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에 藥약이 되는 음식 毒독이 되는 음식
 

200511_122.jpg


 
 신의수(서울 강남/광제국한의원)
 
 수행(修行)을 시작하면 대부분 한번씩은 겪고 넘어가는 증상이 있습니다. 벌레에 물리지도 않았는데 온몸이 이상하게 가렵고 불편한 느낌을 주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은 수기(水氣)가 돌면서 몸 안의 세포 하나 하나에 쌓여있던 독소들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수행을 하면 기혈이 뚫리면서 막힌 곳에 남아있던 독소(한방에서는 담음痰飮으로 표현)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그런 현상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수행을 방해하고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범 - 담(痰)


 한의학 이론 중에 10병(病)이면 9담(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10가지 병중 9가지는 담(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란 뜻입니다. 그만큼 담(痰)으로 인한 질병이 많다는 것이며, 또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담(痰)을 제거해야만 된다는 뜻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행의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몸 안에 담(痰)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담음이 쌓이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0511_123.jpg
 먼저 사람이 하루에 사용하는 에너지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정리해보면 이와 같습니다.
 
 언뜻 보면 이해가 가지 않겠지만, 신체기관은 음식을 소화시켜 영양분을 흡수한 후 남은 찌꺼기와 세포에서 사용하고 난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대부분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내에 꼭 필요한 만큼의 음식물만 섭취하고, 독소의 유입을 최소화시키고 최대한 빨리 배출시키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건강을 해치고 수행을 방해하는 음식


 먼저 체내에 독소(담: 痰)를 많이 축적시키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 세포의 노화를 앞당기고 피를 탁하게 만드는 나쁜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들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인 동물성 지방과 마가린 같은 트랜스지방 그리고 콩기름 등의 정제식용유가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햄버거·튀긴 닭·소시지·튀김·라면 등의 패스트푸드, 스넥류와 같은 튀긴 과자 등이 있습니다. 이들 인스턴트 음식들은 뇌 기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비만·고혈압·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 뇌세포를 산화시키는 설탕, 과당 등의 인공당분이 많이 든 음식을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사이다·콜라 등의 각종 음료수와 과자·사탕·초콜릿 등 각종 과자류입니다. 많이 먹을 경우 비위가 약해져서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가 안되며, 췌장기능이 나빠져서 혈당조절이 안되고, 아주 조급하고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당뇨와 비만에 시달리게 됩니다.
 
 셋째, 간을 피로하게 만들어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음식을 들 수 있습니다. 조미료와 감미료 등 각종 화공약품이 첨가된 인스턴트 식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감미료와 조미료는 음식이 아니라 미각을 자극하는 화학물질일 뿐이며, 뇌신경을 약하게 만들고 간을 나쁘게 하는 주범 중에 하나입니다. 햄버거 가게에서 먹는 감자튀김 하나에도 많은 양의 조미료가 들어 있으며, 라면·스넥류 과자·조리된 채 파는 음식 등은 먹을 때는 좋지만 먹고 난 후 바로 후회하는 음식들입니다. 그리고 천 가지 이상의 독극물을 배출하는 담배를 들 수 있습니다.
 
 넷째, 가장 중요한 것은 제 시간에 적당한 양을 먹는 것입니다. 밤늦게 음식을 먹으면 소화시키느라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모되고, 흡수된 영양분은 체내에 고스란히 축적되어 담음이 됩니다. 필요이상 많이 먹으면 나머지는 노폐물밖에 안됩니다. 조금 부족한 듯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痰)을 제거하는 해독식이요법


 많은 수행자들이 영혼과 육체의 정화를 위해 생식을 하거나 단식을 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단식을 하기는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방법 또한 까다롭기 때문에 잘못하면 오히려 건강이 나빠지기 쉽습니다.
 
 단식보다 효과적인 식이요법 하나를 소개합니다.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3∼5일 정도 밥 대신에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해독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충분히 공급되고 대장의 기능도 좋아져서, 담음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건강은 물론 수행 정진에도 한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기를 북돋우고 수행을 도와주는 음식


 수행에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크게 간과 신장을 보(補)해주고 정(精)을 보충해주는 음식과, 허열(虛熱)을 내리고 신수(腎水)를 보충해주어 허화(虛火)로 인한 정기훼손을 막는 음식(차)이 좋습니다.
 
 【검은깨】 검은깨에 많이 들어 있는 레시틴은 뇌를 이루는 중요한 성분으로서 특히 기억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이나 정신 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검은깨가 들어간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쥐눈이콩·검은깨를 등분으로 해서 볶은 후 분말로 만들어 우유에 타서 먹으면 좋은 건강식이 되며 당뇨 치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호두】 호두 알맹이의 모습이 마치 인간의 뇌와 비슷하다고 해서 최근 많은 임산부들이 머리 좋은 아이를 낳겠다는 이유로 호두를 먹고 있습니다. 실제로 호두는 예부터 건뇌 작용을 하는 음식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정월 대보름에 부스럼을 막는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호두를 비롯한 잣·땅콩 등의 견과를 깨먹는 관습이 있었고, 중국에서는 머리가 좋아진다고 해서 매년 정월이면 아이들에게 호두를 먹이는 전통이 있습니다.


 【황정】 ‘둥굴레’라고도 하며 도가에서 수행을 할 때 신선이 되기 위해 많이 먹어온 약입니다. 진액을 보충하고 번조증?을 제거하며, 허열과 습독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끓여서 식수로 상복하면 좋습니다.
 
 【산약】 ‘마’라고도 하며 『동의보감』에는 ‘산약은 허약한 것을 보하고,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며, 뇌와 신경 기능을 튼튼히 해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고 정(精)을 생하며 유정·몽설을 잘 멈추며 비위를 튼튼히 해줍니다. 죽을 끓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
 
 머리를 맑게 해주는 10가지 식습관


 1. 아침은 반드시 챙겨 먹는다.
 2. 저녁은 늦어도 8시 이전,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 먹되 아주 조금만 먹는다.
 밤중에는 될 수 있으면 아무 것도 먹지 않는다.
 3. 음식을 먹고 나서 바로 자리에 눕거나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4. 균형 잡힌 식단으로 오미(五味), 즉 맵고 시고 달고 짜고 쓴맛을 골고루 섭취한다.
 5. 간식으로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 호두와 밤 같은 견과류를 먹는다.
 6.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기름기 적은 육류나 콩, 된장 등을 많이 섭취한다.
 7. DHA가 많이 함유된 등 푸른 생선을 많이 먹는다.
 8. 피를 탁하게 하여 뇌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패스트푸드나 기름에 튀긴 음식,
 가공 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는다.
 9. 단 음식을 적당히 먹되 식혜나 엿 같은 자연당으로 된 것을 먹는다.
 10. 음식을 먹을 때는 되도록 여러 번 꼭꼭 씹어서 소화도 잘되고 뇌에 적절한 자극을
 주도록 한다.

 

 

율려사상과 대체의학

http://cafe.daum.net/sinmunmyung/plNq/119

 

에너지체의 정화와 상승

http://cafe.daum.net/sinmunmyung/pSav/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