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한국어

자유마당new

우주는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 있는 삶에
눈을 떠가고 있습니다. 빛의 지
구는 내면에 있는 다양한 차원
의 의식을 통합하여 평화와 조
화의 빛을 내기 시작하는 사람
들의 교류 장소입니다.


신과나눈이야기한국모임
http://cafe.naver.com/cwgkorea


자유게시판


짠 음식의 분류는 짠맛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인 개념이다. 짠 음식에 길들여진 우리나라 노인의 경우 비교적 소금을 많이 함유된 음식도 싱겁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 짠맛에 대한 느낌의 강도가 낮은 편이다.

  

 

건강식품인 된장을 먹되 염분을 고려해 짜지 않게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된장 뿐 아니라 간장, 고추장, 된장,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등에도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조리 시 주의해서 넣어야 한다.

 

짠맛을 내는 양념 대신 고춧가루, 후추, 마늘, 생강, 양파, 겨자, 식초 등으로 맛을 내고 

가공식품(라면, 즉석국 등)을 조리할 때 스프의 양을 적당히 조절하는 게 좋다. 

국이나 찌개는 끓인 후 먹기 직전에 간을 하고

국, 찌개, 국수, 라면 등의 국물은 다 마시지말고 건더기 위주로 먹어야 한다. 

채소 섭취 시 나물이나 볶음보다는 신선한 샐러드나 의 형태로 먹는 것도 방법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

‘된장’의 암 예방 효과 살리는 섭취 방법은?

 

암 환자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암 예방에 좋은 항암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8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에서는 22만9180 건의 암이 발생했다. 일단 암에 걸리면 치료 중 극심한 통증을 겪을 뿐 아니라 경제적 고통도 뒤따른다. 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된장은 암을 물리치는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두(콩)를 소금에 절여 저장해 발효시킨 게 바로 된장이다. 콩에 풍부한 제니스테인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한다. 콩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과 청국장 역시 제니스테인이 많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생성된 발효물로 인해 암예방 효과가 콩보다 더 크다.

 

 

 

특히 은 이소플라본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화학적 구조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비슷해 몸 안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 

이소플라본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난소암, 대장암, 자궁내막암 예방 효과가 있다.

 

국립암센터는 “에스트로겐은 유방암 위험을 높이지만, 이소플라본은 호르몬이 아니면서 여성호르몬 대체작용을 하면서 오히려 유방암 위험을 줄인다고 알려져 있다”고 했다.

 

 


 

그러나 된장은 소금에 절인 염장 식품이므로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다. 짜게 먹으면 위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위암은 2016년 3만504 건이나 발생해 우리나라 전체 암 발생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전문가는 “위암은 특히 젊은 분들한테도 많이 생기는데, 이들의 위암은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면서 “현재 의 기능보존수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전에는 위를 80% 잘랐다면 50%만 자르는 식의 기능보존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짠 음식을 오랫동안 많이 먹으면 위점막이 얇아지는 위축성 위염이 생긴다. 위축성 위염 상태에서 장내세균이 음식물 중의 질산염을 아질산염으로 변화시키고, 아질산염이 아민이나 아마이드와 결합해 발암물질을 만든다. 이렇게 생성된 발암물질은 위점막에 작용해 암 전단계인 ‘장상피화생’을 유발한다.

 

이런 단계를 거쳐 짠 음식이 위암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 된장 섭취량 증가는 위암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된장은 암 예방 효과와 암 위험 증가라는 상반된 면이 있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이다.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WCRF/AICR) 보고서는 염분 섭취량이 높은 식품으로 염장식품(소금에 절인 생선과 고기, 장아찌 등)과 소금을 첨가한 가공식품(햄, 소시지, 베이컨 등)을 들고 있다.

