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한국어

자유마당new

우주는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 있는 삶에
눈을 떠가고 있습니다. 빛의 지
구는 내면에 있는 다양한 차원
의 의식을 통합하여 평화와 조
화의 빛을 내기 시작하는 사람
들의 교류 장소입니다.


신과나눈이야기한국모임
http://cafe.naver.com/cwgkorea


자유게시판

1.그러니깐 얼굴을 공개하라고....어리섞은 자를 보소....

자신이 없으신가?


2.단세포인가?예수가 잘 생겨서 여자들이 따랐다고 그냥 예수가 잘 생겨서 여자들이 따랐다는 뜻인가?얼굴도 잘 생긴데 사상도 거룩해서 따른 것이지.생각 자체를 아예 안하는가?


3.내가 지금 심리 공격하는 논리가 이해가 안되는가?


4.내가 악마 쓰레기라고 했는데 그게 악마 쓰레기라는 뜻인가?


5. 심리공격의 의미를 전혀 모르는가?


6. 더이상 지능저조자 티 그만 내길....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선한 능력으로 안으시네

img.jpg


《  베릭 답변    》


1.  얼굴  공개라?

     하란다고  그것을  하겠는가?

     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야 하는 것이란다


2.예수가 잘생겨서라는 설보다

   예수는  못생겼다고 믿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모르나보네?

    잘생겼다?  이 문장뿐이 표현 못하는 이유가 뭐지?

    선하고 인품이 좋아보여서~~라는 문장은 생각이 나지 않나보네?


3.  심리 공격이라?

      본인 마인드를 표출하고 싶으면 표출 실컷  해보시게나~~


4.  악마쓰레기와 여자들이 얼굴보고 본인을 따른다고  왜 연결시키지?


5. 심리 공격  계속 해보게나~~   

    왜   질문에 답변을 않고 계속 동문서답일까?


6. 지능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정서적인 수준에 대해서 한계를 드러낸다는 것 아는가?


~~

 


profile
조회 수 :
856
등록일 :
2020.04.26
14:26:07 (*.28.42.153)
엮인글 :
http://www.lightearth.net/free0/633543/0fb/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lightearth.net/633543

베릭

2020.04.29
06:17:28
(*.28.42.153)
profile


자기애적 인격장애

일반적으로 자아도취라고 하는 나르시시즘과 유사한 의미의 인격장애입니다. 


자기애적 인격장애에서는 자신의 재능이나 성취정도, 중요성 등에 대해 과대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에 예민합니다. 사람들 중 1% 이하에서 나타난다고 하며 원인은 정확히 모릅니다.


1) 임상 양상

환자는 자기를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특별한 대우를 기대합니다. 자존심이 불안정하여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얼마나 좋게 보고 있는지에 항상 집착되어 있고 지속적인 관심과 칭찬을 요구합니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와 패배감, 열등감, 모욕감을 느끼고 우울감에 빠집니다.


이들은 주로 연극, 예술, 운동 또는 학문적 탁월함을 추구하는 전문직업인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재능에 집착하는 만큼 스스로 열등감 또는 무가치감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존경과 관심의 대상이 되고자 끊임없이 애를 쓰며 내부적인 충실함보다는 표면에 나타나는 모습을 더 중요시하여 친구를 가까이 사귀지는 않지만 멋진 사람들 속에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기분을 이해해주는 공감, 감정이입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 또한 특징입니다.


2) 치료

만성적이며 치료가 어렵다고 이야기하며 스스로 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중년에 위기를 맞게 되며 특히 늙음에 직면했을 때 힘들어합니다.

치료는 상당히 어려운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정신분석적 치료가 가장 적당합니다. 환자는 치료자를 평가절하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65F40044C5543D075344C


 백합

베릭

2020.04.29
06:23:09
(*.28.42.153)
profile


강박적 인격장애

강박적 인격장애는 심한 완벽주의가 특징입니다.

정신과 진단에서 얘기하는 강박장애와 구별이 필요한데 강박장애에서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거나 반복되는 생각과 충동이 있으나 그 생각은 행동으로 나타날 만큼 영향력이 강하지는 못하여 강박적 행위를 조절하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1) 임상 양상

강박적 인격장애는 초기 아동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환자는 일과 소유에 대해 완벽주의를 갖고 있어서 인간관계에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그들은 일을 완벽히 수행해 내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나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괴로워합니다.

강박적 인격은 옳은 일만을 행하려는 강직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 도덕적이고 비판적입니다. 

그들은 소유물에 대해서 값어치와 상관없이 감정적으로 늘 쥐고 있으려고 하며 인색하고 나눌 줄 모릅니다.


