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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이야기: 삼세 업을 일세에 갚아

 

[밍후이왕] 북송(北宋) 시기, 어느 마을에 다리가 불구인 10여세 고아가 있었다. 그 아이는 생활이 궁핍해 이웃의 도움을 받고 구걸하며 살았다. 그 마을 앞에는 강이 흐르고 있었지만 다리가 없어서 사람들은 매번 물속으로 강을 건너야 했는데 특히 노인들은 아주 불편해 했다. 더구나 강물이 불어나기라도 하면 아예 통행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누구도 그 상황을 개선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런데 바로 그 아이가 날마다 돌을 주워서 강가에 쌓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이 아이에게 돌을 줍는 이유를 묻자 그는 그 강에 돌다리를 놓아 이웃들이 편하게 다니게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아이의 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 정신이 나갔다고 비웃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자 그 돌무더기가 작은 산만큼 커지자 사람들은 그 아이의 정성에 감동해 모두들 협력해 다리를 놓기 시작했다. 이웃들은 기술자를 불러와 돌다리를 놓았으며 그 고아도 전력을 다했다.


그러나 다리가 다 만들어지지 않았는데 아이는 돌에 맞아 두 눈을 잃게 됐다. 사람들은 그 불쌍한 아이가 정성을 다해 착한 일을 했는데도 사고를 당하자 하늘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원망했다. 그러나 그 아이는 조금도 원망하지 않고 다리를 놓는데 힘을 보탰으며 여러 사람들의 협력으로 끝내 다리가 완공됐다.

 

사람들은 기뻐하며 찬탄하는 눈빛을 그 한쪽다리에 장애가 있고 지금은 두 눈이 먼 고아에게 보냈다. 아이는 아무것도 보지 못하지만 평생 가장 즐거운 웃음을 지었다. 갑자기 내리는 큰 비는 마치 이 돌다리의 흙먼지를 씻어서 그 자태를 보여주려는 것 같았다. 그러나 고막이 터질듯한 우레가 지나간 후 사람들은 그 아이가 이미 벼락을 맞고 죽은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놀라서 멍해졌으며 이어서 아이의 팔자가 사납다고 탄식했고 하늘이 불공평하다고 원망했다.


마침 포청천(포증)이 공무를 위해 이 지역에 들르자 백성들은 가마를 막고 그 아이의 억울한 사정을 히야기하며 좋은 사람은 왜 좋은 보응을 받지 못합니까? 이후 어떻게 행해야 합니까?”라고 물었다. 포청천도 속세의 화식을 먹는지라 백성의 정서에 이끌려 분노하며 차라리 악을 행할지언정 선행을 하지마라(寧行惡勿行善)’라는 여섯 글자를 써놓고 떠나버렸다.

 

수도에 돌아온 후, 포청전은 황제에게 업무를 보고해 올렸지만 자신이 여섯 글자를 적은 일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 선행을 한 그 아이가 오히려 나쁜 보응을 받은데 대해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자신이 그 여섯 글자를 적은 것은 바르지 않다고 느꼈다.

 

황제는 퇴정 후 한사코 포청천을 끌고 가 조심스럽게 이야기했다. “며칠 전에 나의 아들이 태어났는데 계속 울기만 하는데 아무리 해도 울음을 그치질 않네하며 포청천에게 태자를 한번 살펴보라고 했다. 포청천이 보니 태자는 피부가 눈처럼 희었는데 부드러운 작은 손에는 글 한 줄 있었다. 자세히 살펴보니 바로 자기가 적어놓은 그 여섯 글자였다. 포청천은 얼굴이 화끈거려 황급히 그 글자를 지웠는데 신기하게도 그 글자는 순식간에 종적을 감췄다.

 

재미 있는 것은 태자 손에 있던 그 글자가 포청천 눈에는 글이었지만 다른 사람이 볼 때는 다만 태기(태어날 때 지니는 짙은 반점)로 보였다. 황제는 아이의 타고난 복()을 포청천이 지운게 아니냐며 질책했다. 포청천이 신이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신이 태기를 지운 내막을 자세히 말했다.

 

황제는 이상하게 여겨 포청천더러 음양침(陰陽枕)을 이용해 저승에 가서 그 내막을 알아오라고 했다. 포청천이 음양침을 베고 저승에 가보니 진상이 전부 드러났다. 원래 그 아이는 전세에 나쁜 짓을 너무 많이 해서 죄업이 매우 컸으며, 그 한 세()에 지은 죄업을 갚으려면 삼세(三世) 동안 보응을 받아야만 다 갚을 수 있었다.

 

신의 원래 배치는 제 1()는 불구의 몸으로 외롭고 힘들게 사는 것이었고, 2세는 두 눈이 멀어서 여생을 보내는 것이었으며, 3세는 벼락을 맞고 죽어 시체가 황량한 벌판에 버려지는 것이었다. 그 아이는 제 1세에 불구의 몸으로 가난하게 살았지만 오히려 지난날의 잘못을 철저히 고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했으므로 신은 그에게 삼세동안 갚아야 할 업력을 결국 한 세에 다 갚게 했다.

 

염라대왕이 포청천에게 말했다 삼세의 악업을 한 세에 다 갚았는데 자네가 보기에 좋은가 좋지 않은가? 그가 오로지 착한 일만하고, 마음속으로 오직 다른 사람을 생각하며 자신을 조금도 고려하지 않았기에 덕을 많이 쌓았네. 그러므로 죽은 후 바로 현재의 태자로 환생해 천자의 복을 누리게 된 것이네."

 

세인은 진상을 알지 못하고 눈앞의 표면 현상만 보고 하늘이 공평하지 않다고 하며, 다시는 선악에 보응이 있다는 천리를 믿지 않으려 했다. 사실 보응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다만 속인이 인연의 원인을 보아내지 못하는 것 뿐이다.

 

문장발표: 2013617

문장분류: 천인지간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3/6/17/2754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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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업력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과거의 인연관계에서 대부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능력이 있어서 천목이 열렸다면 역시 자신의 과거도 볼 수가 있습니다. 능력이 있는 타인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데 자신이 겪은 것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의 과거 중에서 원인을 찾지 못할 때도 아주 가끔가다가 있는데 그것은 업력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사람관계에서 잘못으로 인해 오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많지 않고 주로 인디고, 크리스탈 등이 그렇습니다.

 

자신이 과거의 업력이 얼마나 되는지와 상관없이 좋은 사람이 되어가고 매사에 타인을 위한 기점으로 생각하려고 하며 실제로 그렇게 살아간다면 신은 얼마나 좋은 태도를 보였느냐 하나하나를 보시면서 견딜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걸어가는 길에 빛을 비추고 일생을 새로이 배치해주십니다.

 

사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업을 갚기 위해서 반드시 위와 같지는 않습니다. 좋은 사람이 되려면 처음에 의지를 움직여서 표현하고 태도를 표시하는게 어려운데 저 순진하면서도 선하디 선한 아이의 굳건한 태도와 의지처럼 진실로 마음을 바꾸어야한다는 것이며 모두 저 아이처럼 겪게 할 수 없습니다.

     

(댓글로 글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