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신희섭 박사팀 “사이코 패스, 뇌 과학으로 치료 가능”


 
[2010.03.02 18:56]          
 

보통 사람은 다른 사람이 고통이나 공포를 느낄 때 이를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반사회적 인격 장애인 ‘사이코 패스’는 다른 사람의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저지른 죄의 대가로 받게 될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마구 연쇄 범죄를 저지른다. 국내 연구진이 이처럼 타인의 고통과 공포를 공유하는 능력이 없는 사이코 패스를 뇌 과학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경과학센터 신희섭 박사(사진)팀은 다른 사람의 공포나 고통을 공감하는 작용이 뇌신경 내부의 통증 체계에서 일어나며, 특히 뇌신경으로 칼슘이 이동하는 경로 중 하나인 ‘L-타입 칼슘이온 통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한 생쥐가 전기 자극에 고통스러워하는 다른 쥐를 볼 경우 공포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관찰했다. 반면 뇌신경에서 L-타입 칼슘이온 통로를 손상시킨 돌연변이 쥐의 경우는 다른 쥐의 고통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 박사는 “다른 사람의 공포를 공감하는 능력은 사회 속에서 인간이 타인과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사이코 패스는 이런 능력에 장애를 보인다”면서 “이번 연구는 공포 공감 능력에 문제가 있는 정신질환인 정신분열증, 외상 후 스트레스증후군(PTSD) 등의 치료법 개발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뉴로사이언스’ 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민태원 기자 twmin@kmib.co.kr
 

KIST 신희섭 박사팀… 치매·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단서 얻어


국민일보 | 입력 2007.12.05 19:11


국내 연구진이 뇌 인지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유전자를 발견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희섭 박사팀은 'P/Q-타입 칼슘 채널'이 결여된 생쥐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 이 채널이 뇌 인지 기능 조절에 중요한 인자임을 알아냈다고 5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과학원회보(PNAS)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P/Q-타입 칼슘 채널의 유전자를 제거한 생쥐를 정상 생쥐와 비교해 실험했다. 그 결과 유전자 변형 생쥐에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시상과 대뇌피질간의 신호 전달에 이상이 있음이 관찰됐다. 또 인지, 지각 같은 뇌의 고등 기능과 관련된 뇌파인 감마파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 박사는 "인지 기능의 이상을 동반하는 치매나 파킨슨병, 간질, 수면장애 등 정신신경질환 증상에 대한 신경과학적 이해를 높여 앞으로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박사팀은 현재 유전자 변형 생쥐 기술을 통해 뇌의 인지 기능 원리를 규명하고 다양한 뇌기능 분석을 통해 뇌 질환에 대한 치료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브레인 K'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민태원 기자

<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신희섭 KIST박사 연구팀, 공포공감 뇌회로와 메커니즘규명


[한경닷컴] 신희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신경과학센터 박사 연구팀은 타인의 공포를 공감하는 능력에 관여하는 뇌 회로와 그 작용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타인이 고통이나 공포를 느낄 때 이를 공감할 수 있다.연구팀은 다른 사람의 공포나 고통을 공감하는 작용이 뇌신경 내부의 통증체계(medial pain system)에서 일어나며 뇌신경으로 칼슘이 이동하는 경로인 ‘L-타입 칼슘이온통로(L-type Ca2+ channel)’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한 쥐가 전기자극에 고통스러워 하는 다른 쥐를 볼 경우 공포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관찰했다.또 뇌 신경에서 L-타입 칼슘이동 경로를 손상시킨 돌연변이 생쥐의 경우 다른 쥐의 고통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팀 관계자는 “돌연변이 생쥐가 공포 공감능력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통해 L-타입 칼슘이온통로가 공포 공감능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임을 알아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특히 연구팀은 타인의 공포에 공감하는 능력이 없는 사이코패스나 정신분열증,외상후 스트레즈증후군 환자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흔히 연쇄살인범으로 유명한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의 공포와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저지른 죄의 대가로 받게될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연쇄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학계에서는 현재 사이코패스의 발생이 뇌신경 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측하는 정도다.

 

신희섭 박사는 “향후 공포 공감능력에 장애를 보이는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법 개발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쳐 뉴로사이언스(Nature Neuroscience)’지 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


-------------------------------------------------


한국의,

대표적인 뇌과학자인 카이스트의 신희섭박사가 불교관련잡지에 쓴 글에서 보면...

현대과학은 아직도 인식의 주체가 무었인지 모른다는 것이다.

 

고대에 미개할 때에는 인간의 영혼이 심장에 있다고 보았고...조금 진화해서는 뇌에 있되 ..간뇌에 있다고 보았다.

그것이 다시 진보하여서는 대뇌신피질을 구성하는 신경세포들에 있다고 여겨지는 경지에 까지 왔다.

그 신경세포중에서...구체적으로는 미세소관의 미립자들이라고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이것도..그동안의 연구결과 별다른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신박사의 말은 이러한 경향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일 것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눈여겨 볼만한 것이 일본의 분자생물학자이자 신경생리학자인 오오스케박사의 주장이다.

이 박사는 인간정신의 근원...인식의 주체는 파이전자라고 한다.

이 파이전자의 왕성한 활동성에 의하여 인간의 인식이 비롯되며..그결과 의식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파이전자는 원자와 원자가 결합하는 결합의 이온결합과 공유결합중..공유결합에서 생긴다.

이 공유결합은 다시 시그마결합과 파이결합으로 구성되는데..그중의 파이결합이다.

이러한 파이결합은 탄소(C)를 주로하여..질소(N).산소(O).황(S)에서만 있다.

즉...탄소의 외곽전자에 의한 궤도함수중 P궤도의 Pz궤도에서는 항상 이 파이전자가 존재한다.

 

공유결합에는 단일결합과 다중결합이 있는데..이 모두에서 탄소원자의 파이전자는 나타나니..단일결합에서는 혼성궤도함수로,다중결합에서는 비혼성궤도함수로 나타난다.

이것의 구체적인 모양이 단백질등을 구성하는 성분인 아미노산의 분자구조가 모두 이 탄소로 구성된 것에서 볼수 있으며...그 가장 활발한 모습이 이중결합고리를 세개씩이나 가진 도파민호르몬의 벤젠환이다.

이 도파민호르몬은 인간정신에서 창조력의 원천이다.

 

이렇게..인간의 인식이 생기는 신경세포..그중에서 유전자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구성하는 탄소원자..그 속의 파이전자는 중요한 것이다.

이처럼 중요한 ..아미노산을 구성하는 탄소원자의 파이전자에는 결합성 파이전자와 반결합성 파이전자가 있다.

결합성파이전자는 안정적인 파이전자이며..반결합성파이전자는 불안정한 파이전자이다.

이 안정과 불안정에서...인식의 안정과 불안정이 생긴다.

 

이러한...

일본의 과학자이자 의사인 오오스케박사의 주장은...

아직도 인식의 주체를 찾지 못하는 현대 뇌과학에...가야할 길을 열어주는 것일 것이다..

 

펌 자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