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구도자가 스승에게로 가면 무엇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명상이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
명상을 이해하기란 매우 쉽습니다. 우리가 어떠한 대상에 집중하고 한결같은 관심으로써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예를 들면, 나는 당신에 대해 명상하고 있고 당신은 나에 대해 명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당신은 내 안으로 들어오고 나는 당신 안으로 들어갑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관심을 끄는 누군가와 접하게 될 때 바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평생 곁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서로에게 그 또한 주의를 기울지 않는다면 거기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즉 어떤 연결이나 주고 받는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관계는 서로가 가슴으로 연결될 때 존재합니다. 우리가 서로를 느끼거나 서로에게 마음을 기울이면 그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그렇지 않고 서로에게 관심이 없으면 우리가 함께 있어도 명상은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와 세상 모든 사람들의 관계에 해당됩니다.



신은 우리의 내면에 있지만 우리는 다른 것에 관심을 쏟고 있으며 신과는 아무런 연결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명상을 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신의 아버지에게, 친구에게 관심을 쏟는 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그렇게 하여 우리가 그의 내면으로 가고 그가 우리의 내면으로 온 뒤 시간이 흐르면 우리는 그와 하나가 됩니다. 우리는 완전히 그의 내면에 있고 그도 우리의 내면에 있는 것입니다






나와 내 아버지는 하나로다.

아버지는 완전하며 우리 역시 완전하게 창조되었습니다. 그와 우리에게는 어떠한 차이점도 없습니다. 그에게는 어떠한 어려움도 없으므로 우리는 충만해지고 축복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은 명상으로 완전해집니다.



그러려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일 대상은 누구이겠습니까? 우리가 명상할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이겠습니까? 바로 우리의 눈앞에 보이는 사람일 것입니다. 우


리 앞에 있는 사람은 정말이지 우리의 관심을 끕니다. 왜냐하면 그는 살아 있는 존재이고 호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명상으로 발전합니다. 신이 우리 앞에 있고 우리가 그를 보면 그때 우리는 명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저 신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는 명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그저 상상일 뿐이며 단지 노력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여러분이 만일 어둠 속에 있다면 어둠에 대해 명상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거기에 무슨 이익이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더 짙은 어둠으로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어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스승은 여러분에게 빛과 소리, 그리고 다른 축복들, 즉 좋은 느낌과 향기 등의 형태로 신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도 신과 신의 왕국 안에 있는 것들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명확하고 진정한 효과가 생겨날 것입니다. 그 과정은 우리의 삶에서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영원토록 그것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명상의 중요성이자 명상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향해 명상을 해왔고 세속화되어 버렸습니다. 세상에 대해 명상해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신과 신의 왕국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우리는 백 퍼센트 세속화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마찬가지 방법으로 세상으로부터 돌아서서 신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면 백 퍼센트 완전하게 신과 연결될 것입니다. 이것이 명상의 효과와 과정입니다.







나마스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