주 잔잔하며, 꽃이 서서히 피어나고 있습니다. 꽃 주위에는 각양각색의 부드러운 색조를 띠고 있는 영묘한 에너지들이 가득 차 있으며, 이것이 자신의 참된 자아, 즉 하나님의 손을 잡고 있는 사랑스러운 천사의 모습을 여러분에게 상기시켜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모든 생명의 근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천사의 에너지가 여러분의 몸을 통해, 즉 복부, 꼬리뼈 그리고 두 다리를 통해 흐르고 있는 것을 느껴보세요. 천사의 에너지가 지니고 있는 미묘한 속성들과 고상한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이 에너지를 내면으로 받아들이세요. 여러분의 이러한 천사적인 부분은 직관과 연민이라는 특성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특성들은 고차원적인 형태의 여성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특성들이 여러분의 전 존재를 통해 흐르게 하세요. 여러분의 근원을 기억하세요.


이제 마찬가지로, 내면에 존재하는 남성의 에너지도 느껴보세요. 모험가가 자각과 굳은 결의를 상징하는 기사(騎士)의 모습을 취하도록 하세요. 이 기사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 기사가 내면의 천사에게 봉사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껴보세요. 기사는 천사를 좋아하며, 천사에게 애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기사는 천사와 사랑에 빠져 있습니다. 이제 이 둘이 서로 교류할 수 있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마 둘은 서로를 바라보거나, 손을 만지고 싶어 할 것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세요. 기사에게는 천사를 돕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천사에게는 기사로부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지나치게 높은 감수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균형의 희생양으로 전락하게 될 때, 여러분은 때때로 지구에서의 삶을 저주하게 되며, “내가 왜 여기에 있지? 나는 여기에 어울리지 않아. 편안하게 느껴지지가 않아.”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까다롭고 부드럽게 가슴을 여는 것에서 시작했던 것이 결국에는 소원해지고 박탈당한 느낌으로 끝을 맺게 되는 것입니다. 내면의 기사와 손을 잡음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남성의 에너지와, 다시 말해 내면의 기사(騎士)와 화평을 이룰 때, 여러분은 새롭게 세상에 참여할 수 있는 열쇠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기사는 이곳의 환경에 대처할 수가 있습니다. 기사는 모험을 즐기는 여러분의 일부이며, 새로운 것을 탐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기사는 여기에 있고 싶어 하며, 기사가 성숙해짐에 따라, 천사가 균형 잡히고, 안전한 방법으로 자신의 빛을 비출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될 것입니다. 기사는 여러분, 특히 감수성이 아주 높은(과민감성) 사람들이 계속해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중심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열쇠입니다.



