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베스트 저장소



Ilbe logo.svg일간베스트 저장소
웹사이트 정보
URLwww.ilbe.com
종류커뮤니티
언어한국어
시작일2010년
회원가입선택적

일간베스트 저장소는 대한민국의 커뮤니티 사이트다. 약칭은 일베, 혹은 일베저장소이다


처음에는 디시인사이드에서 관리자에 의해 검열삭제당한 인기 게시물 목록인 일간베스트를 보존하려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진짜 의미의 '일간 베스트 게시물 저장소'였다. 로봇을 이용해 디시인사이드 각 갤러리의 베스트 게시물을 댓글째로 크롤링해 보존하던 곳. 지금도 개드립닷넷, 힛갤닷컴 등 일부 사이트들은 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초창기 일베의 이 기능은 의외로 파격적이어서, 뻘글이나 혐짤, 낚시글 또는 갤 돌아가는 상황에 관심 없이 킬링타임용 웃긴 자료들만을 보고 싶었던 다수의 헤비눈팅러들이 빠르게 유입되는 효과를 봐 크게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2008년 촛불집회를 기점으로 당시 친노를 비롯한 진보 성향 네티즌들에게 공격을 당했던 친이계 네티즌들이 대거 유입된 데다가 2009년경을 기점으로 디시인사이드 정사갤 및 디시인사이드 야구 갤러리의 KIA 타이거즈 안티팬들을 비롯한 극우 성향의 네티즌들이 대거 유입되었고, 운영진도 이러한 문제에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아서 2010년대 중반에는 아무리 인터넷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일간베스트 저장소라고 하면 "답이 없는 사이트"라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정도의 문제의 사이트로 거듭나게 되었다.


JTBC가 2016년 11월 7일에 청와대 뉴미디어실이 일베를 모니터링하고 특정 게시물을 확산케 한 증거를 발표하고, 거기에는 이른바 ‘최순실 사단’으로 불리는 핵심 인물들이 근무한 것으로 밝혀지면서[9] 일베 내에서는 주류 이용층인 '짤게이(짤방 게시판 이용자)'와 비주류 이용층인 '정게 할배(정치게시판 할배)'간의 갈등이 폭발하기에 이른다.[10] 


이로 인해 현재 일베에는 박정희를 신봉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성향이 있는 고연령층들이 주류가 되었다.



5 특징[편집]

보면 알겠지만, 수시로 이들의 나쁜 짓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루어질 정도로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질이 나쁜 사이트로 악명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베 이용자들은 자신의 잘못과 남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고 자기에게 유리한 보수 언론의 내용을 주로 인용하며 진보 네티즌들에 대한 일방적인 혐오를 멈추지 않고 있다. 그래서 리브레위키처럼 아무리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최대한 중립적으로 서술하려고 노력해도 언론에 보도되는 각종 문제점들이 한가득인 데다가, 일베 운영진에서는 이런 행위를 대놓고 방조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김유식처럼 실명을 드러내지 않고 뒤에 막장짓을 대놓고 방치하며 직무유기를 하니 진보 네티즌들에게 일베저장소란 아예 ‘말이 안 통하는 사이트’로 인식이 박힌지 오래다.

결국 이런 게 쌓이고 쌓이면서 ‘일베를 한다’는 말은 ‘나 인간 쓰레기다’라고 대한민국 인터넷 공간에서 만천하에 알리는 행위와 같은 취급을 받게 되었으며, 유명인들 역시 일베를 하다가는 네티즌들로부터 뭇매를 맞을 게 뻔하기 때문에 대놓고 일베를 한다는 것은 사회에서 버림받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정도로 인식이 매우 나쁘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5.1 토론에서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자기 입맛에 맞는 정보만 신뢰함[편집]

일베가 막장 사이트로 거듭나게 된 가장 궁극적인 원인이다.

