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보충제는 1가지를 먹게되면 그제품은 6개월까지만 먹고 그이상 먹으면  안된다는 주장을 하는 블로그 글을 봤는데 동의합니다


영양제 부작용은 구토 두통 등 여러가지


https://blog.naver.com/narcis2304/222734594331

고혈압, 고지혈증 약물의 부작용 부정맥과 심장 마비를 발생시킨다.



매일 먹는 ‘비타민‧미네랄’ 보충제 부작용 줄이고 제대로 섭취하려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영양제를 선택할 땐 제조회사와 원료를 따져가며 먹자.

(해외 직구 제품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다.

영양제는 표기된 성분이 같다고 똑같은 제품인 것이 아니다. 가령 오메가3의 경우 제조회사와 원료사 차이에 따라 품질 차이가 극단적이다 

영양제를 섭취하기 전에 건강 검진이나 혈액, 모발, 소변 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생각보다 식품으로 섭취 할 수 있는 성분이 많다.)

영양제는 자신이 부족한 영양소나 성분을 보충해 주는 용도이기 때문에 충분한 것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성분을 섭취하도록 노력하는 쪽이 훨씬 효율적이고 안전하다.



영양제로 섭취 할 수 있는 영양소가 굉장히 많은 반면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성분이 부족하고 요구되는지 아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또한 식품으로 쉽게 충분한 양을 섭취 할 수 있는 성분의 경우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품으로 성분을 섭취하는 경우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 보다 안전하며, 식품으로 과한 양의 해당 성분을 섭취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안전하다.


예를 들어 요오드의 경우 영양제로 필요 이상의 양을 섭취 할 경우 문제가 빠른 시간 내에 심한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식품으로 섭취 할 경우 부작용을 경험하기 쉽지 않다.

미역국 10그릇을 먹으면 권장량 이상의 요오드를 섭취하게 되지만 우리는 배만 불러질 뿐 요오드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심하게 겪지 않는다.

그러나 영양제로 미역국 10그릇 분량의 요오드를 섭취 할 경우 우리는 심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다시마는 미역보다 훨씬 많은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지만 다시마 또한 많이 먹는다고 요오드 중독으로 죽지 않는다. 참고로 나는 다시마를 좋아해서 자주 무쳐먹고 많이 먹지만 한번도 아픈 적이 없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영양제 섭취 가이드로써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가진 질병을 발견하고 예방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건강 검진을 한지 오래 지났다면 건강 검진을 추천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증상별 추천 영양제/  좋은 영양제 추천

●플라보노이드계, 

●퀘르세틴, 브로멜라인(파인애플), 

●터메릭(강황), 마늘, 셀레늄, 요오드, 

●우벤자임, 

베르베린

https://blog.naver.com/ff4ss/222631738301

(고혈압 당뇨ㅡ해외 추천 보충제)


쏜리서치 S.A.T (  간영양제 )

https://blog.naver.com/jhh1810/222678244658

스완슨 리버톤(간 영양제 ㅡ자몽껍질)


쏜리서치 리버클렌즈 (간 영양제)

쏜리서치 Thyrocsin(티록신ㅡ갑상선 , 

                                  탄수화물 대사)

https://blog.naver.com/byul807/222032996450


나우 슈퍼항산화제(Super Antioxidants)


만성 염즘 제거, 항염/소염, 항산화쪽

염증반응의 경우 우리 신체가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돌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많은 염증 생성과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은 몸을 병들게 한다


어느 정도의 염증 제거와 낮은 염증 수치 유지에 도움된다.

셀레늄 ㅡ항산화 효과와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

브로멜라인ㅡ일반의약품으로도 만들어지며 효과가 입증


요오드ㅡ 많은 사람들이 부족하거나 결핍이 되어있고,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어려움. 



마늘ㅡ겨울만 되면 너무 춥고 몸이 허약해졌음, 

              여름에는 더 허약해지고 더위를 너무 잘 타서 힘들었음.

그런데 생 마늘을 5~6알 으깨서 주전자에 넣고 끓기 시작한 뒤로 15분정도 끓여 먹으니 허약함에서 나오는 무기력함이 많이 줄었다

마늘의 경우 알리신 뿐만 아니라 이로운 성분이 많고, 구하기 매우매우 쉬우니 끓여먹는 것 추천함. 즙은 비싸기도 하고 효과도 잘 체감이 안되었음. 생마늘을 먹는 것은 위에 많은 자극이 가해져서 끓여먹는 쪽이 베스트라 생각한다.


관절이 아프다면  ㅡ다른 영양제를 끊고 

                공복에 먹는 

                 우벤자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


건강ㅡ쏜리서치 S.A.T나 리버클렌즈, 스완슨 리버톤의 

                    경우 너무나 효과가 좋음.

                    술마시기 전에 난뒤 비타민B를 먹고, 

                    술 마신 뒤에 비타민C와 함께 서술한

                    간 영양제를 먹으면 그 다음날 숙취가 확실히 적다.


'이 성분은 어떤 회사의 제품을 먹어야 하나요?'

● 1. Thorne Research

● 2. Now Food

3. Swanson

● 4. Jarrow Formulas

● 5. Life Extension


이런 회사들 제품을 추천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만성피로 및 운동 퍼포먼스 상향

1. 종합 비타민 B


만성피로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영양제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아닐까 싶음. 가장 교과서적이고 기본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다들 한번씩 시도는 해보는 제품이다.


사람들마다 체감 정도가 다른데 체감이 안되는 사람도 있고, 체감이 어느 정도는 되는 사람들도 있다.

