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자몽
자몽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키우고
염증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막아줍니다.
샐러드에 넣으면 새콤한 맛이 더해져 아주 훌륭하죠.
또 과일 즙을 요구르트에 토핑으로 하거나
샐러드에 뿌리면 됩니다.
달게 먹고 싶을 땐 자몽을 반으로 잘라
계피와 꿀 한 방울을 뿌리고 살짝 구우면! 크으! 침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피 잘 흐르게 돕고 염증 줄여주는 식품 7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의 기름진 부위나 과자·튀김 등을 즐기고 운동과 담을 쌓으면 혈액 속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늘어난다. 혈전 등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몸속 염증 수치가 높아져 각종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증가한다. 피의 흐름을 돕고 염증을 줄여주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 물
피를 구성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 수분이다. 혈액 속에 수분이 모자라 피가 끈끈해진 것을 상상해보자. 이미 혈관질환 징후가 있는 사람은 혈전이 생기고 피의 흐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물을 못 마시는 수면 중 새벽에 돌연사가 많은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 몸속의 세포 등 오래된 물질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신진대사가 떨어져 염증 위험도 높아진다. 나이 들어 갈증을 덜 느껴도 하루 7~8 잔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 마늘·양파
마늘에 들어 있는 아데노신 성분은 혈전을 만드는 단백질인 피브린의 활동을 방해하여 피가 막힘없이 흐르게 도와준다. 알리신 성분도 피의 흐름을 지원해 심장근육의 수축·확장을 원활하게 해준다. 알리신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녹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양파도 알리신 성분이 많아 혈액· 혈관 건강에 좋다. 아데노신은 생마늘 외에 조리한 마늘에서도 효과를 발휘한다. 냄새가 부담스러우면 익혀서 먹어도 된다.
◆ 사과
사과 속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피의 흐름을 돕는다.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혈관이 막히는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식이섬유는 몸속의 염증수치를 낮춰주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는 먹기에 간편하다.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해 몸속 세포의 산화를 막아 염증이 생겨 암과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효과를 낸다. 식이섬유도 많아 염증수치를 낮춰 질병 위험을 줄여준다.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물질로, 몸속 미세혈관의 탄력이 감소하는 것을 늦추는 기능을 한다. 혈당관리에도 좋은 식품이다.
◆ 현미·귀리 등 통곡물
통밀·현미·귀리 등 통곡물은 몸속에서 염증 가능성을 줄여 주는 음식이다.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이다. 귀리에 많은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질환 예방·치료를 돕는다. 귀리 지방산의 75~80%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액·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기여한다.
◆ 올리브유·들기름
좋은 기름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육류의 기름진 부위나 튀김 등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질환·비만이 생길 수 있지만, 올리브유·들기름에 많은 불포화지방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줘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는 음식보다는 채소·과일 등에 뿌려 먹으면 더욱 효과를 발휘한다.
◆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참치, 삼치 등)은 혈청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혈관 건강에 좋다.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피의 흐름을 좋게 한다.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를 낸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 수치를 낮춰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
\
나이 드는 것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 그래도 최대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이들은 시간과 노력의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노화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소 중 하나가 식생활. 노화 예방에 좋다는 약을 찾기 보다 때이른 노화를 부르는 식품을 멀리 하는 것이 우선이다. 미국 건강 의학정보 사이트 ‘웹엠디 닷컴’에서 노화를 촉진할 수 있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했다.
1.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혈관을 팽창시키고 심지어 망가트릴 수도 있다. 폐경기 이후 흔히 나타나는 빨간코, 즉 ‘주사비’ 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증세가 심해질 수 있다. 또 매운 음식은 체온을 높여 땀을 흘리게 한다. 땀이 피부에 있는 박테리아와 섞이면 피부에 발진과 반점이 생길 수 있다.
2. 마가린
피부는 몸에서 가장 큰 기관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은 피부에 영향을 준다. 대부분의 마가린, 특히 고체 마가린은 트랜스 지방을 갖고 있다.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몸 전체에 염증을 일으킨다. 염증은 심장병과 뇌졸중과 관련이 있는데 이들 질환은 노화된 외모를 초래한다.
3. 탄산음료와 에너지 음료
칼로리가 높고 설탕이 듬뿍 들어간 탄산음료와 에너지 음료를 많이 마실수록, 조직의 세포는 더 빠르게 노화한다. 설탕이 입속 박테리아와 결합하면, 치아 에나멜을 닳게 하고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을 형성한다. 또 다른 단점으로 체중 증가와 뇌졸중, 치매의 높은 위험을 들 수 있다.
4. 술
음주 후 아침에 입이 깔깔해진 경험이 있다면, 알코올이 탈수를 부른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이는 63%가 수분으로 구성된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술 마신 뒤 물을 마셔도 피부에 앞서 다른 장기에 수분을 우선 공급한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잘 생긴다
5. 가공육
베이컨, 소시지, 햄과 같은 가공육은 훈제와 소금절임 등으로 보존처리를 거친다. 나트륨과 화학 방부제는 몸 안팎을 망가트리는 염증을 유발한다. 약간의 염증은 세포 치유를 돕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다.
6. 튀김
기름에 튀긴 모든 음식은 세포에 있는 활성산소 또는 불안정한 분자들을 촉진한다. 이것이 다른 분자를 손상시키고 피부 노화를 가져온다.
