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예수아이며, 여러분의 형제이자 친구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돕고, 우리들 간의 유대감을 공고히 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영혼의 차원에서 보면, 우리는 하나입니다. 나는 동등한 가족으로, 여러분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나를 여러분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으로 여기지 말기를 바랍니다. 나도 여러분들 가운데 한 명으로, 여러분과 동등합니다.


여러분은 천상이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더 좋은 장소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외로움과 두려움 그리고 분리감이 많이 존재하는 지구에서보다도, 그러한 환경이 자기 자신을 보다 더 쉽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요? 하지만 여러분이 이 지구의 차원으로 내려가기로 의도적으로 선택했던 시기가 있었으므로, 여러분이 여기에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혼의 차원에서, 여러분은 이번의 삶에 대해 “좋아(yes)”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곳으로 오기 전에, 여러분은 영혼의 차원에서 어떠한 결심과 일념(single-mindedness)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반대편에서는 찾을 수 없는 뭔가를 이곳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깨닫고 있었던 것입니다.

천상계에는 지구와 같은 깊은 감정들, 즉 반대되는 것들이 풍부하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구에는 빛에서 어둠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섬세한 것에서 선정적인 것(screaming)에 이르기까지, 아주 폭넓은 감정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나요? 이러한 반대되는 것들, 정확하게 말하면 지구에는 이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지구에 마음이 끌리게 된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물질 속으로 뛰어들어, 살과 피로 이루어진 몸속에 거주하며, 그 속에서 삶이 여러분에게 제공해주는 모든 체험들을 겪게 될 때에만, 여러분의 영혼이 깨어나서, 영혼의 가장 깊은 단계로 성장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대되는 것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상황, 예를 들어 선(善)과 조화(화합)만이 존재하는 상황 속에서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어두운 측면을 변형시키기는커녕, 어두운 측면을 찾을 수조차 결코 없을 것입니다. 또한 내적인 깨어남과 관련된 기쁨과 발전도 맛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러한 기쁨과 발전을 체험하는 것이 내가 여기에서 겪어야 하는 고통보다 더 크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지구에서의 삶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시점이 언젠가는 찾아오게 될 것이며, 여기 지구에서의 삶에 대해 고맙게 여기게 될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조화와 평화가 충만해 있는 상황, 즉 삶이 편하고, 멋지며, 주위의 모든 생명과 하나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동경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것들을 동경하는 것은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을 손짓해 부르는 것이 바로 고향의 에너지이기 때문입니다. 고향의 에너지는 본래의 여러분이 누구인지를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열망, 즉 향수를 체험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깨달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그와 같은 고향의 에너지를 지구에 정착시키기(establish : 뿌리내리기) 위해 여러분이 여기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징역형을 살기 위해 여기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고향을 떠나,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체험하기 위해 여기에 존재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분은 고향의 에너지를 이 세상 속으로 실어 나르기 위해 여기에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여러분은 고향을 지구에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개인들이 고향의 에너지, 즉 자기 자신의 신성한 본질의 에너지를 나타낼 때, 이들은 지구에 천상을 창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고향, 즉 천상을 이 지구에 창조하는 것이 여기에 여러분이 육화한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나는 여기에서의 삶이 내면에서 저항감을 불러오는 이유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삶은 여러분의 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삶은 지구에서의 체험 및 그러한 체험과 관련된 모든 감정들 속으로 여러분이 온전하게 뛰어들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분이 고향의 에너지를 고수하고, 또한 여러분이 지구의(세속적인) 인간보다 더 큰 존재이며, 결국 하나님이라는 불멸의 존재의 일부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요구받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세속에 굴복하여, 세속에 압도당할 때까지, 세속에 빠지게 되는 것은 거의 모든 영혼들이 걸어가는 길(soul-path)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고통스러운 체험으로, 영혼의 어두운 밤, 즉 여러분이 근원적이고, 자유로운 자신의 신성한 본질로부터 멀리 벗어남으로써, 부정적인 사고와 무거운 감정들에 휩싸이게 되는 것은 영혼의 어두운 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말하자면, 바로 이러한 위기의 순간에, 자신이 그러한 사고와 감정이 아니며, 다른 뭔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여러분이 깨닫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이 생겨날 때, 즉 여러분의 감정과 사고 주위에 이러한 공간이 생겨날 때, 여러분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다시 발견하게 되는 계기(전환점)를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자신을 고향으로 데려다줄 내맡김을 체험하게 될 것이며, 또한 지금 당장이라도 고향의 에너지를 지닐 수 있으며, 자신의 주위에 이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현재 모습이, 즉 언젠가는 죽어야 하는 살과 피로 만들어진 육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바뀌는 감정의 덩어리; 모순되는 생각들로 가득 차 있는 용기(容器)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때에만, 여러분은 자신의 영혼으로부터 지구에 존재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것들보다 더 큰 존재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는 데에서부터, 고향으로 돌아오는 과정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유한함 속에서만, 자신이 무한한 존재라는 것을 체험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지구 행성에서 이러한 신성한 체험을 하는 것이야말로 여기에 여러분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은 이원성을 숙달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숙달이란 극단적인 어둠에서 극단적인 빛에 이르기까지, 모든 에너지들을 체험함으로써, 여기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에너지들을 인식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느 시점에서, 여러분은 그러한 에너지들에 더 이상 휩쓸리거나,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주 잘 알게 될 것이며, 그러한 에너지들이 여러분을 통해 자유롭게 흐를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내면에는 평화와 일체감이 깃든 어떠한 장소가 존재하게 되며, 여러분이 이러한 고요한(평화로운) 장소에 점점 더 많이 머물게 될수록, 그 만큼 더 많이 삶을 음미하게 되고, 힘 드는 순간에 저항하게 되는 것도 그 만큼 더 많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심지어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여러분은 내면에 존재하는 이러한 평화롭고, 고요한 공간과 연결될 수 있으며, 그러면 이원성을 통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숙달은 탄력적이고, 고요하며, 개방적인 에너지입니다. 이 에너지는 통상적으로 숙달이라는 개념과 연관된 힘 혹은 통제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마스터는 누군가나 혹은 어떤 것 위에 있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숙달이란 놓아주는(내려놓는) 것으로, 판단하지 않고 관찰하며, 평온한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만약 혼란스럽고, 압박감에 시달린다 하더라도, 마스터는 허리케인 고요한 눈 속에서 존재하게 됩니다. 자유자재한(숙달의) 에너지는 평화로우며, 감정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미래 혹은 과거에 다가서려고 하지 않으며, 현재와 깊이 연결되어, 이 순간 속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원성을 통달한 마스터가 될 때, 여러분은 내면의 닻(anchor)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인간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구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동시에, 하늘을 향해서도 열려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원성 속에 존재하고 있는 동안에도 이러한 균형을 체험하는 것이 여러분이 지구에 존재하고 있는 목적이며, 이러한 숙달은 이원성이 팽배해 있는 곳에서만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 생에 걸쳐, 여러분의 영혼이 지구를 여행을 하게 되는 것도 - 비록 그것이 종종 그렇게 느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 많은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부정성과 내적인 갈등 속에 깊이 빠져 있을 때, 그와 같은 큰 관점과 연결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영혼의 어두운 밤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삶에서, 어떻게 해야 여러분의 의식이 두려움과 의심 그리고 의기소침함에 싸여 있는 시기를 극복할 수가 있을까요?


