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가족력 있으면 꼭 신경 써야 할 생활 습관 7가지

금연, 싱겁게 먹고 가공육 피해야... 신체 활동, 채소-과일 섭취 중요
햄·소시지 등 육가공식품을 직화 구이로 먹으면 몸속에서 발암 물질을 생성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가 가열하지 않은 원제품보다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암을 포함해 많은 질병이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 아버지나 어머니가 위암을 앓았다면 자녀도 가족력이 있는 것이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장병도 유전성이 있다. 가족력은 일종의 '조기 경보'다. 다른 사람보다 이 병에 걸릴 위험이 높으니 더 조심하라고 일찍 경고음을 내는 것이다.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쳐야 건강수명(건강하게 장수)을 이어갈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족력 있는데 계속 흡연?... "무조건 금연하세요"

담배는 줄여야 할 게 아니다. 무조건 끊어야 한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담배는 폐암뿐만 아니라 위암, 췌장암, 신장암, 방광암, 구강암 등 각종 암의 최대 위험 요인이다.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뇌경색-뇌출혈)도 흡연의 영향이 크다. 이런 병들의 가족력이 있다면 담배부터 끊어야 한다. 아버지가 위암으로 사망했는데 자녀가 골초라면 위험을 자초하는 것이다. 가족을 생각해서라도 꼭 끊어야 한다.


소금은 먹어야 하지만... 줄여야 할 사람은?

건강을 위해 소금은 먹어야 한다. 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량(하루 5g)의 2~3배를 먹는 게 문제다. 혈압을 높이고 위 점막을 해친다. 부모가 위암, 신장암,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으로 고생한 경우 본인도 소금을 줄여야 한다. 신장병 전문의들은 "음식을 싱겁게 먹으라"고 항상 강조한다. 너무 짜게 먹으면 짠 성분을 걸러주는 신장(콩팥)에 과부하가 걸려 병을 키울 수 있다.

오랫 동안 탄 음식 즐긴 경우... 삶아 먹는 게 안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고기, 탄수화물 음식 등이 불에 타면 벤조피렌 등 발암 물질이 만들어진다. 높은 온도에서 구울수록 더 많이 생성된다. 탄 음식을 장기간 즐겨 먹으면 대장암, 위암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대장암은 열량-포화지방 과다 섭취가 원인이지만 탄 부위를 자주 먹는 것도 큰 영향을 미친다. 대장암 가족력이 있으면 탄 고기를 조심해야 한다. 맛이 떨어지더라도 삶아 먹는 게 안전하다.


가공육(소시지베이컨햄 등절제... 1군 발암 물질

가공육은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분류한 1군(group) 발암 물질이다. 미세먼지, 담배와 같은 그룹이다. 불에 탄 소시지, 베이컨 등을 먹으면 더 위험하다. 대장 점막을 자극해 대장암 위험을 높인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지만 특유의 맛 때문에 먹는 사람들이 많다. 대장암, 위암 가족력이 있다면 가공육을 절제해야 한다.


항암 성분 많은데... 채소-과일 왜 싫어할까?

뜻밖에 채소-과일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꽤 있다. 과일은 맛있는 단 과일만 골라 먹는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채소-과일에는 식물생리활성물질이 많아 몸의 산화(손상-노화)를 줄이는 항산화 효과가 높다. 암 등 주요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붉은 고기와 가공식품을 즐기면서도 채소-과일을 안 먹으면 질병 예방 성분을 피하는 것이다. 가족력이 있다면 맛없는 채소라도 '약'처럼 먹는 게 좋다.


움직이기 귀찮아... 정식 운동 안 해도 몸은 움직여야

늘 과식하면서 움직이기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음식으로 들어온 열량을 쓰지 못하면 지방이 몸에 쌓여 살찌고 질병 위험을 높인다. 최근 늘어나는 췌장암도 이와 관련이 있다. 특히 항문 절제 위험도 있는 직장암(대장암)은 앉아 있는 시간이 길면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 모든 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신체 활동을 늘려야 한다. 정식 운동도 좋지만 일상에서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야 한다.


