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한국어

자유마당

우주는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 있는 삶에
눈을 떠가고 있습니다. 빛의 지
구는 내면에 있는 다양한 차원
의 의식을 통합하여 평화와 조
화의 빛을 내기 시작하는 사람
들의 교류 장소입니다.


신과나눈이야기한국모임
http://cafe.naver.com/cwgkorea


자유게시판

https://ko.wikihow.com/%EA%B8%B0%EC%9A%B4%EC%9D%84-%EB%82%B4%EB%8A%94-%EB%B0%A9%EB%B2%95

기운을 내는 방법


위키하우 자료로서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방식의 유익한 사이트로서 검색창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치면 다양한 지혜의 정보들이 뜹니다.


https://rightnow888.tistory.com/


기운을 내는 효과적인 방법


만일 당신이 기분이 안 좋다면, 그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이 느낄지도 모른다. 다행히도, 당신의 생각이 기분을 통제할 수 있다. 실제로, 생각은 당신의 기분상태에 대하여 매우 큰 힘을 가져서, 신체적으로 느끼는 방식에도 영향을 준다. 당신의 뇌는 하루에 50,000 가지에서 60,000가지 정도의 생각들을 한다.[2]당신의 생각을 바꾸고 기운을 내기 위해서 이 글을 읽어보자.

 

< 생각을 바꾸기 >

Cheer Up Step 1 이미지

(1) 상황에 대한 생각을 멈춘다. 


심사숙고 하거나 당신이 처한 상황에 너무 깊이 빠지지 않도록 하자. 그러면 부정적인 순환고리에 갇혀서 기분이 더 안 좋아질 수 있다. 깊이 생각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것은 또한 우울증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특정한 생각의 패턴에 갇혀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다른 활동이나 현재 처한 주변상황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주의를 분산시키도록 노력하자. 예를 들어서, 출근길에 주변을 둘러보고 조명, 건물 등에 주목해본다.

  • 당신이 변화시키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생각하는데 초점을 다시 둔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처한 상황과 자신의 행복을 통제한다는 사실을 떠올릴 수 있다.



Cheer Up Step 2 이미지

(2) 상황과 기분을 재구성한다. 


재구성이란 새로운 조명이나 다른 각도로 상황을 바라보기 위해서 카운슬러들이 사용하는 용어이다. 당신은 처한 상황에서 배우게 된 것을 기억하거나, 최선의 상황이 아닌 때에도 유머를 발견하며 빛나는 부분을 찾을지도 모른다. 또는, 그저 기분이 이상하고 언짢을 때라면, 매일같이 유쾌한 날은 아니며, 내일은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예를 들어서, 당신이 이별 후에 슬퍼한다면, 비록 연인관계가 끝났다는 사실이 고통스러울지라도, 그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 대하여 배운 많은 것들을 떠올릴 것이다



Cheer Up Step 3 이미지(3) 감사를 연습한다. 


감사는 태도이며 도덕관, 또는 그것을 표현하는 일상적인 습관이기도 하다. 또한 감사를 표현하고 친절함에 보답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당신의 휴대폰에 알림을 설정하여 하루 동안 감사하도록 노력하자. 알림이 나타나면 하루에 한 가지씩 감사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그저 감사하는 것들에 주목해보자. 주차할 수 있는 가까운 장소를 발견했거나, 아름다운 일출을 보는 등의 작은 일들도 가능하다. 하루가 끝날 때, 당신이 그 날 감사하는 세 가지 일들을 적어본다.

  • 감사하는 태도를 가지면 감사하고 희망적인 기분이 들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그것이 행복과 대인관계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 연구결과는 감사가 당신의 미래에 대하여 더 낙관적으로 느끼게 만들고 관점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밝힌다.



Cheer Up Step 4 이미지

(4) 애완동물을 안아준다. 


당신의 강아지나 고양이를 껴안고 돌보기 위한 시간을 따로 떼어두거나, 활동적인 것을 선호한다면, 게임을 함께 하면서 시간을 보내자. 연구에 따르면, 애완동물과 시간을 보내면 안 좋은 기분이 해소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애완동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중요한 사람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만큼이나 기분이 나아지게 해준다.