이들 식품 중 소금의 함량은 100g 당 3~5g 정도이다. 이 외 가공과정 중 소금을 첨가하는 식품인 포테이토칩, 견과류, 짠맛을 지닌 스낵류, 식빵, 비스켓 등은 100g 당 1~4g의 소금을 함유하고 있어 짠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profile
조회 수 :
1473
등록일 :
2021.10.21
12:46:14 (*.28.40.39)
엮인글 :
http://www.lightearth.net/free0/658500/29c/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lightearth.net/658500

베릭

2021.10.21
12:54:45
(*.28.40.39)
profile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바쁜 아침시간에는 여유있게 한끼 식사를 챙겨먹기 어렵다. 간편하게 과일이나 빵, 시리얼 등으로 허기진 배를 채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간편하게 먹기 좋은 과일이나 채소가 아침 공복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것들도 많다. 고구마, 바나나, 우유, 요거트, 토마토 등 모두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공복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식품은 주로 신맛이 나는 과일과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키는 우유, 고구마 등 식품"이라며 "공복 상태에서는 자극이 되는 식품을 단독으로 섭취하기 보다 감자, 달걀 등 위에 자극을 적게 주는 식품과 병행해 섭취하거나 따뜻하게 조리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고구마보다 감자로 든든하게


든든한 아침을 위해 고구마로 탄수화물을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구마는 공복에 섭취하면 타닌과 아교질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 속 쓰림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침 공복상태에서는 고구마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당뇨를 앓고 있다면 공복에 고구마 섭취는 혈당을 급격하게 증가시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아침 공복상태라면 고구마 대신 감자를 선택하자. 감자는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공복에 먹어도 속 쓰림이 없고,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 및 부종을 가라 앉히는데도 좋다. 또한 감자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감자 한 개에 들어있는 비타민의 양은 사과보다 2배나 더 많다고 알려져 있다. 감자의 비타민C는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찐 감자나 감자스프 등으로 조리해서 먹어도 좋다.


◆ 사과와 양배추, 환상의 조합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역할도 해 혈압 관리와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하지만 위가 약한 사람은 빈속에 사과를 먹으면 속이 쓰릴 수도 있다. 이때 양배추를 함께 먹으면 위를 보호하면서 사과의 영양소를 충분히 흡수시킬 수 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다. 이는 위산과 자극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사과로 인한 속 쓰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양배추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장을 청소하는데 좋은 성분으로 배변 활동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 달걀과 두부로 단백질을 풍부하게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로 이루어진 완전식품이다. 달걀의 단백질은 체내 흡수율도 좋고 빈속에 먹어도 속 쓰림 등 부담이 없어 아침에 먹기 좋은 식품이다. 아침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계란으로 속을 채운 후 마시면 위를 보호할 수 있고 영양도 챙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D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도 아침 빈속에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두부는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점심 과식을 막을 수 있어 체중 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좋은 아침식사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음식 7가지



온 몸을 순환하는 피는 건강의 상징이다. 

중간에 막힘이 없이 활기차게 돌아야 한다.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져 동맥경화에 이어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줄이고 건강에 좋은 HDL콜레스테을 늘리는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음식 조절과 함께 금연, 운동도 해야 한다.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 보리

보리에 많은 베타글루칸 성분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한다. 몸속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다른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온 지방산, 콜레스테롤, 중금속,  니트로소아민 등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당과 요당이 급격히 치솟는 것을 억제해 당뇨병,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B1-B2, 나이신, 엽산,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도 풍부해 각기병, 펠라그라병, 빈혈을 예방하고 변비 해소를 돕는다.


◆ 귀리(오트밀)

단백질이 많은 귀리도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귀리 지방산의 80% 가량이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다. 쌀밥에 귀리를 넣으면 베타글루칸과 불포화 지방산이 늘어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귀리는 아침에 죽으로 먹는 사람이 많다.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최고의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비타민 B와 비타민 E, 칼슘 등도 많이 들어 있다.