술 역시 1군 발암 물질... "암 예방 생각한다면 하루 1잔도 NO"

술도 1군 발암 물질이다. 한때 소량의 음주는 용인된 측면이 있지만 이젠 설득력을 잃고 있다. 암 예방에 관한 한 하루 한 잔의 술도 안 된다. 우리나라 보건 당국이 정한 암예방수칙에도 '하루 1~2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가 들어있다. 여성은 특히 알코올 분해 능력이 낮아 유방암 위험 등을 키울 수 있다. 아버지, 어머니가 암을 앓았다면 음주를 조심해야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

식사 후엔 커피 한 잔?…무심결에 건강 해치는 ‘식후 습관’들

커피 속 카페인과 탄닌, 비타민 및 미네랄 흡수 방해
식사 직후 엎드려 잘 경우 허리 디스크 위험 ↑

(시사저널)


인간을 비롯해 사실상 모든 동물의 활동에 필수적인 식사. '무엇을 먹느냐'로 사실상 개개인의 건강 상태가 갈린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실상 평생 동안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조언을 듣게 되는 이유다.

하지만 무엇을 먹을 것인가만 중요한 건 아니다. 식후에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특정 행동이 건강을 해칠 수 있어서다. 식후에 지양해야 할 습관 3가지를 알아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커피 마시기

식곤증을 쫓고자 식사 직후 커피를 마시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커피 속 카페인 및 탄닌은 체내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부작용도 낳을 수 있다. 탄닌의 경우 철분 흡수까지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식사 직후 입가심은 물 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차 종류로 대체하는 게 바람직하다.


▲ 흡연

사실 흡연이 건강에 유익한 시간대는 딱히 없다. 하지만 식후 흡연은 더 나쁠 수 있다. 담배 속 페릴라트린 성분이 식후에 풍부해진 침에 더 많이 녹아 체내로 흡수돼서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의 경우 위액 분비를 방해해 소화 과정을 방해할 소지도 크다.

▲ 엎드려 자기

식곤증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 점심 식사 직후 책상에 엎드려 잠을 청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같은 수면 자세는 목과 척추가 심하게 꺾이는 자세로서, 장기간 반복될 경우 허리 디스크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가슴 부위의 압박감 또한 소화를 방해할 가능성이 크다. 식사 직후 잠을 자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의자에 등을 기대고 머리와 목, 허리를 펴고 자는 편이 낫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제습기 없이 습기제거하는 방법


"우회전 일시정지 대체 '몇 초' 멈춰야 하나"..

2분에 1대 꼴로 위반차량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http://v.daum.net/v/20230310204750983

차 티백 3분내 꺼내야 한다…모르면 당할 일상속 유해 중금속

중금속 중독 바로 알기

소화기계·심혈관계 질환 유발
농산물보다 수산물에 중금속 많아
차 티백은 3분 이내로 우려내야

현대인의 일상 도처엔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유해 물질이 존재한다. 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중금속’이 대표적이다. 중금속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면 중금속 중독을 일으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흔히 중금속 중독은 특정 직업병으로 여겨졌지만, 일상에서 저농도로 장기간 노출되는 일반인에게도 중금속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상 속 중금속 중독의 위험성과 함께 이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알아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중금속은 비중이 4 이상인 무거운 금속 원소를 말한다. 중금속이라고 모두 인체에 유해한 것은 아니다. 중금속 중에서도 칼슘·철·아연 등은 신체 기능 유지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로 꼽힌다. 사람에게 유해한 중금속은 납·카드뮴·수은·비소 등이다.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납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유해 중금속이다.

통조림 캔이나 장난감 등을 통해서도 노출된다. 

카드뮴은 페인트·배터리·도금 제품을 통해 노출되는 경우가 흔하다. 

