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대한민국호 침몰의 전주곡이 되지 않으려면

 

강 병 천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참으로 잔인하고 슬픈 봄이다!

 

진도 앞바다의 검은 빛 뻘물이 거대한 눈물바다가 되어 흐르고 있다!

 

한국인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뒤집어진채 침몰하는 세월호 안에서, 300명이 넘는 귀한 생명들이 수장되어, 한 사람 한 사람 싸늘한 시신으로 돌아오고 있다.

 

해마다 봄이 되면, 4.19다 5.18이다 하여 불의에 항거하다 스러져간 꽃다운 젊은 목숨들을 기리느라 찬란한 계절을 눈물로 보내는데, 올해 또다시 저주스런 부실과 부조리의 희생양이 되어 수백의 사람들이 죄도 없이 죽어가고 있다. 4.16이라는 기념일이 또 하나 추가되고 있는 중이다.

 

4.19와 5.18이 민주화 운동이었다면, 4.16은 대한민국호의 무능과 부패와 탐욕과 이기주의가 애꿎은 국민들을 무참히 학살한 사건이다. 선장과 선원들의 무책임, 선주와 일당들의 끝모를 탐욕, 해운회사와 관계기관들의 부패, 재난기구들의 지리멸렬, 국가적인 콘트롤타워의 부재...가 빚은 참극이다. 이는 비단 해운분야만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의 현주소이다. 그 부끄러운 민낯이 휑하니 너른 바다 위에 드러난 채 온 세상에 까발려지고 말았다.

 

 

210E484F535D018C1ED323

 

세월호 침몰의 비극은 그 전말이 너무나 분명하다. 누구도, 어느 한 부분 변명하거나 빠져나갈 수 없을 정도로 뚜렸하다. 전복된 배 안의 단 한 사람도 구조하지 못한 채, 온 세상 사람들이 두 눈 멀쩡하게 뜨고 수많은 젊은 목숨들의 생 수장을 바라보며 울고 있다. 가족들의 비통한 울부짖음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일상이 정지할 정도이다.

 

이는 단순한 재난사고가 아니다. 세월호라는 배 한 척의 이야기가 아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전체가, 피어보지도 못한 젊은 목숨들을 바다라는 거대한 제단 위에 제물로 올려 놓고 희생의 의식을 치루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선열들께서 대한민국호에 던지는 경고의 의식임을 알 사람은 알 것이고, 모를 사람은 모를 것이다. 세월호의 침몰이 대한민국호의 침몰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두 가지 경고가 떠 오른다.

 

하나는, 6.25 전쟁때의 일이다.

 

2246AB43535A475917E456

 

 

이 나라의 선장이었던 이승만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자신들의 목숨을 구하고자 한강다리를 끊고 도주하는 바람에, 한강 이북의 모든 것이 고스란히 적의 수중에 들어가고, 수많은 인적 자원이 납북되는 비극을 초래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침몰했다. 연합군이 없었다면 그대로 영원히 침몰했을 것이다. 오늘날 다시 전쟁이 터진다면, 지금의 소위 지도층 인사라는 사람들은 그때 그 사람들과 다를 수 있을 것인가?

 

또 하나는, 김영삼정권때 일어났던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사고다.

 

23580C42535A47A922767A

 

2503BF34535A49AB135A02

 

 

백화점과 다리는 유통과 소통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금융의 흐름이 끊겨버린 IMF사태로 이어져, 나라는 부도가 나고,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는 분기점이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의 세월호 침몰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위의 두 가지 예를 모두 합친 것과 같은 상징성을 띠고 있다. 배는 국가 또는 유통과 소통을 의미하고, 선장은 지도자를 뜻한다.

 

지금은 대한민국호에 있어 참으로 비상한 시점이다.

 

미.중.일.러는 100년 전에 그랬던 것 같이, 또다시 각각의 패권과 이익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고, 체제의 막바지에 이른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들고 나날이 막가파식 협박의 강도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다. 그런 와중에 우리 내부는 여전히 여와 야, 보수와 진보, 동과 서로 나뉜 채 그 분열의 끝은 보이지 않고, 약육강식과 승자독식으로 인한 경제양극화는 다수 국민을 절망으로 몰아넣으며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자꾸만 희박하게 만들고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한 척 배의 침몰에도 손 쓸 틈도 없이 고스란히 수장을 당하는데, 전쟁이 터져 여기저기서 동시다발로 대규모 재난상황이라도 발생한다면, 그야말로 속수무책일게 뻔하지 않은가? 지금 이대로라면 대한민국호가 침몰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는가? 하느님이 보우하사 가까스로 침몰만은 안일어나더라도, 적어도 국토와 재산과 인명의 치명적이고 대규모적인 손실은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침몰하지 않도록 막아야 하는 것이고, 세월호의 침몰은 바로 그러한 경고를 던지고 있는 것이다.