◆ 견과류(호두,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몸에 나쁜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혈관 속의 지방을 줄여 피가 잘 순환하도록 돕는다. 비타민 E가 많아 모발을 튼튼히 하고 윤기가 나도록 도와준다. 세포막을 보호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해줘 노화를 늦추는작용도 한다. 잣은 호두나 땅콩보다 철분이 많아 빈혈에도 효과적이다.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아미노산을 잘 만들어 건강효과를 높인다.


◆ 검은콩

검은콩은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 몸의 산화를 늦추는 항산화 물질이 일반콩보다 4배나 많이 들어 있다. 특히 검은 색을 내게 하는 안토시아닌은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지질 패턴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피트산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도 풍부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은 어린이 성장에 필수적인 라이신도 풍부하다.


◆ 사과

사과도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뇌졸중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우르솔산은 염증 완화에도 좋다. 사과에 들어 있는 퀘세틴 성분은 폐 기능을 강화해 대기오염, 담배연기, 요리연기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식물성기름(들기름, 올리브유 등)

식물성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에 이어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심혈관계 환자에서 혈압이 내리는 효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철분과 비타민 A, C 등도 풍부해 빈혈에 좋고 기미, 주근깨를 줄이는 등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낸다. 들기름과 들깨가루는 쉽게 향기가 달아나므로 들기름은 참기름과 섞어 쓰는 게 좋다. 올리브유는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는 음식에는 맞지 않다.


◆ 등푸른 생선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등푸른 생선을 빼놓을 수 없다. 등이 바다색과 비슷한 푸른 색깔을 띤 생선인 고등어. 꽁치, 청어, 참치, 삼치, 정어리 등이다. 몸속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특히 뇌의 혈관에 좋아 뇌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는 작용을 돕는다. 오메가3지방산인 DHA와 EPA 성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단 게 당길 때 먹으면 좋은 음식 5



설탕이 나쁜 건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피곤한 오후, 마카롱 하나만 먹었으면 하는 유혹은 뿌리치기 힘들다.

그럴 땐 포도 바나나 같은 과일을 먹으면 좋다. 단맛에 대한 갈증을 채워 주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입에 달면서 몸에도 이로운 간식, 또 뭐가 있을까? 미국 ‘웹엠디’가 정리했다.


◆ 다크 초콜릿 

단 게 먹고 싶을 땐 다크 초콜릿 한 조각을 입에 넣을 것.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한 두 조각이라면 설탕 걱정은 하지 않아도 괜찮다. 코코아 함량 86%의 다크 초콜릿 15g에는 설탕이 단 2g 들어 있다.


◆ 사과와 땅콩버터

사과를 여덟 쪽으로 자른 다음 땅콩버터를 얹을 것. 거기 시나몬 가루를 뿌리면 훌륭한 간식이 된다. 시나몬, 즉 계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할 뿐더러 설탕을 쓰지 않고도 음식의 단맛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 대추 

10월이 제철인 대추는 천연 당분의 보고. 비타민 B2를 비롯해 비타민 B6, 식이 섬유, 그리고 칼륨이나 망간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다. 대추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옛말이 아주 일리가 없진 않다. 단 당뇨병 환자라면 양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 고구마 

달콤하고 따끈한 고구마는 찬바람이 부는 날씨에 제격인 간식. 칼로리는 낮고 식이 섬유는 풍부하다. 비타민 A, B6, C와 함께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잔뜩 들어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고구마를 씻을 때는 칼슘 등 미네랄 손실되지 않도록 조심할 것. 거친 수세미 대신 부드러운 스펀지, 또는 손으로 살살 문질러 씻는 게 좋다.


◆ 얼린 콩 

얼린 완두콩을 삶으면 의외로 달달한 영양 간식이 된다. 얼린 콩 반 컵에는 단백질 4g을 비롯해 비타민 A, C, K가 넉넉히 들어 있다.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는 것도 장점이다.



베릭

2021.10.21
13:46:50
(*.28.40.39)
profile

피를 맑게 하고 장 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최근 고혈압, 혈관질환이 늘어나면서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변비가 자주 나타나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음식 하나로 금세 증상이 나아지진 않지만 장기적으로 도움을 준다. 운동도 같이 하면 몸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만한 게 없다. 