  • 당신의 애완동물을 껴안으면 기운이 날뿐만 아니라, 애완동물과 유대감도 강화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기운이 나는 환경 조성하기 >

 Cheer Up Step 5 이미지

(1) 당신의 공간을 더욱 편안하게 만든다.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드는 물건들, 좋아하는 그림, 기념품, 식물, 또는 책들에 둘러싸이자. 충분한 햇빛을 쬐지 않으면 계절성 정서 장애의 증상인 우울증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신이 어둑한 방에 있다면, 자연광을 쬐기 위해서 창문을 열자. 인공 조명을 사용한다면, 스탠드나 초를 켜서 기운이 나도록 노력하자.

  • 직장에서 기분이 좋지 않다면, 더 편안한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집에서 가져온 물건들을 소개해본다. 사진이나 특별한 방향제일 수 있다. 따뜻함과 편안함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집에서 좋아하는 차를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다.





Cheer Up Step 6 이미지

(2) 당신의 공간에 좋은 향기가 나게 하자. 


당신의 집에 나쁜 냄새가 나지 않더라도, 향기가 나는 초나 좋아하는 향수가 기분을 고양시킬 것이다. 방향요법이나, 숨쉬기 또는 농축 오일을 부분적으로 바르는 것이 기운을 북돋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연구는 레몬 오일이 특히 기분을 좋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반면에, 일반적으로 악취는 긴장감과, 우울함, 분노를 유발시킨다.

  • 연구가들은 무엇이 농축 오일과 방향요법을 효과 있게 만드는지에 대하여 확인한 바가 없다. 하지만, 코로 그 냄새를 맡는 사람들의 뇌에서 감정과 기억을 통제하는 부분이 자극된다고 여긴다.

Cheer Up Step 7 이미지(3) 당신의 공간을 깨끗이 한다. 


시간을 내서 집과 사무실을 청소하거나 다시 정리하자. 연구는 아파트나 직장이 어지러우면 기분을 침체시키는 스트레스 레벨이 급격히 높아질 수 있다고 밝힌다. 당신의 스트레스 레벨이 낮아지고 기분이 나아지도록 공간을 정리해보자. 더 이상 필요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물건들을 기부하고, 버리며, 또는 재활용한다.

  • 더 편리하기 위해서 물건들을
  • 정리하면 기운도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Cheer Up Step 8 이미지

(4) 색깔로 장식하자. 


색깔은 당신의 기분에 매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방에 페인트칠을 하거나 기운을 북돋을 수 있는 밝은 색깔의 요소들로 장식을 더해보자. 약간의 분홍색이 기분을 더욱 명랑하게 만들어주는 반면, 노란색은 공간을 환하게 밝히기 위한 좋은 선택이다. 가장 환하고 대담한 색깔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옅은 노란색마저도 기운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

  • 몇 가지 밝은 색깔들로 균형을 맞추자. 예를 들어서, 보다 활기 넘치고 따뜻한 분위기의 방을 만들기 위해서 노란색과 오렌지색 줄무늬를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생활방식 바꾸기 >


Cheer Up Step 9 이미지(1) 하고 있는 일에 변화를 준다. 


당신이 타성에 젖어서 행복하지 않다면, 뭔가 다른 일을 시도해보자. 때로는 단순히 현재 하고 있는 활동에서 벗어나도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하루 동안 여유로운 시간이 없이 잇따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면, 하루를 마칠 때 재미있는 영화로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자.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변화시키면 기분에 놀라운 효과가 있을 것이다.


  • 예를 들어서, 하루 종일 책상의자나 소파에 앉아있다면, 신체적인 활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분이 침체될지도 모른다. 일어나서 산책을 나가고 걸음 속도의 변화를 즐기

Cheer Up Step 10 이미지(2) 야외로 나간다. 


당신의 안 좋은 기분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밖으로 나가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고양시키자. 공원에서 걷거나, 당신이 거주하는 도시의 정원이나 수목원을 방문해도 된다. 