2) 치료

인지-행동 치료를 통해 자신의 완벽주의를 깨닫고 파괴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65F40044C5543D480025F

풍선넝쿨의  풍선같은 씨 주머니


베릭

2020.04.29
06:44:46
(*.28.42.153)
profile


치료

대부분의 다른 질환들은 스스로 느끼는 증상이 있기 때문에 병이 있다는 진단을 받으면 자발적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반면에, 인격장애 환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병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주변에서 환자의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더라도 쉽게 정신과 진료를 권유하기 어렵습니다. 정신치료를 제대로 받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러나 인격장애에서 무엇보다도 정신치료가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치료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성격적인 문제로 고통 받고 있다거나 지속되는 심리적인 갈등 때문에 도움이 필요할 경우 용기 있게 정신과의사를 방문하여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상의하도록 권유합니다. 인격장애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신치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정신 치료라는 말은 영혼을 치료한다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기원했습니다. 프로이드는 정신치료의 목적에 대해 '증상을 형성하고 괴로워하는데 쓰고 있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다른 사람을 사랑을 나누고 자신이 원하는 좀 더 의미 있고 창조적인 일을 하는 것에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백합꽃의 진한 향기 


정신치료자

일반적으로 정신치료자는 다양한 종류의 건강 전문가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을 전공하고 상담에 대해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외에 정신사회사업가, 정신과 전문 간호사들이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자의 차이는 정신과의사의 경우 상담과 함께 다른 정신치료약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인적인 치료에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정신치료의 종류

정신치료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초기 아동기에 억압되었던 정신적인 상처(거절감, 상실감 등)가 일생동안 감정적인 문제로 표출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적 갈등을 상기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스스로를 죄고 있는 짐을 덜어주는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수년간 일주일에 최소 네 번 이상을 치료자와 만나게 되며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면담 시 카우치라 불리는 침대에 누워있고 정신분석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 앉아서 정신분석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수년에서 십 여년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치료효과가 크고 근본적이나, 치료에 드는 정신적,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치료에 큰 제약이 되기도 합니다.


2) 분석적 정신치료

분석적 정신치료는 특히 낮은 자아상의 문제, 친밀감이나 권위의 어려움, 지속되는 우울증이나 불안감 등을 다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이런 정신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환자가 서로 친밀해 집니다. 문제가 복잡한 경우나 지속되는 경우, 치료는 수년간 이어지기도 합니다. 

정신분석학과 마찬가지로 치료자는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중심을 두지만, 무의식적 내용을 덜 철저하게 다루면서 증상완화에 치료목표를 두고 부수적으로 왜곡된 성격의 구조와 방어기제를 시정하려는 정신치료법입니다.


3) 지지적 정신치료

이 치료방법은 정신분석학에서 사용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무의식은 다루지 않고 환자를 수용해주고 의존을 허용함으로써 불안, 죄의식, 수치, 좌절, 외부 압력 등으로 약화된 환자의 자아를 지지해 줌으로써 문제점을 처리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성격에 비적응적 문제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재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이를 해석하지 않고 강화시켜서 증상을 경감시키고 현재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항상 부모에게 의존적이었던 환자가 부모가 죽은 후 적응의 어려움이 있다면, 치료자가 환자의 아버지나 어머니처럼 환자에게 필요한 지지를 해줄 수도 있고 권위적으로 지시도 하게 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기간은 단 한번에서 수년간 지속할 수도 있는 등 환자의 증상호전에 필요한 만큼 유동성이 있습니다.


4) 인지 치료

인지 치료는 잘못된 생각이 불행한 감정을 유발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인지 치료에서 어떤 상황을 더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석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치료는 매주 과정으로 6개월 이하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후 6~12개월 간 매달 만남을 갖기도 합니다. 


보통 환자는 어떤 상황을 연출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발표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환자의 행동을 지배하는 습관적 생각들이 진솔하게 드러나서 그것이 과장되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은 거리에서 사람을 만나 인사하기를 꺼려하고 불안해하며 상처받는 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인지적으로는 그 사람은 거부당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면서 접촉을 피하게 됩니다. 

감정 속에 숨어있는 생각을 알게 되면 그 사람은 상황을 다시 해석하고 다르게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5) 집단 치료

집단 치료에서 치료자는 공통의 문제를 갖고 있는 집단을 돕게 됩니다. 일부에게 집단 치료는 집단이라는 지지 요소가 있어서 불안감을 덜 갖게 하며 개인 치료보다 더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집단 치료는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고 고독이나 자기 자신에로의 몰두를 줄여줍니다.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과 인간관계에서 겪었던 느낌과 경험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집단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구성원의 종류와 수, 치료기간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일부 개인의원에서 이런 집단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6) 정신치료를 시작하기  실제적으로 마주치는 문제들

정신치료가 필요할지 아닌지에 대해서 일단 담당의사와 상의해야하며 어떤 형태의 치료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 담당의사의 조언을 구하도록 합니다.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큼 치료자에 대해 편안 마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하므로 결정을 하기 전에 먼저 몇몇 치료자와 면담을 하는 것이 좋으므로 여러 치료자를 의뢰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매번 면담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으며 비용지불이 보험적용을 받는지에 대해서도 상의해야 합니다. 담당의 또는 정신치료를 받기로 한 의사에 물어봐야 할 질문들에 대해 아래와 같습니다.