토론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논리와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는 공정한 관점을 가지고 어떠한 결과가 가장 최상의 방법인지를 도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하지만 일베 유저들은 2005년경부터 디시인사이드로부터 이어져 온 키보드 배틀 문화에 버릇이 들인 나머지 인터넷 게시판에서 일어나는 토론을 마치 이기면 살고, 지면 살해당하는 검투사 싸움마냥 착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베 유저들은 자기 입장에서 말이 안 통하는 네티즌들이 있으면 좌좀, 홍어 등의 혐오 발언을 내뱉으면서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기피하고, 일방적인 욕설만을 내뱉으며 이들과 어울리기를 거부한다. 길거리에서 깡패들이 선량한 사람들을 상대로 정중한 말투로 요구하기보다는 폭력이나 고함, 그리고 욕설을 내뱉으며 금품을 갈취하는 것과 같은 이치인 셈이다. 그래서 자기의 성향에 대해 무조건 반대되면 종북좌빨로 여긴다


또, 일베는 거짓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 옐런 들면 광우병 사태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고 5.18 민주화 운동/왜곡의 폭동설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리고 최순실 게이트이 터지고 박근혜가 탄핵되자 최순실 태블릿PC 조작설 까지 퍼뜨리고 있다




이에 대해 신빙성 있는 논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무조건 무시한다. 사실 전문가들이 연구한 신빙성 있는 각종 논문의 상당수는 돈을 내야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그렇다 보니 저소득층 일베 회원 입장에서는 한 푼이라도 돈을 아끼기 위해 유료로 문헌을 구매하여 이를 인용하는 것을 꺼리게 되고, 오로지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틀린 정보를 인용하여 자기에게 유리한 대로 토론을 이끌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좌우 정치성향과 관계없이 자기 머리에서 생각나는 대로 의견을 주장하다가 수가 틀리면 날조와 선동으로 토론에서 불리한 점을 타파하려 드는 뇌피셜 및 좆문가 문제로 직결되는 점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들은 일베 외의 공간에서도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모든 문서, 자료 등을 제거하거나 입맛에 맞게 고치는 습성이 있다. 그저 마음에 드는 대로 아무런 논리가 없거나 전혀 근거가 없는 내용의 글로 변질시키고는 한다. 이렇게 변질된 것들을 가져다가 자신들이 옳다고 증명할 때 쓰기도 한다. 리브레 위키와 나무위키가 일베발로 추정되는 반달 공격을 받은 바 있으며, 일간 워스트의 경우 단순 트롤링 뿐만 아니라 도배 프로그램과 서버 공격도 받았다![11]

그런데도 불구하고 자신들에 대한 비판은 '일부 일베 유저가 그렇다는 것이지 전체적으로 그렇지는 않는다.'는 식으로 회피한다. 또한 '지역비하는 나쁜 행위이지만 쟤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피장파장의 오류도 보인다. 특히 과도하게 편중된 정치성향으로 까이면 유머사이트라고 발뺌하다가 정작 자신들을 애국보수라고 부르면서 자부심을 부린다.

5.2 군사독재자에 대한 무조건적 추종과 대한민국의 민주정 체제 부정[편집]

박정희의 모든 행적은 무조건적으로 미화하며 박정희에 대한 모든 합리적인 비판시도를 거부한다. 이는 종종 예전 집권자였던 그 여식에 대한 숭배로 이어진다. 전두환에 대해서는 추징 관련하여 간혹 재평가시도가 있으나 결국 절대 다수의 전두환 추종자들에게 묻히게 된다. 반면에 군사독재에 항거하여 일어난 모든 민주화운동은 북한과 종북세력의 음모로 인해 일어난 반국가행위로 간주한다.

일베 유저들은 이승만-박정희-전두환 체제가 (한국식) 민주주의로 보고 있으며 그들 나름대로의 자유 민주주의를 옹호하니까(물론 말만 그렇다), 고로 그들 입장에서 좌파들에 의해 창출된 좌파정권으로 인한 잃어버린 10년으로 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은 퇴보 혹은 변질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일베가 과거 독재 군사 정권을 그리워 하는 것도 퇴보주의와 복고주의(혹은 과거 회귀주의)를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5.3 지역 비하[편집]

5.18 민주화운동의 영향으로 전라도 지역 전부 다 종북몰이하는 중이다. 예를 들어 전라도 한 지역에 사건이 일어나면 빨갱이 드립을 친다. 게다가 보수 성향 지지자들이 많은 경상도에 대한 지역비하도 어김없이 저지른다. 특히 대구에게 통구이 드립을 치는데 이는 대구 지하철 화제 사건 피해자들에게 고인드립을 치고 있다. [12] 게다가 호남지역이 대한민국이 아니라거나, 심하게는 북한 정권의 동조지역라는 내용의 사실 왜곡을 공공연히 일삼으며 저명한 호남 지역 출신 인사들에 대한 온라인 상의 무차별적 폭력도 불사한다. 반면 이들은 TK지역을 비하하는 '개쌍도'나 '통구이' 등의 표현에 대해서는 극심한 분노를 보이는 이중적 성향을 보이며, 특히 사회적으로 TK비하는 허용하면서 호남비하만 금기시하고 있다는 피해망상에 빠져 있는 이들이 많다. 물론 일베에서도 대다수 이용자가 대구 경북 출신인 것만은 아니며, 수도권을 비롯한 타지 출신 이용자들이 매우 많다. 그래서 혹 TK지역 출신이 '통구이 드립은 치지말자'고 호소하면 다른 이용자들이 몰려와서 댓글로 통구이나 김대한 셰프같은 몹쓸 드립을 치곤 한다. 일베 외부인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