우리 주변에서 피를 맑게 하고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자. 다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 콩

콩의 지질성분은 피를 깨끗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중성지방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피트산 성분도 심혈관질환을 막는 효과를 낸다. 콩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혈압을 높이는 화합물인 안지오텐신의 생성을 방해하는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식이섬유는 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콩의 주요 물질인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유방암, 자궁암, 골다공증의 예방-치료에 도움을 준다.


◆ 키위

키위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혈당 감소 및 인슐린 활성도를 높여 당뇨병 예방-관리, 면역기능 강화에도 좋다. 배변 활동을 돕고 탄수화물과 폴리페놀에 의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해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 키위는 오렌지의 3배나 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한 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섭취량을 충족할 수 있다. 임신부에게 좋은 엽산이 풍부해 뇌와 척수 등 신경계 질환성 기형아 출산을 방지한다.


◆ 사과

사과의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막아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주요 성분인 펙틴은 1.5% 정도 들어 있는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돕고 장이 규칙적으로 활동하게 해 변비에 효과적이다. 칼슘의 배설을 억제하는 칼륨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대기오염과 요리연기에 시달리는 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양배추

위 점막에 좋은 양배추는 뜻밖의 성분도 있다. 푸른 잎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이다. 혈관 속에서 피의 흐름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킨다. 심장발작과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를 낸다. 양배추의 비타민 C는 칼슘 흡수율을 높여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U가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준다. 비타민 K는 위 점막이 손상된 경우 재생력을 높여준다.


◆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다. 몸에 나쁜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혈관 속에 쌓인 지방을 줄여 피가 잘 순환하도록 도와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세포막을 보호하고 피의 흐름을 좋게 해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해준다. 견과류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어 적정량을 먹는 게 중요하다.


◆ 고구마

고구마에 많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몸에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의 손상과 산화를 줄여준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해 피의 흐름에 도움을 준다.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유백색 액체인 얄라핀 성분은 변비 해소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고구마 100g 중에 칼슘이 34㎎ 들어 있는데,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여서 뼈에 좋은 칼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비타민 A의 이전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폐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현미

피를 맑게 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감마오리자놀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식이섬유가 흰쌀의 3~4배로 장의 운동을 돕고 변비를 다스린다. 몸속에 쌓인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기능이 있다. 발아현미는 흰쌀보다 칼슘이 5배, 비타민이 5배, 몸에 좋은 식물성 지방은 2.5배가 더 들어 있다. 쌀과 비교해 탄수화물과 열량이 낮고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B 등의 함량은 높다. 발아 현미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은 김 50장의 양과 비슷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피 맑게 하고 '혈관병' 예방 돕는 제철 음식 7가지

[사진=국립농업과학원]


10월 제철음식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동맥경화,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많다. 물론 이런 음식들만 자주 먹는다고 혈관질환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포화지방이 많이 든 식품을 절제하면서 운동도 해야 혈액과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피를 맑게 하고 혈관병 예방을 돕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 표고버섯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표고버섯은 비타민 D의 이전 물질인 에르고스테롤(ergosterol)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 고혈압에 이어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어 심장병, 뇌졸중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좋다. 또 렌티난(lentinan) 성분도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예방, 고혈압 치료 및 예방을 돕는다. 면역력 증진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 개발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표고버섯은 몸속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도 한다.