수은은 방부제·염색약·생선 등에 많이 들어 있고, 비소는 농약·염료 등 오염된 토양에서 재배된 식품을 통해 주로 신체에 흡수된다.


납·카드뮴·수은·비소 인체에 유해


이처럼 유해 중금속은 다양한 경로로 우리 몸속에 침투한다. 다행히 체내 중금속의 상당수는 땀·소변·대변 등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일부는 뼈·간·신장에 잔류해 만성 중독 증상을 유발한다.


중금속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흔히 구토·설사·복통 등 가벼운 소화기계 증상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는 피로·두통·감각 둔화·행동 장애·마비 증상 등으로 이어지며 피부·심혈관계 질환을 야기할 수도 있다. 특히 임신부의 경우 조산과 기형아 출산 위험이 커지고 신생아의 신경 발달 저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렇듯 중금속 중독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체내 중금속 배출에 대한 관심도 높다. 여기에는 다양한 오해와 진실이 존재한다. 

첫째는 킬레이션 주사 요법이다.

킬레이션 주사 요법은 중금속을 해독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꼽힌다. EDTA(합성 아미노산)를 정맥주사로 맞고, 약물이 노폐물을 흡착해 소변으로 내보내는 식으로 치료가 이뤄진다. 킬레이션 주사 요법이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돕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보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긴 어렵다. 킬레이션 주사 요법이 필요한 경우는 일부이고, 대부분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호전될 수 있다. 체내 중금속 수치가 높아 킬레이션 치료를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경우 반드시 필수영양소를 보충해 줘야 한다.

킬레이션 주사를 맞으면 유해 중금속뿐 아니라 칼슘·아연 같은 영양 금속도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생선 내장 부위 가급적 섭취 피해야


둘째는 식품 섭취에 대한 오해다.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에는 대부분 중금속이 존재한다.
특히 수산물 속 중금속 함량이 농산물보다 많은 편이다. 그중에서도 생선의 내장 부위는 중금속이 가장 잘 쌓이는 곳이다. 따라서 생선을 섭취할 땐 내장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안전하다.
임신·수유기 여성의 경우 일반 어류 섭취를 일주일에 400g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반면에 다시마·미역 등 해조류는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고 배출을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론적으로는 맞는 말이지만 운송 및 가공 과정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는 경우를 배제할 순 없다. 중금속은 섭취를 안 할 수만 있다면 안 하는 게 최선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지막으로 조리법에 대한 오해다. 조리법에 따라 가공식품 속 중금속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면류는 물에 충분히 삶되 남은 면수는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게 안전하다. 


녹차와 홍차 등 차(茶)를 마실 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티백을 뜨거운 물에 오래 담가둘수록 중금속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티백 형태의 녹차와 홍차는 섭씨 98도에서 2분간 우릴 경우 카드뮴이 14.3% 스며들고, 10분간 담가두면 21.4%나 침출된다.

카테킨·비타민C 등 차에 든 생리활성 물질은 섭씨 90도의물에서 2~3분 안에 충분히 우러나온다. 따라서 차를 우릴 땐 티백을 3분 이내에 꺼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포도씨유 먹지 마세요'...식약처 판매중단 내린 이유

입력2023.08.14 14:07
수입산 포도씨유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기준 초과로 검출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에 나섰습니다.
 
//img.biz.sbs.co.kr/upload/2023/08/14/Jxt1691991125803-850.jpg 이미지
[사진 제공: 식약처]

포도씨유는 해바라기씨유, 아보카도유 등과 함께 '고급 식용유'로 분류되며, 일반 식용유보다 고혈압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비교적 값이 나가는데도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 왔습니다.

오늘(14일) 식약처에 따르면 경기 광주 소재 하이델코리아가 수입해 국내 판매한 스페인산 '하이델 포도씨유' 자가품질검사 결과 벤조피렌 기준·규격 부적합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판매 중지 처분을 받아 업체가 제품을 자진 회수 중입니다.

