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youtube.com/watch?v=RSO39Oh00OA

 

 

오늘날 이 세상이 왜 이렇게 되었는지를 다루는 Mark Passio의 강연, What On Earth Is Happening 중 제3부입니다. 마지막입니다...^^

제1부에서 그는 '의식 수준의 상승'을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했고, 제2부에서는 문제의 본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제3부에서는 인류의 의식 수준을 상승시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해법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논란이 될 수 있을 만한, 민감한 주제들도 다뤄집니다. 저 역시 작업을 하면서 그가 전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느라 괴로웠고, 혼란스럽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종교 패러다임에서 벗어나는 과정에서 한 번 겪어 보았던 경험입니다.

현실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운 해법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전하는 내용에 담긴 사상, 그 원리/원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외국의 한 네티즌이 페이스 북에 올린 글입니다 (저도 라디오 방송을 통해 들은 거라 링크는 없어요...ㅠㅠ).

"내가 노동으로 벌어들인 결실의 100%를 누군가가 몽땅 빼앗아 갈 수 있다면, 나는 그의 노예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노예이냐 아니냐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 50%만 빼앗겼을 때? 10%만 빼앗겼을 때? 1%만 빼앗겼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