야외에 있으면 기분이 매우 좋아질 수 있다. 연구결과는 야외로 나가거나 정원을 방문하는 기회를 가지면 스트레스 받을 때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된다고 밝혔다.


  • 야외로 나가기 전에 완벽한 날이나 날씨를 기대하지 말자. 우산을 가지고 빗속에서 걸어본다. 그저 실외에 있다는 사실로 인해서 당신은 기운이 날 수 있다.

Cheer Up Step 11 이미지(3) 운동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스포츠나 활동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체를 단련하거나, 아니면 일상에서 더욱 활동적으로 생활하자.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은 ‘행복한 감정’의 신경전달물질을 뇌에 분비하기 위해서 신체에 신호를 보냄으로써, 기분을 좋게 만든다고 한다.


5분간의 에어로빅으로도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신체적인 활동을 하면 그러한 신경전달물질이 뿜어져 나와서 기운이 난다.

  • 예를 들어서, 당신이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간다면, 그 범위를 확장해서 야외에 있다는 사실을 즐기자. 아니면, 친구들에게 전화해서 농구경기를 하러 가자고 해도 된다.

 



Cheer Up Step 12 이미지(4) 당신을 웃게 만드는 일을 하자. 


연구결과는 비록 기분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였더라도, 미소가 당신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있다고 밝힌다. 당신이 웃고 싶지 않더라도, 미소 짓는 행동만으로도 당신의 기운을 북돋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자. 재미있는 TV 쇼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이, 당신을 웃게 만드는 행동들을 찾아보자. 아니면 당신을 항상 웃거나 미소 짓게 만드는 친구와 대화한다.


  • 당신이 어떤 것을 시청하거나 누군가와 대화할 시간을 낼 수 없다면, 가능할 때마다 미소 짓는 연습을 하자.
  • 모든 사람들은 때때로 기분이 침체된다. 상황이 곧 충분히 나아질 거라고 스스로에게 상기시키자.
  •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도록 하자. 그들이 당신을 더 슬프게 만들지 않는 이상, 포옹이나 위로의 손짓을 거절하지 말자.
  • 낙관적으로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오랫동안 유쾌함을 보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친한 사람과 문제를 공유한다.
  • 편안해지기 위해서 심호흡을 한다.
  • 좋은 기억들을 떠올린다.
  • 당신이 기운을 북돋기 위해서 무엇을 하든지 간에, 절대로 현실도피나 중독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 당신의 기분이 안 좋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장기간 동안 지속된다면, 의사를 찾아가자. 이것은 임상 우울증의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 임상 우울증은 치료될 수 있지만, 치료받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두려움 극복에 도움이 되는 6가지 팁

조절하기

우리에게 두려움을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다. 

엘리베이터에 타는 것을 꺼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주사바늘이 공포의 대상인 사람도 있다. 두려움이란 위험을 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고안된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피하기 힘든 상황에 두려움을 느끼거나 건강에 위해가 되는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심리학회 정의에 의하면 공포에 의해 촉발된 생리학적 변화에는 빠른 심장박동, 주변에서 내장으로 쏠리는 혈액 흐름의 방향 전환, 근육 긴장 등이 포함된다. 예일대 감정지능센터 부소장 로빈 스턴 박사는 "공포는 위험이 있을 때 신호를 보낸다. 두려움은 전세계인이 경험하는 보편적 감정"이라고 말한다.

임상심리학자 세스 길리한사는 "자신의 두려움과 직면하고 싶은지는 스스로의 선택에 달려 있다. 하지만 우리가 무언가를 피할 때 두려움이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단, 두려움과 맞서는 것이 불리한 상황도 있다. 이럴 때는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 때까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미 건강미디어 '에브리데이 닷컴'은 두려움에 맞서고 싶을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무언가를 두려워하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두려움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신에 스턴 박사는 "두려움을 바라보는 방식을 재구성하는 연습을 해보라"고 말한다. 두려움을 좋다 나쁘다 가치판단 하기보다는 몸에서 알려주는 정보라고 생각하라는 조언이다. 그런 다음, 그 정보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평가한다.