그들 스스로 말하듯 성역은 없다. 어찌보면 TK출신들도 일베저장소의 피해자들일 수 있다. 일베 내부적으로는 통구이니 뭐니 하면서 괴롭힘을 당하면서 외부적으로는 '일베충 대다수가 TK출신이더라' 같은 오해에 시달리며 지역 이미지가 더러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경북 출신이 모두 우파인 것이 아니며, 모든 우파들이 전부 일베이용자거나 일베에 우호적인 것도 아니다.


5.4 자국혐오[편집]

국내에 안 좋은 소식이 있거나 하면 먼저 자국부터까고 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국내 여성들을 한녀라고 하면서 비하를 하고 일본, 외국 여자가 더 좋다는 외국 여성 선호 경향이 있다. 이 점은 디시인사이드의 국내 야구 갤러리의 일부 유저들도 공유하는 문제이다.


5.5 세월호 참사 희생자 비하[편집]

일베유저들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오뎅으로 부르는 식으로 비하 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노란 리본에 대해 자기 입맛대로 패러디하고 가로수에 걸려있는 세월호 추모 리본을 훼손하기도 했다.


5.6 소수자 혐오[편집]

대표적인 사례가 여성과 외국인 노동자, 성소수자이며, [13] 또 여성의 경우에는 '여자는 삼 일에 한 번씩 패야 말을 듣는다'는 '삼일한' 등의 비하·혐오표현을 쓰는 일이 잦다. 서울대학교 축제에 나온 게임 팀 이름을 이걸로 했었던 일베 유저도 있었다.

그렇지 않더라도 여성을 기본적으로 보지라고 칭한다. 또한 김치녀라는 표현이 한국여성 전체가 아니라 '일부 개념없는 여성'을 한정한 것이라면서 변호하는 경우도 있으나 "탈김치"라는 표현이 있어 설명력이 부족한 주장이다. 단순히 무개념 한국여성을 비난하는 논지의 게시글 외에 여성 자체가 열등하다고 주장하는 게시글 또한 많은 추천수를 받는다




일베에서 흔히 보이는 전형적 여성비하 게시물

또한 동성애자에 대한 경멸감도 상당한 수준. 디시인사이드 등지의 캐주얼 호모 성향이 반쯤 장난식이라면, 일베의 그것은 차원이 다르다. 그 외에 장애인에 대한 혐오도 심하지만 여성혐오, 동성애혐오 성향이 워낙 강해 묻히는 편이다.

그것이 알고싶다에 나온 인터뷰에 따르면 한 일베 유저는 인터넷 상에서 왜 예의를 지켜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댓글 달 때 굳이 상대방 기분 고려해서 쓰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일베에선 이게 상식인 셈이다.

그러나 무수한 집단들을 모두 조롱거리로 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베 유저들에게도 유독 단 하나의 집단만은 조롱되고 희화되는 걸 견디지 못한다. 다름 아닌 일베라는 사이트와 그 사이트의 유저들, 즉 '자신들'이다. 본인들은 상대와 자신들을 이유없이 홍어니 통구이니 하면서 조롱대고 낄낄대다가도, 상대방의 입에서 일베유저의 비칭인 '일베충'이라는 단어가 하나만 튀어나와도 극도로 분노하며 '사람 모욕하지 말라', '우리에게도 인권이 있다'는 식으로 항의한다. 다른 모든 집단을 이유없이 조롱하던 이들에게 이런 말들이 튀어나오니 황당할 수밖에 없는 노릇

최근에는 2018년 제주 난민 사태를 기점으로 대안우파의 영향으로 이슬람 혐오도 매우 심각해졌다.[14]

5.6.1 여성혐오[편집]

