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 사랑하는 관계들 (2/3)                                                             

                                                                                                                                                                  2017.04.19. 05:00

복사 http://onsuro21.blog.me/220982258263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될 때, 관계의 초기 단계에서는 대개 커다란 기쁨을 강렬하게 체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오랫동안 내면에 숨어 있던 것이 오직 그 상대방을 찾아내게 될 때, 비로소 열릴 수 있는 뭔가가 내면에서 찢어지면서 활짝 열리는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내면에 존재하는 그 “뭔가”를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은 진정한 여러분의 깊은 곳을 깨닫게 해줍니다. 삶에 대한 여러분의 열정과 열의는 커지게 되고, 자신이 사랑받고 있으며, 자신의 독특한 아름다움, 즉 자신이 지니고 있는 경이로움에 눈을 뜨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에 빠지는 체험을 하게 될 때, 일어나는 현상들입니다.

비록 이것이 상대방에 관한 것처럼 들린다 하더라도, 이것은 정말로 자기 자신에 관한 것, 즉 상대방은 단지 내면에서 여러분을 상기시켜주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상대방으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존재함으로써, 여러분은 얼마나 많이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지를 마술처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사랑에 빠지게 되는 체험이 자신이 지닌 잠재력에 대한 통찰력을 가져다줄 수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체험은 사랑의 열병(infatuation)이라는 경외심과 경이감에 도취될 수 있는 위험이 뒤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여러분은 내면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었던 것을 맹목적으로 집착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랑의 열병은 마치 손에 요술 지팡이를 들고 있는 것처럼, 처음에는 기대하지 않았던(뜻밖의) 체험과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애정으로 이어졌던 것이, 여러분이 상대방에게 완전히 집중하게 될 무렵이 되면, 여러분의 곁을 서서히 떠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상대방과의 언쟁이 시작됩니다.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그들의 일부를, 여러분은 소유하고 싶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방 역시도 여러분과 동일하며, 이러한 줄다리기로 인해, 두 사람 모두 심한 혼란을 겪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서로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고귀한 것이 결국에는 가장 낮은 것, 즉 질투, 의존성 그리고 힘의 대결(알력)을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고통스러운 몰락이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이러한 몰락을 체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이러한 몰락이 일어나게 될까요? 여러분의 내면은 두 개의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가 설명했던 가슴의 수정(heart-crystal)에서 나오는 사랑이 여러분의 내면에 존재하고 있으며, 이 사랑은 상대방을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보며, 그리고 그 속에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가슴속의 이러한 공간으로부터, 여러분은 상대방과 동등하고, 균형 잡힌 관계를 맺게 되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 상대방의 신성을 인정하고, 또한 서로의 인간성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상대방이 고통, 제약적인 믿음, 실망감 그리고 저항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복부에서 나오는 또 다른 에너지가 작동하고 있으며, 이 에너지는 사랑의 관계에서 아주 강력한 파괴적인 힘이 될 수가 있습니다. 나는 이 에너지를 돌보지 않았던 내면의 아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아이는 내면에 고대의 깊은 고통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고통은 하나가 되어 있던 하나님 아버지-어머니의 품을 떠나는 우주적인 탄생이라는 최초의 고통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여러분이 예전의 온전함을 되찾겠다는 새로운 희망을 안고, 사랑에 빠지게 될 때, 이 상처받은 아이도 잠에서 깨어나게 되며, 이 아이는 여러분의 가슴을 볼 수 없게 할 수 있는 많은 감정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들은 가슴속의 수정을 가릴 수가 있으며, 로맨틱한 사랑의 초기 단계에서 체험하게 되는 더할 나위 없는 기쁨과 행복의 원천이 여러분 자신이라는 사실을 볼 수 없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들은 여러분과 관계가 있으며, 자기 자신을 치유하고, 사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존재함으로써, 이러한 느낌들이 촉발되기는 했지만, 두 사람 간의 사랑이 지닌 진정한 가능성은 이러한 사랑으로 인해, 두 사람이 자기 자신을 더 많이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통 속에서, 울부짖으며, 오랫동안 관심과 사랑 그리고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내면의 