2. 잠시 멈추고 심호흡 한다

두려움을 느낄 때 느리고 깊은 숨을 쉰다. 이는 휴식, 수면, 즐거움을 담당하는 신체시스템인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몸이 평온한 상태가 되면 더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다. 스턴 박사는 "가슴으로 숨을 쉬려고 하는 것은 복식 호흡에 비교해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한다. 배에 손을 얹고 복부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느끼면서 천천히 호흡한다.


3. '감정 분석가'가 된다

두려움을 재구성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감정 분석가'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무엇이 나를 두렵게 하는지 차단하거나 무시하기 보다 귀 기울이고 호기심을 갖는다. 

스턴 박사는 "두려움이 어디서 오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두려움과 맞서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도 있고, 생각했던 것만큼 두려워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도 있다.


4. 긍정적 자기 대화를 연습한다

조급해 하기 보다, 자기와의 대화를 부정적 방향에서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한다: "이 두려움을 잘 알고 있어. 전에 경험했고, 이번에도 나는 잘 해낼 수 있어."


5. 노출 치료를 시도한다

노출치료는 인지치료의 일종이다. 특정 공포와 포비아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사람들은 안전한 장소에서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과 점차적으로 접하게 된다. 길리한 박사는 "스스로 준비됐다고 느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두려운 것과 맞서기로 선택한 사람이 나 자신이라는 것을 뇌에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연구에 의하면 4~6시간 지속되는 1회 노출치료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를 받을 상황이 아니라면 셀프로 할 수 있는 인지행동 치료 책자를 사용할 수도 있다.


6. 허브치료가  도움이 될지 모른다

성공을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길리한 박사는 "진정한 승리의 느낌과 자유는 두려움에 맞설 때 느낄 수 있다. 두려워하는 것에 일단 맞서기로 결심하면 우리를 막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도전을 해야 성공을 할 수 있고,
성공을 향한 길에는 수없는 고난과 역경이 있습니다.

고년과 역경을 길을 걷다보면,
번의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도전할 수 없습니다.
도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는 마인드 셋을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profile
조회 수 :
1141
등록일 :
2021.10.22
08:50:29 (*.28.40.39)
엮인글 :
http://www.lightearth.net/free0/658789/99d/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lightearth.net/658789

베릭

2021.10.22
09:14:35
(*.28.40.39)
profile

https://theworldview.co.kr/archives/16559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끝이 보이지 않는 팬데믹 시대에 두려움을 극복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수용하고 주변인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img.jpg



두려움의 실체


그림책도 두려움을 다루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앙투안 기요페(Antoine Guilloppe)가 지은 <누가 따라오는 걸까?(어린이작가정신, 2005년)>는 한 소년의 두려움을 글 없이 흑백의 그림으로만 표현했다. 어느 추운 겨울, 숲을 가로질러 걸어가는 소년의 뒤를 늑대가 쫓아간다. 설상가상으로 많은 눈이 내리기 시작하고, 소년은 더욱 바삐 걸어간다. 그러나 늑대는 점점 가까이 다가가고 마침내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며 소년을 덮치고 만다. 하지만 이는 늑대가 소년을 해치려는 것이 아닌 쓰러지는 나무에서 구하려 한 행동임이 드러나고, 소년은 늑대를 안아주며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이 작품은 따뜻한 반전이 드러나기 전까지 소년과 독자에게 동시에 극대화되는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앞·뒤 표지를 펼쳐서 보여주는 그림은 숲속을 가로질러 걸어가는 소년과 그 모습을 지켜보며 따라가는 늑대가 그려져 긴장감을 드러낸다. 앞 면지는 검은 밤의 하얀 설원을 보여주며 흑백의 조화를 극명하게 나타낸 반면, 뒷 면지는 왼쪽 숲이 끝나는 지점과 오른쪽은 불빛을 보여주며 숲을 빠져나온 이후를 그려냈다.