 

지도자가 사명감과 책임감이 철저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내 몸 같이 여기고, 지도층이 부패하지 않고 청렴한 자세로 헌신하고 희생하며, 기업가가 지나친 욕심을 자제하여 전체국민의 행복을 바라고, 모든 사람이 나라를 믿고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때, 국가라고 하는 배는 침몰하지 않으며, 불가항력의 경우를 당하더라도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지금 대한민국호는 그런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하인리히 법칙에 의하면, 대형사고는 갑자기 오는게 아니라, 그 전에 반드시 여러 번의 경고 사인을 보낸다고 한다. 그는 그것을 1대 29대 300의 법칙으로 설명한 바, 대형사고가 1건 일어날 경우, 그 전에 그와 같은 원인으로 중형사고가 29건, 300건 이상의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세월호의 경우를 보면 거의 맞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조사에 의하면, 청해진해운에서 일어났던 사고와 이상 징후는 이미 충분할 정도로 자주 일어났었다.

 

대한민국호에도 이 원리는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니, 현재 상태라면 29건, 300건...의 징조가 한창 진행되는 와중에 있는 것이 아닐까? 그러니 자살율 세계 1위, 출산율 저하 속도 세계 1위라는 현상이 나타나는게 아닐까? 미레의 고난으로부터 미리 피하고자 하는 무의식의 흐름에 따라...

 

세월호의 침몰이 대한민국호 침몰의 전주곡이 되지 않게 하려면, 지금 당장 '혁명'에 가까울 정도의 의지로 '국가개조'에 나서야 한다.

 

''국가개조'는 의식의 개조로부터 시작된다. 메뉴얼이 없고 법이 없어서 망하는게 아니다. 그것을 지키고 작동시키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에 망하는 것이다. 시스템이 작동하려면, 지도층의 책임의식이 투철해야 하고, 경제민주화로 공동체의 믿음을 되살려내야 하는게 급선무다. 이는 의식을 개벽시키고, 약육강식과 승자독식의 천민자본주의의 병폐를 극복해야 한다는 소리인데,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전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우고, 대한민국호를 제대로 순항하게 하려면 그 밖에는 길이 없다. 환골탈태 없인 도저히 가망이 없는 것이다. 그리하지 못하면, 결국 가혹한 정화의 과정을 거쳐, 혹은 가이아의 자연정화의 원리가 개입하여 역사를 진행시키게 될 것이다.

 

선방에서 수행하는 사람들이 좌선시간에 졸게 되면, 여지 없이 '죽비'로 어깨를 얻어맞는데, 이는 '정신차려라!', '깨어 있으라!' 고 하는 처방이다. 우리의 일상 삶이나 국가적인 역사가 결국 우리의 영혼을 성숙시키는 경험이자 수행이라고 보면, 현실에서 겪는 사고, 실패, 좌절, 이별, 죽음, 전쟁, 부도, 자연재해 등은 그때그때 사람들로 하여금 나태하지 않고 정신을 바짝 차리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죽비'라고 보아 틀린 말이 아니다.

 

세월호 침몰도 큰 눈으로 보아 그런 '죽비소리'로 알아듣고 정신차리는 계기가 되게 하자. 나라를 통째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자. 그러면 지금의 고통스런 이 경험은 대한민국호 침몰의 전주곡이 아니라, 대한민국호의 거듭남과 전도양양함을 내다보는 하늘의 섭리가 될 것이다.

 

2014년의 봄은 죄 없이 스러져 간 수백명 꽃다운 생명들의 장례식으로 채워질 것이다. 대한민국호의 제단 앞에 제물처럼 바쳐진 그들의 목숨을 결코 헛되이 하지 말자.

 

진도바다에 자신을 묻은 모든 영령들이시여!

지금은 시대의 전환기...

분열과 투쟁의 과거시대가 저물고

통합과 조화의 새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삶과 죽음이란 한갖 육신의 현상일 뿐

우리의 진아는 영원히 변함이 없나니

다음 생은 새로워진 지구에서 다시 만납시다.

멋진 새 세상 건설에 함께 합시다. _()_

 

 

26268335535A4A5B1A69BC

 

 

234C013C535A4CBB2E920F

 

 

출처: http://cafe.daum.net/sinmunmyung/hNoN/218(새하늘과새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