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25-minghui-dalu-fahui-01.png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을 제거하자

작자: 진호(眞好)

[정견망]

중화민족 5천년의 휘황한 문화역사 속에서, 우리는 각박하고 매정한 군왕(君王)은 반드시 백성들이 화를 당하게 하고 중생을 도탄 속에 빠뜨리는 것을 보아왔다. 반대로 관용을 베풀고 인자한 군왕은 백성들이 안락한 생활을 누리게 하고 각 업종을 부흥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머지않은 미래에 과위를 성취할 무량한 천체(天體)의 왕(), ()인 우리들은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을 제거해야만 천체에서 뭇 중생들에게 홍대한 자비와 호탕한 부처의 은혜를 베풀 수 있다.

며칠 전 다른 사람과 거래를 하면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할까 봐 남편에게 이 일에 대처하도록 했는데 역시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 남편이 돌아온 후 나는 잔소리를 끝없이 했고 다투기까지 했다. 아버지가 이를 보고 말했다. "이 일을 네가 처리할 수 없어서 남편더러 가게 했는데 어찌 다 저 사람의 잘못이라 할 수 있겠니? 왜 너와 일을 함께 하는 사람들은 합의를 볼 수 없는 거니?" 나는 그제야 자신을 돌아보았고, 할 말을 잃었다.

집의 에어컨을 옮겨야 했으므로 나는 A/S를 불렀다. A/S는 아침 6시에 오기로 약속했으나 630분이 되어도 오지 않았다. 나는 밖을 향하여 찾는 마음이 또 일어났다. 그들이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고 화를 냈고, 전화로 독촉해서야 그들은 7시에 도착했다. 노크소리를 듣고 나가면서 왜 이제야 오는 거냐고 투덜거리면서 문을 열었다. 이때 남편(속인)이 작은 소리로 말했다. "사람들이 왔으니 더 말하지 마." 나는 문득 이 작은 일에서 심성이 속인보다 못한 것을 의식하고 비로소 그 마음을 내려놓았다.

점심때 집에 돌아와서 보니 에어컨이 낮게 설치되었고 파이프가 밖으로 많이 노출되어 또 나의 집착심을 건드렸고 아주 마음에 들지 않았다. 실내에는 구멍이 생겼으나 막지 않아 나는 더욱 화가 치밀어 올랐다. 곧 남편에게 이것이 좋지 않고 저것이 좋지 않다고 말했는데 말할수록 더욱 화가 났다. 더는 그들을 불러 일을 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남편이 나에게 큰소리를 치고 나서야 나는 입을 다물었다. 남편이 말했다. "높은 곳은 닿지 않아 이렇게 들어서 설치했다구. 계속 비가 내려서 2, 3시간동안 작업하면서 그들의 옷이 다 젖었는데 그들더러 옥상으로 올라가라고 할 수 없잖아." 하지만 무엇 때문인지 나의 마음은 화가 누그러들지 않았고, 가슴이 답답했으며, 내 돈을 썼으니 반드시 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남편이 나더러 부품을 사오라고 말했는데 나는 조금 큰 것을 사왔다. 나는 다시 다녀오면 되니까 괜찮다고 말했지만 마음은 그렇지 않았다. 또 밖을 향하여 찾았다. 그 판매원이 잘못 주었다고 나무랐다. 바꿀 때 고개도 들지 않고 두 글자만 말했다. "너무 커요." 판매원은 그것보다 작은 것으로 바꿔주었다. 나에게 무슨 말을 했으나 나는 쳐다보지도 않고 작은 것을 샀으니 그만큼의 돈을 돌려달라고 했다. 말투는 선하지 않았다. 나는 속으로 "당신은 이 업종을 하면서 모델을 모르다니, 나만 번거롭잖은가."라고 생각했고, 판매원은 언짢아했다. 내가 문을 나서자 그녀는 물 한 컵을 내 옆에 뿌리고 문을 세게 닫았다. 그때 나는 이렇게 생각했다. "나는 너와 견식을 같이 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었다면 당신을 때렸을 것이다. 다음번에는 절대 이 집에서 사지 않을 것이다."

집에 돌아온 후 나는 급히 안을 향하여 찾았다. 왜 이렇게 되었는가? 나의 마음은 왜 늘 지켜지지 않는가? 왜 늘 불평이 많고, 늘 다른 사람이 좋지 않고, 다른 사람이 잘못했다고 하는가? 나는 왜 화를 내는가? 나는 왜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는 표준이 그렇게 높을까?

나의 마음이 뒤틀려졌을 때가 바로 내가 제고해야 하는 때이고, 몸에 있는 패괴(敗壞)된 물질과 업력이 밖으로 밀려 나와 그것들이 소멸되어야 함을 알고 있었다. 바로 진일보로 집착심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계속하여 안을 향하여 찾았고, 마침내 다른 사람에 대하여 너무나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을 찾아냈다.