표제지는 ‘누가’와 ‘걸까?’를 크게 강조한 폰트 옆에 푹푹 빠지는 눈길을 걸어가는 소년의 모습을 흑백으로 보여 준 후, 본문의 첫 장면에서 바로 그 소년이 숲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연결해 보여주며 동시에 숨 가쁘게 걸어가는 소년의 앞모습도 함께 그려낸다. 다음 장면은 숲에 들어가려고 서 있는 소년의 뒷모습과 그 나뭇가지 사이에 보이는 날카로운 눈을 뜬 늑대의 모습을 대비되게 배치해, 이후 일어날 일에 대해 우려를 하게 한다. 작품은 소년을 전경에 배치하고 그 모습을 옆, 위, 앞, 뒤의 다각도로 그려 독자와 소년 간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며 공감할 수 있게 했다. 이와 반대로 소년을 쫓는 늑대의 모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가까이 그려져 그 긴장감을 극대화한다. 이처럼 작품의 표현은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두려움을 배가시키며 늑대가 소년을 덮치는 장면에서 그 정점을 찍는다.


두려움은 이를 인식하기 시작하면 또 다른 두려움을 낳아 무섭게 그 몸집을 부풀린다. 이 책은 그러한 두려움의 증폭을 실감 나게 그려냈다. 결국, 두려움은 생명을 구하고자 한 늑대의 실체를 깨달았을 때 완전히 사라졌다. 깊은 밤, 추운 겨울의 숲속은 두려움의 시간이자 공간일 것이다. 여기에 그 실체를 알 수 없는 누군가 쫓아온다고 인식되면 그 두려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작품에 몰입하며 느꼈던 두려움을 우리는 현실에서도 간간이 느끼곤 한다.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어 막막하게 느껴지는 깜깜한 현실, 따뜻하게 보호하고 안아줄 그 누군가가 없다는 추운 현실,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끊임없이 나를 쫓고 삼키려 하는 듯한 두려운 현실은 우리를 무너뜨리려 한다.

img.jpg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인물이 <또르의 첫인사(토리고에 마리 글·그림, 베틀북, 2004)>의 주인공 또르이다. 또르는 소심한 꼬마 고슴도치로, 깜짝 놀라거나 부끄러울 때 몸을 또르르 말아 그 상황을 회피한다. 그래서 숲속 이웃과 친해지지 못한 또르에게 엄마는 용감하게 마주 보고 인사할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켰다. 꾸준한 연습 끝에 드디어 밖으로 나간 또르는 만나는 이웃들에게 몸을 말지 않고, 한마디씩 말하려 애쓰지만, 인사를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한다. 점점 긴장감과 두려움이 커진 또르는 결국 커다란 곰을 만나 정신을 잃고 만다. 다시 눈을 뜬 또르 앞에 걱정하는 이웃들의 모습이 보이고, 마침내 또르는 인사를 하며, 이웃과 관계를 맺게 된다. 이후 또르는 갑자기 떨어진 밤송이에 몸을 다시 또르르 말지만 혼자서 이를 극복하고, 숲에서 가져온 꽃을 엄마에게 내밀게 된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또르에게는 엄마라는 훌륭한 조력자가 있었다. 엄마는 여러 이웃의 얼굴 가면을 쓰고 또르에게 마주 보며 인사할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켰고, 혼자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이웃을 만나 인사하는 또르의 장면에는 후경에 배치된 나무 뒤로 엄마의 모습이 나타나 계속 또르를 지켜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엄마는 또르가 정신을 잃을 때도 나타나지 않고 조용히 지켜보았고, 결국 또르는 스스로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의 현실은 우리를 두려움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러한 두려움의 파도는 휩쓸리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빠져들게 된다. 이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그 두려움의 실체를 직면하고 인식하며, 주변 인물들과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다. 모두가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요즘의 상황은 또르의 엄마처럼 따뜻한 보호자가 더욱 절실할 수밖에 없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위기와 두려움 앞에서 하나님을 찾는다. 이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피조물(창세기 1장 27절)이 가진 근원적인 행위일 것이다.

하나님은 이사야 41장 10절의 말씀에서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라고 말씀하셨다.