회수 대상 제품은 유통기한이 '내년 11월 8일까지'로, 포장 단위는 500ml입니다.

식약처가 설정한 벤조피렌 기준은 '2㎍/㎏ 이하'인데, 이 제품 검사 결과 2.2㎍/㎏으로 확인됐습니다.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가 "사람에게 암을 일으킬 증거가 충분하다"고 인체발암물질 그룹 1로 규정한 물질입니다.

식약처는 "회수 대상 식품을 보관 중인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영업자에게 반품해달라"면서 "소비자는 제조업소로 반납해 위해식품 회수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식초는 만능 친환경 살균제?…

절대  쓰지  말아야  할  9곳


식초는 화학 물질 살균제에 비해 안전하고 완벽한 살균제 같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제품에 해로울 수도 있다.

식초는 화학 물질 살균제에 비해 안전하고 완벽한 살균제 같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제품에 해로울 수도 있다.

식초는 친환경 살균제로 냉장고, 욕실, 주방 등 다양하게 쓰인다. 하지만 화학 물질 살균제에 비해 안전하고 완벽한 살균제 같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제품에 해로울 수도 있다. 식초로 청소하지 말아야 할 곳에 대해 미국 매체 아이디얼홈(Ideal Home)이 주목했다.

먼저 목재 바닥재 등 나무에는 식초를 쓰면 안 된다. 식초의 높은 산성 함량이 나무를 손 상시킬 수 있다. 나무 제품에 지속적으로 식초가 노출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광택이 감소하고 칙칙함을 유발할 수 있다.

TV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말끔하게 잘 닦고 싶더라도 식초는 피해야 한다. 전자 스크린에 식초를 사용하면 화면의 보호 코팅이 벗겨지고 잠재적으로 내부 전자 장치까지 부식될 수 있다.

거울도 식초로 청소해서는 안 된다. 식초의 높은 산도는 거울 표면을 벗겨내고 광택을 흐리게 할 수 있다. 식초로 거울을 청소하고 싶다면 물로 많이 희석해 사용한다.

욕실이나 주방 화강암류의 대리석은 고급 인테리어의 주요 자재다. 비싼 대리석을 식초로 닦는다? 그것은 재앙에 가깝다. 식초의 강한 산성은 대리석 표면에 영원히 사라지지않는 얼룩을 남길 수 있다. 천연 대리석을 청소하고 싶다면 따뜻한 물에 녹인 중성 세제가 안성맞춤이다.

냄비나 프라이팬 등 주철로 만든 주방 제품도 식초로 닦으면 안 된다. 일부 사람들은 식초가 주철의 녹을 제거한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주철과 식초는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철에 음식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는 특성을 제거할 수도 있고 불규칙한 상처를 낼 수도 있다.

식초는 세탁기를 닦고 청소할 때 자주 쓰지만 주의할 점은 있다. 고무씰이나 호스 등 다양한 구성품이 식초에 닿으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세탁기 누수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이런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편이 좋다.

은 식초로 반짝반짝 깨끗하게 닦을 수 있지만 칼을 오래 사용하려면 식초 사용은 금물이다. 식초는 칼의 마감재를 손상시키거나 상처를 남길 수 있다. 대신 대리석처럼 따뜻한 중성 세제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다리미도 마찬가지다. 식초는 다리미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석회질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지만 내부까지 침투할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 철제용품이나 기구에는 식초를 쓰지 않는 것이 오래 쓰는 비결이다. 다리미를 청소할 때는 사용 설명서를 참조한다.

세탁기와 마찬가지로 식기 세척기도 식초로 청소하면 안 되는 곳이다. 고무를 포함한 특정 물질을 쉽게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큰 틀에서 보면 산성과 부식성이 강한 식초는 유리나 플라스틱이 아닌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잘 닦이는 성질이 있는 만큼 과하게 쓰면 손상도 같이 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