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egye.com/newsView/20180129005863

공작금 빼돌려 DJ·흠집내기사전 재가 가능성 '촉각'

檢, 前 국정원 간부 2명 영장… 배후 추적 수사력 집중/2009년 두 대통령 서거 이후/MB 부정적인 여론 차단 목적/공작명 ‘데이비드슨’ ‘연어’ 사용/풍문성 비위 의혹 첩보 수집 나서/근거 미약해 별 성과 못거둬/자금 일부 원세훈 개인 유용도/장석명 보강수사뒤 영장 재청구


이명박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 10억원 이상을 빼돌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흠집내기에 쓰려 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이 같은 정치공작을 벌인 배후에 이 전 대통령이 있었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검사 송경호)29일 국정원 최종흡 전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정보국장 2명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과 국정원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31일 열리는 서울중앙지법 영장실질심사에서 결정된다.

검찰에 따르면 최 전 차장 등은 2009∼2010년 원 전 원장 지시를 받고 대북공작금 10억여원을 빼돌려 해외에서 나도는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의 비위 의혹에 관한 풍문 수집 등에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국정원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공작명을 각각 데이비드슨과  연어로 지은 것으로 파악됐다. 데이비드슨은 김 전 대통령의 이니셜 DJ와 유사해서, 연어는 퇴임 후 고향인 경북 봉하마을로 돌아간 노 전 대통령의 인생역정을 비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20095월 검찰 수사를 받던 노 전 대통령이 갑자기 서거하고 3개월 뒤인 같은 해 8월에는 김 전 대통령도 노환으로 서거했다. 검찰은 두 전직 대통령 서거 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자 이를 차단할 목적에서 국정원이 정치공작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거액을 써가며 해외에서 수집한 두 전직 대통령 관련 첩보는 사실과 다른 것이 대부분이어서 음해공작은 불발에 그쳤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이 나중에 돈을 제대로 썼는지 확인한 근거가 미약한 것이었다고 스스로 결론을 내린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의 대북공작금은 외국에 있는 북한이탈주민을 국내로 데려오는 등 긴박한 사업에만 써야 하는 예산이다.


이 때문에 검찰은 원 전 원장 혼자 이를 결정하기보다는 사전에 청와대에 보고해 재가를 받았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향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게 되면 이 대목을 집중 추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빼돌려진 대북공작금 일부가 원 전 원장의 주머니로 흘러든 단서도 잡았다.



원 전 원장이 2009∼2010년 서울시내 한 고급 호텔 스위트룸을 1년 가까이 장기 임차해 썼는데 그 보증금과 이용료를 김 전 국장이 국정원 대북공작금으로 대납했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해당 호텔에는 국정원이 안가 용도로 쓰던 객실이 별도로 있었다”는 말로 원 전 원장이 개인적 목적에서 스위트룸을 빌려 쓴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검찰은 앞서 구속영장이 기각된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해 보강수사를 거쳐 조만간 영장을 재청구키로 했다.

장 전 비서관은 2011년 이명박정부 국무총리실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사찰 가담자인 총리실 주무관에게 5000만원을 건네며 입막음을 시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장 전 비서관이 해당 주무관에게 “당신과 부인 둘 다 좋은 공기업 또는 대기업에 취직시켜주겠다”고 제안하며 회유하려 한 단서도 잡았다.'



검찰은 박근혜정부 국정원이 청와대 간부들에게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제공한 사건과 관련해선 조윤선·현기환 전 정무수석을 조만간 기소할 방침이다. 이들은 재직 중 5000만원씩 국정원 특활비를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특활비 1억5000만원을 받아 쓴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함께 기소하기로 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