고민감성(High sensitivity)과 나치게 많이 내주는 것에 따르는 함정


고민감성이란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알게 된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비록 말로 표현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주위에 떠돌아다니는 에너지, 생각, 기분(moods)을 인식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한 것들이 마치 자신의 에너지인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타인들의 느낌이나 에너지들이 여러분을 통해 흐른다고 하더라고, 민감성 그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타인들을 인식할 수가 있지만, 타인들은 여러분을 인식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고민감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여러분이 인지하고 있는 에너지에 집착하게 될 때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러한 에너지들이 여러분에게 부담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종종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에너지 장 속에 타인들의 기분이나 생각들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문제가 되는 것은 여러분의 감수성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에너지를 받아들여, 그러한 에너지들을 자신의 에너지라고 여기는 - 대개는 무의식적인 - 성향입니다. 여러분은 종종 자신의 에너지와 그들의 에너지를 분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타인들의 에너지를 받아들일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모른다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에너지가 아닌 다른 에너지와 거리를 두기 위해서는, 남성의 속성인 분별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실제 일어나는 현상은 대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받아들이면서, 그들에게 접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대개, 여러분은 그러한 에너지 속으로 빠져 들어감으로써,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그들을 구해주고 싶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 시점에서, 여러분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에너지를 내어주고 있는 것이며, 자신이 하고 있는 행위가 당사자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공감하고, 동정함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의 에너지가 지닌 진동수를 떨어뜨리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부정적인 에너지를 해결하고 고양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자극(충동)에 여러분이 진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너지를 느끼는 것과 에너지에 집착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집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왜 그렇게 쉽게 일어날까요?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기분을 왜 그렇게 쉽게 흡수하게 될까요? 그리고 여러분이 인식하고 있는 고통의 중심 속에 머물면서, 감정에 흔들리지 않게 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사람들이 서로를 더 많이 보살펴주고, 근원적으로 그들이 하나라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이 시기에 전 세계적으로 가슴의 센터가 깨어나는 일환으로 나타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현상이며,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고민감성으로 인해, 여러분의 에너지가 고갈되는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으며, 그것은 어린 시절로 다시 돌아가게 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여러분들은 예민한 아이들로 태어났으며, 여러분이 태어났을 때, 부모보다도 가슴이 더 많이 열려 있었다는 의미에서, 부모보다도 앞서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타인들의 감정적인 고통을 쉽게 느낄 수가 있었지만, 이것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이 타인들에게서 느꼈던 고통을 처리하려고 시도했던 한 가지의 방법은 그들의 기사(騎士)가 되어주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기사가 되었던 것이 아니라, 그들의 기사가 되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들에게 몰입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짐들을 떠안았으며, 대개는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했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혹은 가족과 함께 고통을 겪는 것이 짐의 일부를 덜어주는 것처럼 보였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대개는 여러분이 처해 있는 환경과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이었던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연결됨으로써, 혼란스럽게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분은 자신의 에너지적인 진동수를 떨어뜨려야 했던 것입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경우, 이때부터 자기 자신을 타인들에게 지나치게 내어주는 것이 습관이 되어 버렸습니다. 어른으로서, 여러분은 자연스럽게 타인들의 고통과 슬픔을 느끼게 되며, 그들의 문제를 직접 풀어주는 해결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개는 이렇게 하는 것이 사람들과 깊이 연결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말은 하지 않아도, 여러분은 그 보답으로 그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어린 시절에 타인들과 관계했던 것이 자신의 감정적인 생존 메커니즘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그 대안이라고는 고립과 절망 밖에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른으로서, 이렇게 하는 것은 불균형한 관계들을 만들어내게 되며, 결국에는 불행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의 소망과 열망을 억누르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감수성(민감성)이라는 말이 자기-박탈(self-deprivation), 즉 자기 고갈과 동등한 의미를 지니게 되고 마는 것입니다. 어린아이 속에 순수하게 존재했던 천사의 에너지가 어른이 됨에 따라, 이런 식으로 짐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일부는 "고민감성과 공감의 능력이 차단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능력들 때문에, 여러분의 삶의 에너지를 빼앗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만감성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을 방해하고 있는 것은 지나치게 많이 내어주는 습관입니다. 민감성으로 인해, 여러분이 무기력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재능을 타인들을 위해 사용하는데 익숙해 있습니다. 이제는 그러한 재능을 자기 자신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여러분의 내면에는 기사가 있으며, 이 기사가 이제는 내면의 천사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기사의 역할은 천사를 보호해주고, 필요하다면, 여러분 주위에 확고한 경계를 만들어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와 열망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믿음들을 살펴보세요.


이러한 것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나는 거기에 있어야 돼. 그들을 실망시킬 수는 없어. 나를 우선시하는 것은 영적인 것이 아니야.”와 같은 믿음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사랑과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나는 멋있고, 친절해야 돼.”라는 믿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들은 다시 평가되어야 합니다. 부정성과 고통 속에서도 균형과 평정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로 영적인 것이 아닌가요? 스스로 일어나, 여러분이 필요로 하고, 바라는 것을 그들에게 과감하게 말한다고 해서, 그들이 여러분을 배척할까요? 정말로, 문제가 되는 것은 높은 민감성이 아니라, 어린 시절에 감정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여러분이 고수했던 시대에 뒤떨어진 잘못된 믿음들입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혼자서 실천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큰 의미가 있는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여러분들 두 사람 간에 에너지의 교환을 살펴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손에 빨간 장미를 들고, 그 사람 앞에 서 있는 모습을 연상하세요. 장미는 예쁘게, 활짝 피어 있습니다. 장미는 여러분의 활력, 즉 생명력과 열정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 장미를 위장 근처에 있는, 태양 신경총 앞으로 가져오세요. 이제 여러분의 장미를 다른 사람들에게 준다고 상상해보세요. 여러분의 열정과 여러분의 에너지 그리고 여러분의 존재를 그들과 공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선물을 받아들이는지 확인하고,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대하는지 살펴보세요. 다른 사람들이 그 장미를 받을 때, 장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나요?


에너지의 교환이 희망을 주고, 기운을 북돋아준다면, 상대방은 설렘과 감사의 마음으로 장미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그들의 반응으로 인해, 여러분의 기분도 좋아지게 된다는 것도 또한 알게 될 것입니다. 그들도 그 보답으로 여러분에게 무엇인가를 주고 있습니다. 그들로부터 꽃을 받고 있다고 상상하세요. 기분이 어떤가요? 동등한 교환인가요? 교환 시에, 여러분의 장미가 시든다고 느껴진다면, 그래도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장미를 주고 싶어 하는지를 조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면에 두려움이 존재하고 있지 않은지를 분명하게 알아보세요. 주지 않으면, 타인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할까 봐 겁이 나나요? 장미를 회수하고, 자신의 길을 고수하겠다고 결심을 할 수 있나요? 지나치게 많이 주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것은 현명한 처사입니다. 높은 민감성을 지니고, 가슴으로부터 살아간다는 것이 목적도 없이 준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것은 차라리 분별력이라는 검(劍)을 손에 쥐고, 개방적이고, 수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천사와 기사 모두가 자신들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