◆ 늙은 호박

과육, 씨에 들어 있는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몸속의 염산염(염화나트륨 등)을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소화가 잘 되는 탄수화물이 많고 늙은 호박의 황색을 나타내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다. 카로티노이드는 잘 알려진 영양성분인 베타카로틴, 루테인, 크산토필 등으로 구성된다. 베타카로틴은 폐 보호, 피부미용, 나쁜 활성산소 제거에 좋고 루테인은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 검은콩

검은콩의 색을 나타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피를 맑게 하는 효과를 낸다.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등은 쇠가 녹슬 듯 몸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노화를 늦추고 몸의 손상을 막는 항산화 물질이 일반콩보다 4배나 많이 들어 있다.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도 풍부해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고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의 흐름이 좋지 않아 생기는 신경통이나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A의 이전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혈관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준다. 캡사이신은 몸속 지방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낸다. 하지만 고추는 너무 많이 먹으면 위와 장을 자극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간 기능을 해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 현미

몸에 좋은 통곡물의 대표 격인 현미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감마오리자놀 등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백미의 3~4배인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동맥경화 예방을 돕는다. 장의 운동을 지원해 변비에 좋고 몸속의 중금속 등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한다. 발아현미는 흰쌀보다 칼슘이 5배, 비타민이 5배, 몸에 좋은 식물성 지방은 2.5배 정도 들어 있다.


◆ 사과

사과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혈관에 들러붙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관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심장병, 뇌졸중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퀘세틴 성분은 폐 기능을 강하게 만들어 대기오염, 담배연기, 요리연기로 부터 폐를 보호하는데 좋다.  미국 뇌졸중학회 논문을 보면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 낮다.


◆ 배

배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과 폴리페놀 화합물은 고혈압과 뇌혈류를 조절해 뇌혈관질환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배의 무기질 성분 중에 칼륨, 칼슘 등이 75% 이상을 차지해 몸 안에서 혈액을 중성으로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배를 먹은 후 흡연이나 구이 음식 섭취 등으로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발암 물질(1-OHP)의 혈액 내 함유량이 40% 정도 감소했다는 논문(서울대-농촌진흥청 공동연구)이 있다. 배의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탄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발암물질을 끌어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피를 맑게하고 혈관질환을 돕는 음식

1. 표고버섯 

2. 늙은 호박

3. 검은콩 

4 고추 

5. 현미

6.사과

7. 배

8. 양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노화하는 혈관 살리는 생활습관 3가지

 

혈액이 온몸을 원활하게 순환하려면 혈관이 깨끗해야 한다. 혈액은 신체 곳곳에 산소영양소 등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운반하여 신장(콩팥)을 통해 배설될 수 있도록 한다.

 

혈액은 이외에도 내분비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운반, 외부의 병원체에 대한 방어체온 조절을 담당한다. 혈관 청소는 심혈관계 건강에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숀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노화하는 혈관을 살리는 습관 3가지를 알아본다.

 

 

 

1. 트랜스지방 섭취 줄이기


트랜스지방은 주로 인위적으로 만든 가공유지를 이용해 조리한 가공식품을 통해 섭취하게 된다. 예를 들어 부분 경화유를 원료로 한 마가린 및 쇼트닝으로 마요네즈, 케이크, 빵류, 가공 초콜릿 등을 제조하거나 감자튀김 등 부분 경화유튀긴 음식에는 다량의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다.

 

트랜스지방심장병이나 비만 같은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트랜스지방 섭취량을 1일 섭취 열량의 1%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가공식품 섭취 시 트랜스지방 함유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 콩 챙겨먹기


국민대학교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콩 식품을 매일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7%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부 등의 콩 식품 섭취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킨다는 이 연구 결과는 다른 식품들의 섭취 효과 및 심혈관 질환 위험요인을 배제한 후에도 나타난 것으로 콩 식품의 섭취가 결정적인 이유로 나타났다.

 

이는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 뿐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비타민 및 무기질이 지질대사 개선항산화항염증 효과 나타내기 때문이다.

 

 

 

3. 미세먼지 피하기


지름 10㎛ 이하의 작은 먼지인 미세먼지는 한 번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기관지나 폐에 쌓인 미세먼지는 기관지염, 천식 등을 유발한다.