˚ 현재 치료자가 행하려하는 치료는 어떤 분야인가? 만일 특별한 형태의 치료법을 더 알고 싶다면 치료자에게 그 분야에 관한 책을 소개해줄 것을 부탁하십시오.


˚ 치료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가? 예를 들어 일부 치료자는 대개 환자의 말을 듣기만 하지만 다른 치료자는 더 적극적이고 반대 의견을 내놓기도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치료 환경도 환자와 치료자만의 공간이 있는가 하면 집단적인 치료법도 있습니다.
˚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얼마나 자주 만나야 하는가?
˚ 나의 문제에 대해 약을 추천하고 처방할 수 있는가?
˚ 치료비용은 얼마나 들것인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5~7월에 핍니다

꽃말 - 순결, 깨끗한 사랑, 신성, 희생

아름답고 향기가 좋습니다

약효 좋은 꽃의 섬에 살던 사람의 수 백을 합하여

백합이라 하였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2622BB3F535C55A727A33C

베릭

2020.04.29
06:49:17
(*.28.42.153)
profile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인격장애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정신치료를 받기에는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약만 먹으면서 치료할 수는 없나요?


인격장애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양상을 띠고 있고 치료에 대한 동기수준이나 순응도가 낮으므로 치료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 정신적 노력에 비해 그 효과가 낮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격장애의 원인은 성장과정에서 인격의 성숙과정의 문제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역동지향적인 정신치료가 유일한 대안으로 받아들여 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연구가 발달하면서 인격장애의 특정한 증상(예를 들어 우울이나 불안, 충동적 행동)들에 대한 생물학적인 기전이 부분적으로나마 밝혀지고 있고 새로운 정신치료적인 약물들이 개발됨에 따라 인격장애의 치료에 다양한 약물치료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인격장애에 대한 약물치료의 기본전략은 진단에 따른 것이 아니라 특정 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가능한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의 목적은 인격장애 전부를 뿌리채 고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을 경감시켜서 정신치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증상을 해소하고 재발을 막아서 환자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킴으로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정신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약물치료가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인격장애는 치료가 안된다는 소극적 태도에서 벗어나 정신치료와 더불어 새로 개발된 약물을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치료적인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분께서 인격장애로 진단을 받으셨다면 원칙적으로는 정신치료를 받기를 권유하고 싶으며 이 때 약물치료는 정신치료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 정신적 노력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치료를 받는 것이 어떤 이유이던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약물치료를 통해 인격장애에 의해 이차적으로 생기는 증상들을 부분적으로나마 경감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정신과적 약물들은 일반적인 분류로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정신병약물, 항조증약물, 기분안정제 등이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약물을 같이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신과 약물은 부작용의 위험성과 전문성 때문에 의사의 판단에 따라 처방이 되어야만 하므로 투약에 대해 담당의사와 진지하게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첨가하자면, 어떤 인격장애 환자분은 정신치료를 받으면서 투약을 하는 것에 대해 '내가 미친것도 아닌데 약을 먹어야 하나?', '약을 먹으면 중독되어 평생 약물에 의존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지금까지 면담치료만 했는데 이제 와서 약을 먹으라니 내 증상이 더 나빠진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걱정들은 대부분 약물치료에 대한 선입견과 불안에서 기인된 것이 많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걱정을 담당의사에서 솔직히 털어놓으셔서 환자분 개개인이 왜 약물투여를 권유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시면서 투약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베릭

2020.04.29
06:51:28
(*.28.42.153)
profile


남편(또는 부인)이 의처증(또는 의부증)이 심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의처증이라고 할 때 그 정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부인의 일반적인 행동이나 생각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일 수도 있고 정조를 의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의심의 정도가 이유가 있는 정당한 것에서 심각하게 현실감각이 손상된 경우까지 광범위하게 포함되기 때문에 의처증 자체는 정신과적인 병명으로 보기에는 너무 포괄적입니다. 