만일 이 마음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당신의 눈에 좋지 않게 보이며, 당신은 곧 계란에서 뼈를 골라내려는 심태이다. 자신의 잣대로 다른 사람을 가늠한다면 자사(自私)적이고 독한 마음으로, 자비가 없는 것이다.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은 전혀 자비가 생겨나게 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이 좋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나에게 미안하며, 내가 지불한 돈에 그들이 그만큼의 일을 하지 못한 것으로 여기며, 나의 아까운 시간을 그들이 소모했으며, 책임지지 않았고, 일을 얼버무려 한 것이라고 여겼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매우 잘 대하면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감사한 마음이 없다.

마치 수양제(隋煬帝)처럼 백성을 시달리게 하고, 나라의 자원을 물 쓰듯이 절제 없이 낭비한 것과 같다. 백성의 고혈을 짜내고, 백성들이 번뇌와 어려움에 시달려도 미안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이 없었다. 백성들이 그를 위하여 사치한 건물을 지으며 수많은 땀을 흘려도, 세금을 아무리 많이 내도, 그는 만족할 줄 몰랐고 모두 당연한 것으로 생각했으며, 오히려 모자란다고 느꼈다. 이런 마음이 있으면 누가 당신에게 아무리 많은 것을 주어도 당신은 눈길도 돌리지 않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조금만 부족한 것이 보이면 당신은 곧 마음속에 꽁하니 담아둘 것이다.

이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을 버리지 않으면 후과는 매우 엄중하다. 속인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으로 표현될 것이다. 부부사이에 은혜를 잊고, 다른 사람에게 정을 주며, 이혼하며,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돌보지 않을 것이며, 친구의 정을 칼로 자르듯이 끊고, 반목하여 적으로 되며, 은인이 죽을 고비에 처하였으나 오히려 그에게 돌을 던질 것이며, 작은 일로 원망과 원한의 보복을 하며, 시어머니가 아무리 며느리한테 잘해도 좋지 않게 볼 것이며, 각종 추악함이 끊임없이 나타날 것이다.

만일 수련하는 사람이 이 마음을 제거하지 않으면 더욱 나쁘다. 사부님께서 당신을 위하여 많은 대가를 지불했으나 당신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사부님의 은혜의 만분의 일이라도 보답하려는 마음이 없을 것이다. 조사정법(助師正法), 중생구도의 일도 잘하지 못할 것이다. 수련생이 당신에게 아무리 많은 도움을 주어도 당신은 태연하게 받고 감사를 모를 것이며, 수련생의 일을 자신의 일로 여겨 열심히 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수련인은 고험에 직면하거나 생사의 관에 서서 믿을만하겠는가? 뼛속까지 모두 낡은 우주의 위사위아(爲私爲我)의 고집스럽고 극단적인 본성이니 말이다.

그를 천체의 왕, 주로 되게 하여도 그가 어울리겠는가? 자신의 중생을 위하여 생을 버리고 죽음을 마다하면서 자신의 일체를 지불하여 우주의 진리를 수호할 수 있겠는가? 때문에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을 제거한다면 언제나, 어떤 일에서나, 누구에게나 좋으며, 적에게도 좋을 것이며, 비로소 한 위대한 각자로 성취될 수 있을 것이다.

각박하고 매정한 마음은 늘 내가 주변에서 악을 행하는 사람에게 원한을 품고 원망하게 한다. 나는 늘 이렇게 생각한다. "무지 속에서 대법제자를 박해하고 교란하는데 참여한 속인, 우리 주변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이 악을 행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모르는 사람, 이들이 정말로 당신의 눈앞에서 만겁에도 더는 살아날 수 없이 형신전멸(形神全滅)되는 순간에 당신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이 그들을 구하지 못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회한에 찰 것이며, 비 오듯이 눈물을 쏟을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아무리 깊은 상처를 주었어도 그들이 형신전멸 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고, 영원히 미래를 잃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부당한 곳은 자비롭게 지적해주기 바란다.

발표시간 : 2011815

정견문장 : http://zhengjian.org/zj/articles/2011/8/15/76676.html

 

-------------------------------------------------------------------------------------------

 

 

파룬다파를 하는 수련생은 세계적으로 수억이 넘는다. 그렇게 많은 수련생 중에서는 각자 부족한 부분이 다르며 모두 일률적으로 완벽할 수 없다. 만약 완벽하다면 수련이 필요없는 사람으로서 그는 곧 신이다. 하지만 시작하자마자 단번에 완벽해진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므로 각자 자신의 부족한 부분들을 심성을 닦아 채우며 앞으로 생활 중에서 생길 수 있는 집착등의 부족한 일면들을 닦아나가는 것이 바로 수련자이다. 아래는 전법륜 중의 내용입니다.

 

어떤 사람은 말한다: 이 참음은 해내기가 너무나도 어렵고, 나는 성격이 좋지 않다. 성격이 좋지 않으면 고쳐야 하지 않는가. 연공인은 반드시 참아야 한다. 어떤 사람은 자녀를 단속하는 데도 화를 내며 그야말로 떠들썩한데, 당신이 자녀를 단속한다 해도 그럴 필요가 없으며, 당신 자신은 진정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당신은 좀 이지(理智)적으로 자녀를 교육해야만 비로소 진정으로 자녀를 잘 교육할 수 있다. 작은 일마저 넘기지 못하고 화를 내면서도 공을 자라게 하려고 생각하는가.”

   

(글이 댓글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