 

또한 미세먼지에 들어있는 독성물질모세혈관에 유입돼 혈액의 점도가 증가하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혈관계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외출을 할 경우라면 일반마스크가 아닌 식약처 검증을 받은 마스크를 쓰는 것을 권장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실내 환경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시로 환기를 시켜주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고, 미세먼지로 대기가 건조할 수 있는데 실내에서 가습기를 틀어 실내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도 좋다. 또 평소보다 을 많이 마셔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제정세와 관련하여 실시간 전달되는 중요한 정보를 금일부터 올립니다. 아트만 2020-05-14 127090
공지 현재 진행중인 국내, 국제정세에 대하여.. 아트만 2020-01-09 127739
공지 어보브 메제스틱 (한글자막) -- 데이빗 윌콕, 코리 굿 출연 / "트럼프왕과 기사이야기" [1] 아트만 2019-10-20 145775
공지 유엔 각국대표부에 보내는 제안서 [2018. 8. 29.] 아트만 2018-08-29 134579
공지 우리가 지금 이곳 지구에 있음은 우연이 아닙니다. [1] 아트만 2015-08-18 215368
공지 [릴루 마세(Lilou Mace)] 포스터 갬블(Foster Gamble)과의 인터뷰 1부/ 2부 아트만 2014-05-10 214741
공지 가슴으로 느껴보세요 - '빛나는 꿈들' [2] [46] 관리자 2013-04-12 260322
공지 자본주의 체제가 총체적 사기 임을 알려주는 동영상(한글자막) [67] 관리자 2012-12-09 291148
공지 각성을 위한 준비 --마이트레야(미륵) [7] [57] 관리자 2011-08-17 329249
공지 자유게시판 글쓰기에 관한 안내 [3] [54] 관리자 2010-06-22 443659
15554 원시적 반문명 행성의 특징 - 인구과잉, 노화 홀리캣 2021-10-23 750
15553 새로운 경제 시스템과 UBI(유니버설 기본 소득) 이해 [1] 아트만 2021-10-23 795
15552 백신 쉐딩 현상 [5] 베릭 2021-10-23 3035
15551 "CPA 준비하던 23세 고대생 아들, 화이자 2차 맞고 사망했습니다" [4] 베릭 2021-10-23 1573
15550 읍사무소에서 주사 맞으라고 전화오면 사망자 몇명인 줄 아는지? 물어보세요! [3] 베릭 2021-10-23 730
15549 전 사타니스트가 밝힌 일루미나티의 영적 계략 우주에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악령들이 둔갑한 것이다. [1] 아눈나키vs드라코니언 2021-10-22 779
15548 계피 효능과 대추의 이득 [3] 베릭 2021-10-22 2576
15547 두려움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 [2] 베릭 2021-10-22 941
15546 기운을 내는 효과적인 방법 [2] 베릭 2021-10-22 1124
15545 나이들수록 챙겨야 하는 음식들 +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식품 7 [5] 베릭 2021-10-22 569
15544 소울 메이트/여러분이 그토록 원하는 영혼의 짝을 만날 때입니다. 아트만 2021-10-21 821
15543 활기찬 두뇌 위해…창의력 높이는 방법 11 [2] 베릭 2021-10-21 1171
» ‘된장’의 암 예방 효과 살리는 섭취 방법은? [2] 베릭 2021-10-21 1473
15541 사기꾼에게 빠져드는 정신의학적 이유 6 [7] 베릭 2021-10-21 867
15540 유근피 차 ㅡ 피가 썩는것을 막는 천연 치료제 [2] 베릭 2021-10-20 715
15539 코로나19 백신 - 해독방법 [2] 베릭 2021-10-20 2275
15538 백신후유증, 해독에 좋은 영양제와 식품 요법 베릭 2021-10-19 2424
15537 백신 해독방법 [2] 베릭 2021-10-19 2887
15536 천연건강교육원TV - 자연요법 소개 / MMS 베릭 2021-10-19 1137
15535 모카페에서 집단 린치를 당함 [2] 토토31 2021-10-19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