정당한 이유 없이 배우자를 의심하는 행동이 계속된다면 당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괴로웠을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나, 현재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까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정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남편 혼자의 문제가 아니라 부부관계의 전반적인 의사소통의 문제가 이런 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가족 내에서 제일 약한 구성원이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내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처증이 의심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정신과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남편이 부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동기를 악의가 있다고 해석하고 타인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믿지 못하고 의심을 하는 성격이 있다면 인격장애의 범주에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신과의사와의 상담 후 필요시 전문적인 정신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남편이 부인을 의심하는 정도가 심하고 그러한 잘못된 믿음이 아무리 설득을 해도 고쳐지지 않는 정도의 망상이 있다면 망상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정신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입원치료 나 외래 통원치료 등 향후 치료계획을 상의하셔야 합니다.


부인을 의심하는 증상 이외에 환청이 있다거나 사고 내용이 괴이하고 다른 사회적인 대인관계나 직업기능 등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문제들이 있다면 정신분열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남편과 부인 모두가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나 부인의 입장에서 남편을 병원으로 데려오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부인 혼자라도 정신과로 오셔서 상담을 하시고 남편을 병원으로 데려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십시오. 

또한 이런 경우 시댁 식구들의 동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시댁식구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도움을 구하도록 하십시오. 


남편이 증상이 심하여 폭력을 휘두른다거나 자해, 타해의 위험성이 높다면 물리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강제 입원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에 정신과 의사의 소견이 필수적이므로 이전에 정신과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사계절 언제나 걷고싶은 편백나무 숲길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제정세와 관련하여 실시간 전달되는 중요한 정보를 금일부터 올립니다. 아트만 2020-05-14 132810
공지 현재 진행중인 국내, 국제정세에 대하여.. 아트만 2020-01-09 133535
공지 어보브 메제스틱 (한글자막) -- 데이빗 윌콕, 코리 굿 출연 / "트럼프왕과 기사이야기" [1] 아트만 2019-10-20 151435
공지 유엔 각국대표부에 보내는 제안서 [2018. 8. 29.] 아트만 2018-08-29 140312
공지 우리가 지금 이곳 지구에 있음은 우연이 아닙니다. [1] 아트만 2015-08-18 221282
공지 [릴루 마세(Lilou Mace)] 포스터 갬블(Foster Gamble)과의 인터뷰 1부/ 2부 아트만 2014-05-10 220508
공지 가슴으로 느껴보세요 - '빛나는 꿈들' [2] [46] 관리자 2013-04-12 266101
공지 자본주의 체제가 총체적 사기 임을 알려주는 동영상(한글자막) [67] 관리자 2012-12-09 296951
공지 각성을 위한 준비 --마이트레야(미륵) [7] [57] 관리자 2011-08-17 334940
공지 자유게시판 글쓰기에 관한 안내 [3] [54] 관리자 2010-06-22 449537
15014 부득이 하게 빛의 지구 회원님(누구인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조가람 2020-04-26 1329
15013 얼굴 공개는 왜 못하는 거야?베릭아.... 조가람 2020-04-26 814
15012 가스라이팅 효과란 ㅡ 심리지배 "판단력 잃게 만드는 상황 조작" [1] 베릭 2020-04-26 918
15011 저격글은 왜 쓰는 것일까? 베릭 2020-04-26 825
15010 조가람님 글에 달은 댓글들 [8] 베릭 2020-04-26 1300
15009 조가람에 대한 1차 답변 [4] 베릭 2020-04-26 905
15008 조가람에 대한 2차 답변 ㅡ유전영향 받은듯한 태도일세? [5] 베릭 2020-04-26 919
» 조가람에 대한 3차 답변 [5] 베릭 2020-04-26 856
15006 베릭은 지능이 없는 것 같구나.... 조가람 2020-04-26 763
15005 베릭님에게 ... [2] 화이트홀 2020-04-26 953
15004 바보 삼매경이군.그러다 죽겠다 헐 베릭양.... 조가람 2020-04-26 1027
15003 심리공격 부득이하게 시작한다.베릭 조가람 2020-04-26 910
15002 인류가 정의한 힉스 입자의 현실 조가람 2020-04-26 1018
15001 유란시아서의 진실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댓글 통제) 조가람 2020-04-26 815
15000 유란시아서의 진실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2] 조가람 2020-04-26 2429
14999 다소의 사람들이 오해를 하는 것 같아 제 정보의 능력을 말씀드려야 겠습니다. [1] 조가람 2020-04-25 1091
14998 황금빛 만다라와 대천사의 전생의식 ( 어떤 20대 중후반 청년 ) [4] 베릭 2020-04-24 1715
14997 사기꾼의 에너지장 ( 어느 여성 영성 상담가 ) [4] 베릭 2020-04-24 1648
14996 조가람님의 글을 보고 느낀점. [3] 육해공 2020-04-23 1249
14995 지구의 지저 세계에 대한 현실 조가람 2020-04-23 1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