아이는 파트너를 옥죄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파트너를 붙잡으려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가슴속의 수정과 내면의 아이는 결국 서로가 반대 입장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관계가 처음에는 순수하고, 조건 없는 사랑처럼 보였던 것이 이제는 서로가 싸우게 되는 파괴적인 관계로 변하게 되며, 결국에는 어느 누구도 원치 않는 격렬한 싸움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요술 지팡이가 사라지라고 위협하면, 여러분은 필사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파트너를 붙잡으려고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한때 그 파트너와 절대적인 사랑이라는 느낌을 맛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느낌을 고수하기 위해, 싸우게 되며, 아주 오래된 상처들, 즉 복부 속에 있는 두려움과 분노, 심지어 증오심까지도 여기에 작용(가세)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을 떠나보내는 것이 아주 힘들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들이 좋았던 시절의 좋은 기억들이 여러분의 마음을 끌어당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 순리에 맡기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관계가 하향 나선 속으로 들어가는 것(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느끼며, 서로를 비난하고, 책망하려고 할 때에는 뒤로 물러나야 할 때입니다. 이제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될 위험성이 훨씬 더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서로가 아주 깊은 관계를 맺어 왔기 때문에, 그러한 상처를 치유하는 것도 힘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통제 불능의 상태로 치닫고, 열린 마음으로 파트너에게 다가갈 수 없게 하는 감정들에 휩싸이게 될 때, 용기를 내서 한 걸음 뒤로 물러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버려졌다는 깊은 두려움을 느낄 수가 있으며, 아니면 그 반대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게 될 수도 있는 누군가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른 감정, 즉 분노나 질투와 같은 감정이 있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와 같은 아주 강렬한 감정들이 관계에 관한 것이라기보다, 자기 자신과 관련된 것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감정들이 관계로 인해 촉발되기는 하지만, 감정 그 자체는 더 깊은 원인에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감정적인 불균형의 진정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상처받고, 등한시했던 내면의 아이에게 방향을 돌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파트너의 책임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파트너가 지니고 있는 내면의 아이에 대해, 여러분 역시도 책임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고통에 대해, 다른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그러한 고통을 그들이 치유해주기를 기대함으로써, 관계 속에서 엄청난 혼란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애정 어린 유대감이었던 관계가 잘못되어, 불균형해지고 있는지를 어떻게 알게 알 수 있나요? 실제로, 분명한 신호들이 있으며, 여러분이 찾아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 가운데 하나는 상징적으로 내면의 아이와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지금 파트너와 마주 보고 서 있다고 상상하세요. 만약 파트너가 현재 없다면, 여러분에게 아주 중요한 사람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내면의 아이가 여러분의 왼쪽에 서게 하세요. 여러분 자신이 10살 남짓의 아이라고 생각하고, 그 아이가 맞은편 파트너의 오른쪽에 서게 하세요. 이제 아이가 여러분의 연인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켜보세요. 먼저, 그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아이에게 “그 사람(연인)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니? 어떤 점이 그렇게 매력적이야? 네 마음에 와 닿는 것이 뭐야, 그리고 네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무엇이니?”라고 물어보세요. 그런 다음 “지금은 느낌이 어떠니?”라고 물어보세요.


그러한 당초의 아이의 특성에 뭔가 변화가 일어났나요? 그 아이가 그러한 사랑을 아직도 느낄 수 있나요? 치유의 관계에는 그러한 독특한 특성이 아주 많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한 특성이 여러분을 살찌우게 하고,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며, 동시에 여러분의 파트너는 더 인간적인, 즉 문제와 기복을 지닌 모습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당초의 마술이 지닌 뭔가가 여전히 거기에 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마술 때문에,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마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즉 내면의 아이가 실제로 사랑받지 않고 있거나, 부당하게 대우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뭔가가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시간을 가지고, 내면의 아이와 함께 이것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