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daum.net/v/WCFjccf5j7


몸에 좋은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뼈를 녹이는 음식 5가지


뼈는 몸을 지탱하고 기능을 가능하게 하며, 중요한 내장 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네랄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제공하며, 골수에서 혈액세포를 생성합니다. 뼈가 약해지면 이러한 기능이 손상되어 신체 활동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트륨

나트륨은 우리의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물질로서, 이를 통해 신체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신경 및 근육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트륨도 너무 많이 섭취되면,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뼈 건강에 관련하여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나트륨이 우리 몸에서 칼슘을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우리 몸은 소변을 통해 칼슘을 더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트륨이 많아질수록 몸에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도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몸은 뼈로부터 필요한 칼슘을 빼내게 됩니다. 이 과정이 지속해서 반복되면, 뼈에 저장되어 있던 칼슘이 점차 줄어들고, 이에 따라 뼈의 밀도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뼈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오며,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유발하고, 골절 위험도 증가시키게 됩니다.

또한,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우리 몸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뼈의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와 산소 공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뼈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뼈는 점차 약해지고, 그 결과 다양한 뼈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는 적절한 양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옥살산염, 유황 함유 채소

일반적으로 채소와 야채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뼈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옥살산염이나 유황이 함유된 일부 야채는 특정 상황에서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옥살산염이라는 화합물은 근대, 시금치, 케일의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옥살산염은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이에 따라 체내에서 칼슘 이용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 결과, 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등에는 유황의 함유가 많은데, 이것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고, 매우 드물게는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은 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에 따라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음료로, 그 시원한 마시는 느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뼈 건강에는 크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인산, 설탕, 카페인, 그리고 칼슘과의 복잡한 상호작용 때문입니다.

탄산음료, 특히 콜라류에는 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산은 우리 몸에서 칼슘과 인의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과하게 섭취하면 이 균형이 깨집니다. 과도한 인산이 몸속에서 칼슘과 경쟁하게 되어 칼슘이 잘 흡수되지 않고, 대신 뼈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뼈의 밀도가 줄어들어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산 함유 음료의 과다한 섭취는 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설탕을 과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 비만, 당뇨병 등의 위험이 커지고, 이런 상태는 뼈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설탕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칼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 섭취량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설탕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가 줄어들면, 이는 뼈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가 충분히 섭취되어야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커피

커피는 그 향기로운 풍미와 함께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즐겨 마시는 음료입니다. 적절한 양의 커피 섭취는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커피의 한 성분인 카페인이 과도하게 섭취되면, 그것은 우리의 뼈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우리 체내에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카페인은 우리의 소변으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뼈에 저장된 칼슘의 양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이는 우리의 골밀도 감소를 초래하고, 이는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은 특히 커피를 많이 마시면서 동시에 칼슘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육류는 우리 식단의 중요한 부분으로, 이는 그것이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풍부한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높은 포화지방을 함유한 특정 육류, 특히 가공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지방 붉은 고기는 대표적인 포화지방의 주요 원인물질입니다. 이러한 육류를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포화지방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주범이 되어 칼슘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뼈 건강이 점차 악화되고,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가공육류는 포화지방뿐만 아니라 나트륨과 화학 첨가물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촉진하므로, 이 역시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가공육류의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