특히 여성혐오에 대한 이야기가 정신병적인 수준으로 드러난다. 플러스로 그들은 한국여성과 결혼하는걸 극히 꺼리며 한국여성들을 김치녀라는 자학적인 비난적 단어를 사용하며 한국여성과의 결혼은 미친 짓이라는 논리를 게시판 전체에 가득 메워버렸다. 같은 나라 사람들, 특히 이민자들도 아닌 같은 한국 태생에 혼혈도 아닌 여성들을 욕하는 건 동아시아 다른나라들도 어느 정도 있지만, 일베 유저들의 증오심은 심하다. 가끔씩 한국 남성이 한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치정범죄를 저지를 경우 '그래 그런일도 있나보다'하고 조용히 넘기지만, 한국여성이 안 좋은 일로 언론 등에 오르내린 사건을 짤방게시판에 올리면 바로 일간베스트 게시판으로 올라가고 동조하는 댓글들이 수없이 달린다. 남매들도 예외는 아니라서, 자신의 누나나 여동생들과 관련된 썰을 보면 결코 좋은 내용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정도이며, 여동생이나 누나가 뭐라 했다하면 폭력을 써놓고 그걸 김치녀 삼일한 했다라고 자랑스럽게 짤방게시판에 올린다.

물론, 그 글은 일베게시판으로 직행하는 경우가 대다수. 더군다나 이들은 과거 자신의 어머니들이 아버지에게 복날 개패듯 맞았던 그 시절을 제대로된 사회라고 정의를 내리며 은연중에 그런 분위기가 사회적으로 정착된 이슬람권 국가들을 좋아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그래서인지 이런 글도 올라왔다.



7 영향[편집]


  • 정치적 보수파 네티즌들의 결집.

2000년대만 해도 인터넷 커뮤니티는 거의 현재 야당인 민주당계열 지지자들이 점거하고 있었다. 물론, 여옥대첩 이후 정치성향이 바뀐 DC인사이드 정치사회 갤러리 유저들도 있었지만 그들이 한나라당을 지지하기 시작한 건 2000년대 후반이기에 사실상 2000년대 온라인 상 토론의 대부분은 친노, 친DJ파가 장악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무현정권시절, 잠시동안 'OK좋은나라'라는 우익 네티즌들의 집합소가 있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사이트가 폐쇄되었고 정치적으로 갈 곳 없어진 우익성향 네티즌들은 일베에 모이면서[18] 우익성향의 네티즌들의 발언공간이 만들어짐으로서,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인 각 정치성향의 지지세력들의 공간이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역사/차별에 대한 관심 환기

애초에 일베 유저들이 역사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역사에 대해 관심과 의문을 제기하고, 이들과의 논쟁을 통해 역사나 차별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지고 정론으로 반박할 수 있는 사람들이 나오게 한다는 것은 일베가 충분히 반면교사로 이들에게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 어떤 됨됨이를 가진 사람인지 판별하기 용이해짐

일베 유저에 한해서, 그가 일간베스트 저장소를 자주 이용하거나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친해져도 괜찮은 사람인지 아닌지 판별하기가 쉬워졌다 (물론 후자). 선과 악 사이에서 가장 나쁜 세력은 방관자는 자들이라는 말이 있듯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그저 위와 같은 일베의 반인륜적인 행위를 동조하거나 웃음거리로 삼는다는 점 자체가 인간이 되지 못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베 유저 = 개노답'이라는 공식이 사회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일베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소하게는 절교 사유에서부터 크게는 해고사유까지 될 수 있다.

  • 원래 디시인사이드, 그중에서도 국내야구 갤러리[19]가 인터넷 찌질이를 모아 놓은 사이트로 악명이 높았으나, 일베가 그 역할을 대신하면서쓰레기통 반대급부로 디시인사이드의 이미지는 좋아졌다. '그래도 일베보다는 낫지'라는 게 중론. 또한 디시의 많은 갤러리들도 일베와는 선을 그으려고 자정작용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사실 일베의 많은 특징들은 디시(특히 코갤야갤 등)에서 비롯된 것들이 많은데, 아이러니하게도 일베에 대한 반감으로 소수의 갤러리를 제외한 대다수의 갤러리들은 어느 정도 자체 정화를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일기방패 항목을 참고하자.

8 일베충[편집]

일베를 하는 사람을 속되게 부르는 말. 당연히 사회에서의 취급은 영 좋지 않다. 여성 일베충은 암베충이라고도 한다.

9 결론[편집]

이들은 보수가 아니다. 그저 보수를 욕먹이는 꼴통 집단일 뿐, 전체주의의 극을 보여주는건 마치 북한을 연상시키고, 이들은 민주주의를 부정한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