7. 쿠키와 케이크
쿠키나 케이크에는 동맥을 막히게 하는 지방질이 많다. 또한 설탕도 많이 사용한다. 염증이 많을수록 관절염, 우울증, 알츠하이머, 일부 암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8. 그을린 고기
높은 온도에서 고기를 튀기거나 굽게 되면 최종당화산물(AGEs)을 만든다. 그을린 육류에서 많은 AGEs가 생기면 몸을 ‘염증화’하기 쉽고 심장병과 당뇨병을 유발한다.
9. 고과당 옥수수 시럽
설탕의 화학적 사촌인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탄산음료와 과일 음료에 사용된다. 건강상 단점이 많지만 특히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형성을 돕는 구리의 사용 능력을 떨어트린다.
10. 카페인
카페인은 이뇨제로, 소변 욕구를 자극해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물이 부족하면 피부는 독소 배출을 멈춘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건선과 주름이 생길 수 있다.
The post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 10가지 appeared first on 코메디닷컴.
안색 밝히는 ‘얼굴 요가’를 아시나요? 동작 5가지
미지 게
얼굴로도 요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특별한 피부관리 시술이나 제품 등 도움 없이도 리프팅 효과가 있다는 얼굴 요가(face yoga). 얼굴 요가는 얼굴 근육을 특정 위치로 움직이는 얼굴 운동이다. 몸으로 하는 요가처럼 말이다. 꾸준히 하면 피부나이 평균 2살 어리게 만들 수 있다.
아직까지 얼굴 요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18년 미국 의학협회저널 <자마 피부과학 JAMA Dermatology>에 발표된 내용으로, 얼굴 요가의 효과를 확인했다. 40세에서 65세를 대상으로 8주 동안 하루 30분씩 얼굴 운동을 진행하고, 이후 12주 동안은 일주일에 3~4회 운동을 시행했다.
20주가 끝나는 시점에 연구 참가자는 윗볼과 아랫볼이 차오르는 것을 경험했다. 또한 피부과 측정 결과, 얼굴 요가를 하기 전 참가자의 평균 피부 나이는 50.8이었지만, 꾸준히 얼굴요가를 한 20주 후에는 48.1세로 측정돼 2세 정도 더 어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얼굴 요가 5가지
최근 미국 건강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health)'에 얼굴요가의 효과와 방법을 소개했다. 방법은 위 연구에서 실제로 시행됐던 5가지로 구분된다. 처음에는 하루에 5분~10분 정도 연습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 15~20분 정도 하도록 한다.
1. 볼살 리프팅(The Cheek Lifter)
입을 벌리고 O자를 만든다. 윗 입술을 치아 위에 자리하게 하고, 미소를 지어 볼 근육을 위로 들어올린다. 검지를 눈 바로 아래 볼 근육 위에 살짝 올려놓는다. 볼 근육을 풀어준다. 근육을 눈 쪽으로 밀어 올린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웃는다. 볼살을 내렸다 올렸다를 10회 반복한다. 10회째에는 근육을 최대한 높이 유지하고 20초간 버틴다. 세 번 반복한다.
2. 행복한 볼살 만들기(Happy Cheeks Sculpting)
치아가 보이지 않게 미소를 지으며 입술이 가능한 많이 보여주려는 것처럼 입술을 바깥쪽으로 가게 한다. 입꼬리가 살짝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도록 입꼬리를 이용해 웃는다. 검지로 입꼬리를 누르고, 근육을 누르면서 손가락을 광대뼈까지 밀어 올린다. 근육을 눈꼬리 쪽으로 광대뼈까지 끌어올린다. 광대뼈 윗부분에 닿았을 때 20분 간 유지하면서 볼 근육이 조여지는 것을 느낀다. 이렇게 하는 동안 입꼬리를 이용해 계속해서 미소 짓는다. 3번 반복한다.
3. 눈썹 리프팅(The Eyebrow Lifter)
양 쪽 눈썹 아래를 세 개의 손가락 끝으로 눌러 눈을 억지로 떠지게 한다. 손가락에 대고 눈썹을 내리려고 하면서 미소 짓는다. 그런 다음 눈을 감고 머리 위쪽을 향해 눈알을 굴린다. 20초간 유지하면서 계속 미소 짓는다. 풀어준다. 세 번 반복한다.
4. 턱과 목 탱탱하게 하기(Jaw and Neck Firmer)
입을 벌리고 '아' 소리를 낸다. 아래 입술과 입술 양 끝을 입 안으로 접어 넣고 아래 턱을 앞으로 내밀고 단단히 버틴다. 아래 턱을 이용해 입을 오므리면서 천천히 들어올리고, 들어올릴 때마다 턱을 2.5cm정도 당기고 머리를 뒤로 젖힌다. 10번째 들어올릴 때 턱은 천장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하며 얼굴 양 옆이 들어올려진다고 생각한다. 세 번 반복한다.
5. 관자놀이 스트레칭(Temple Developer)
턱을 오므리면서 손가락 끝으로 관자놀이를 누르면서 이는 꽉 물고 턱을 위로 젖힌다. 이를 꽉 물고 관자놀이 부분에 집중하며 귀를 뒤쪽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10초간 유지한 후 뒤 쪽 치아를 악 물고 10초간 버틴다. 이를 악 물때마다 관자놀이 근육이 움직여야 한다. 긴장을 푼다. 세 번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