완전하신 하나님은 언제든 하나님의 자녀와 함께 하신다. 이는 변함없는 사실이요, 우리의 실체이다. 이를 망각할 때 두려움은 우리를 덮치게 된다. 호시탐탐 우리를 몰아치고자 기회를 엿보는 두려움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최고의 보호자이신 하나님이 일하시고 응답하시는 말씀을 마음에 담는 것은 살기 위한 필연적인 행위이다.



베릭

2021.10.22
09:32:54
(*.28.40.39)
profile

정신적/정서적으로 강인해지는방법


< 어려움을 확인하고 목표를 정한다 >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1 이미지

(1) 정서적으로 탄력적인 것이 무엇 인지를 이해한다. 


정서적, 정신적으로 강인하다거나 탄력적이란 말은 스트레스나 트라우마, 역경, 비극 등에 잘 적응한다는 뜻이다. 탄력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 이는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과정이며,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 정서적으로 강인하다는 것은 고통이나 괴로움을 겪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탄력성은 종종 사람이 극단적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을 맞이했을 때 습득할 수 있다. 이 말은 사람들이 그러한 경험을 통해 다시 일어서고, 회복하는 법을 배운다는 뜻이다.
  • 탄력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자신감과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을 키우기, 격한 감정이나 충동을 다루는 법을 배우기, 소통하는 법과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기 등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2 이미지(2) 정서 조절에 관해 배우도록 한다. 


당신의 감정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은 당신이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강인해지는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살아가면서 닥치는 일들을 통제할 수는 없겠지만, 그것에 당신이 어떻게 대응하는지는 늘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누구나 자신의 감정을 생산적으로 통제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3 이미지(3) 당신이 변화를 주고 싶은 특정 부분을 찾아본다. 


당신의 정신적, 정서적인 강인함을 키우기 전에,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보고, 어떤 부분에 변화를 주고 싶은 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신이 생각해 낼 수 있는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표로 만들어 보자. 이를 다 작성한 후에, 그런 약점들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는 목표로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 예를 들어, 목록에 당신의 요구를 남에게 주장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약점으로 적었다면, 이를 고치기 위해 당신의 목표를 보다 적극적인 사람이 되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4 이미지(4) 당신의 강점을 인정한다. 


당신이 고치고 싶은 부분을 찾는 것과 더불어, 당신의 강점을 인정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당신의 강점을 적은 목록을 읽으며 스스로를 응원해보도록 하자. 스스로를 이따금 칭찬해주면, 당신이 긍정적인 자질에 집중하고 정신적, 정서적 강인함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5 이미지

(5) 과거의 경험을 생각한다. 


당신이 정신적 혹은 정서적인 강인함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과거의 나쁜 기억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그 것이 불과 몇 달 전에 있었던 일이던, 당신이 어렸을 때 있었던 일이던 간에 당신의 현재 정신적, 정서적인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라나면서 학대나 유기 혹은 그 밖에 안 좋은 일을 겪은 아이들은 정신적, 정서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나아가 마약에 빠지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 

  • 어렸을 때의 안 좋은 경험이 당신의 정신적, 정서적인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한다. 그런 경험이 어떻게 그리고 왜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생각해 본다.
  • 어렸을 때의 안 좋은 경험과 그 영향을 이해하고, 대처하여 극복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당신의 아동기 경험을 심리 상담사와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다.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6 이미지(6) 당신에게 혹시 치료가 필요한 중독이 있는 지를 알아보자. 


마약, 알코올 등 당신의 정신적, 정서적인 건강에 해를 끼치는 중독이 있는 지를 생각해 본다. 자신이 어떤 것에 중독이 되어 있다고 생각된다면, 이를 없애기 위해 도움을 찾아보자. 만약 당신의 중독이 심각하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당신의 중독이 당신의 정신적, 정서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심리 상담사나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Be Mentally and Emotionally Strong Step 7 이미지(7)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일기에 기록한다. 