무엇보다 먼저 : 영혼의 어두운 밤을 존중해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역경)에 처했을 때, 여러분이 가장 먼저 보이는 반응은 대개 인간적인 의식에서 나오는 저항감이며, “이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돼, 이것은 옳지 않아”라고 반응하게 됩니다. 아니면, 두려움을 느끼면서, “나는 이것을 해결할 수 없어; 나는 이것을 참을 수 없어; 나는 이것을 이겨낼 수 없어”라고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저항감이나, 두려움에는 부정적인 판단이 내포되어 있으며,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러한 판단들로 인해, 영혼의 어두운 밤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판단들로 인해, 어쩌면 여러분이 상황을 의미심장한 것으로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 존재하고 있는 것들을 그러한 판단들이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와 같이 계속해서 부정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마비시킬(무능하게 만들) 수도 있는 절망감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영혼의 어두운 밤이 진행되는 동안에 일어나게 되는 것은 자신의 삶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를 알지 못하고, 두려움이나 저항감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수용과 열린 마음자세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일어나고 있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수용을 거부함으로써, 여러분이 무기력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경직된 부분, 즉 삶이 여러분에게 제공해주는 것에 따라, 함께 흐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경직된 부분이 여러분의 내면에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영혼의 어두운 밤을 불러오게 되는 것은 여러분에게 무슨 일이 일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는 것을 부정하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개방되어 있다면, 비록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 데에는 그만한 의미와 목적이 있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열린 마음과 신뢰감을 가지게 됨으로써, 영혼의 어두운 밤을 겪지 않고도, 삶에서의 중대한 좌절(차질)을 겪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아주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어느 정도의 신뢰감을 가지고, 상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며, 이것은 엄청난 내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은 왜 이러한 힘을 대개 상실하고 있는 걸까요? 왜 삶에서 일어나는 것을 신뢰하고, 계속해서 내맡기는 것이 그렇게 어려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