일기를 쓰는 것은 당신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일기를 쓰기 시작할 때는 편안한 장소를 정하고, 하루에 약 20분 정도를 할애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당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는 지를 시작으로 혹은 즉시 그 자리에서 떠오르는 것들로 일기 쓰기를 시작해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 볼 수 있다:


  • “나는 ~ 할 때 무기력하다.”
  • “내 가장 큰 약점은 ~ 이다.”
  • “어렸을 때의 나와 대화할 수 있다면 ~ 라고 말해줄 것이다.”
  • “내가 우울할 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로는 스스로에게 ~ 라고 말하거나 ~ 와 같은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제정세와 관련하여 실시간 전달되는 중요한 정보를 금일부터 올립니다. 아트만 2020-05-14 129294
공지 현재 진행중인 국내, 국제정세에 대하여.. 아트만 2020-01-09 130005
공지 어보브 메제스틱 (한글자막) -- 데이빗 윌콕, 코리 굿 출연 / "트럼프왕과 기사이야기" [1] 아트만 2019-10-20 147927
공지 유엔 각국대표부에 보내는 제안서 [2018. 8. 29.] 아트만 2018-08-29 136806
공지 우리가 지금 이곳 지구에 있음은 우연이 아닙니다. [1] 아트만 2015-08-18 217670
공지 [릴루 마세(Lilou Mace)] 포스터 갬블(Foster Gamble)과의 인터뷰 1부/ 2부 아트만 2014-05-10 216950
공지 가슴으로 느껴보세요 - '빛나는 꿈들' [2] [46] 관리자 2013-04-12 262559
공지 자본주의 체제가 총체적 사기 임을 알려주는 동영상(한글자막) [67] 관리자 2012-12-09 293330
공지 각성을 위한 준비 --마이트레야(미륵) [7] [57] 관리자 2011-08-17 331382
공지 자유게시판 글쓰기에 관한 안내 [3] [54] 관리자 2010-06-22 445908
15564 제수이트 맹세문 [4] 베릭 2021-10-29 1596
15563 행성 에너지 그리드에 대하여 설명해 주실 분 [3] 가이아킹덤 2021-10-29 820
15562 "죽음의 약"..백신 피해 가족들, '인과성 인정하라'며 헌법소원 [2] 베릭 2021-10-28 1197
15561 모든길은 오행을 통해 상화에 이른다. [7] 가이아킹덤 2021-10-26 1233
15560 Operation Mockingbird (앵무새 작전) 아트만 2021-10-25 619
15559 신비한 미스테리세계 ㅡ 우주와 지구의 역사 [11] 베릭 2021-10-24 889
15558 숨겨진 지구역사 (Hidden History of Earth) [10] 베릭 2021-10-24 2280
15557 음식으로 꼭 먹어야…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 7 [2] 베릭 2021-10-24 736
15556 렙틸리언의 실체 베릭 2021-10-24 770
15555 트랜스휴먼의 상품화를 시도하는 안티 세력들 [2] 베릭 2021-10-23 1287
15554 원시적 반문명 행성의 특징 - 인구과잉, 노화 홀리캣 2021-10-23 753
15553 새로운 경제 시스템과 UBI(유니버설 기본 소득) 이해 [1] 아트만 2021-10-23 800
15552 백신 쉐딩 현상 [5] 베릭 2021-10-23 3037
15551 "CPA 준비하던 23세 고대생 아들, 화이자 2차 맞고 사망했습니다" [4] 베릭 2021-10-23 1588
15550 읍사무소에서 주사 맞으라고 전화오면 사망자 몇명인 줄 아는지? 물어보세요! [3] 베릭 2021-10-23 743
15549 전 사타니스트가 밝힌 일루미나티의 영적 계략 우주에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악령들이 둔갑한 것이다. [1] 아눈나키vs드라코니언 2021-10-22 792
15548 계피 효능과 대추의 이득 [3] 베릭 2021-10-22 2579
15547 두려움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 [2] 베릭 2021-10-22 953
» 기운을 내는 효과적인 방법 [2] 베릭 2021-10-22 1141
15545 나이들수록 챙겨야 하는 음식들 +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 식품 7 [5] 베릭 2021-10-22 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