비타민 B가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 초반에 체감이 되지만 어느 정도 복용을 유지하다 보면 체감이 안된다는 후기가 많아보인다.

비타민 B 복합 제품의 경우 비타민 B군이 부족해서 신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던 경우 섭취해주면 효과를 볼 확률이 상당히 높다.



2. 항염증/소염효과가 있는 제품


우리 몸에는 언제나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있으며, 염증 반응이나 염증의 양이 비정상적일 때(주로 염증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다양한 문제가 생긴다.


소위 만성 염증이라 불리는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피로를 비정상적으로 느끼게 되며,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거나 질병에 취약해진다.


염증에 관한 다양한 원리들과 기전을 서술하는 것은 흐름이 다른 곳으로 새기 때문에 설명은 하지 않겠다.

현대인들은 유전적으로 1000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먹는 음식이나 환경이 급격한 속도로 바뀌어 여러 문제가 일어난다.


대표적으로 식습관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염증과 관련된 것들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다거나, 오염된 환경에서 살아가며 제대로 된 수면을 확보하지 못함으로 인해 현대인들의 평균적인 염증 수치는 생각보다 높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염증과 관련된 부분들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는 오메가-3, ●퀘르세틴, 브로멜라인

●커큐민(터메릭, 강황, 울금), 

레스베라트롤,● 생강, 아연, 셀레늄 등이 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만한 점은 브로멜라인의 경우 일반의약품 소염제로도 판매되는 성분이며 '브로멜라인&터메릭', '브로멜라인&퀘르세틴'과 같이 두 성분을 섞어 판매하는 제품들도 있다.



3. 면역력 증진 및 혈관/혈액 건강 개선



염증과 더불어 면역력, 혈관/혈액 건강은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중의 기본인 뼈대라고 할 수 있다. 뼈대가 튼튼해야 건물을 높게 지을 수 있고 안정성이 높다. 


운동이나 공부도 기본을 잘 하는 것이 더 오래 할 수 있으며, 잘 할 수 있듯이 우리 몸도 기본적인 것들이 잘 되어 있어야 건강 할 수 있다.


면역 시스템이 있었기에 우리가 일상을 원활하게 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의학/과학적 시선으로 바라보았을 때 영양제로 면역력을 올리거나, 면역 시스템에 도움을 준다는 말은 납득하기 어렵다.


면역계가 비정상적으로 돌아가 감염이 되는 경우 영양제로 해결 할 문제가 아닐 뿐더러, 해당 영양소가 결핍되어 면역계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도 영양제로 해결 할 문제가 아니다.

그럼에도 면역력을 언급 한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도 면역력 증진은 몰라도,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안좋은 습관들을 그만 두도록 하자.


혈관은 혈액을 운반해 주는 운반통로다. 비유를 해보자면 혈관은 도로이고 혈액은 택배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혈관이 건강해야 혈액이 정상적으로 운송/운반 될 수 있다. 


혈액에는 수많은 것들이 섞여 있다. 혈액의 상태에 따라 혹은 혈액을 구성하는 구성 물질들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질병이 일어 날 수 있다. 


대부분의 영양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혈행 개선과 건강한 혈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다른 부분들은 일반인들이 알 수 없을 뿐더러, 전문의의 진료와 처방에 따른 영역이기 때문이다.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혈액의 질을 높이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들은 대표적으로 

●마늘, 양파, 강황, 아르기닌,

●비타민B, 오메가-3,

●징코빌로바, 마그네슘, 베르베린(버버린) 등이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피부 문제


1. 소염 작용으로 인한 여드름 감소


대부분 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이나 염증의 과분비 혹은 호르몬의 이상이다. 

여드름은 한번 나기 시작하면 압출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흔한 방법이지만, 여드름이 나는 원인을 제거하고 여드름이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소염 작용에 좋은 영양제들은 이전에 서술했으므로 하지 않겠다.



2. 콜라겐

콜라겐을 직접 섭취하는 것엔 회의적인 입장이지만, 콜라겐 생성을 도울 수 있는 비타민 C는 섭취 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3. 비타민 B군과 칼슘, 마그네슘


우선 기본적으로 피부 건강을 위해 노력한다면 비타민 B 군을 섭취해야 한다. 이는 피부 점막과 피부 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거친 피부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칼슘과 마그네슘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항산화 효과로 인한 피부 건강 개선


피부도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항산화 제품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피부는 기본적으로 조직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각 조직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이 좋다.

셀레늄과  비타민C, 비타민 E, 그리고 아연을 섭취한다면 외부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주며 피부 건강을 유지해준다.

이러한 항산화제들을 섭취 할 경우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어느 정도 제거 할 수 있다.



5. 양질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섭취


피부를 이루는 조직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없이는 살아 갈 수 없다. 피부는 물론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없이는 살아 갈 수 없기 때문에 건강한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수분을 적당량 섭취하여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관절 문제


1. 염증 조절과 적당한 수분 공급

우리 신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 뼈와 인대, 연골과 디스크와 같은 것들은 언제나 염증으로 인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관절염의 경우 청년부터 시작하여 노년까지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질병이다.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염증 수치 관리이다.  대부분의 관절 문제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와 습관, 유연성과 운동 부족에서 온다.  젋은 나이부터 꾸준히 관리하여 건강한 미래를 맞이하도록 노력하자.



2. 관절을 구성하는 성분


관절을 구성하는 성분 중 영양제로 판매되는 대표적인 성분은 아마 칼슘과 마그네슘일 것이다.

그리고 건강한 관절과 뼈를 유지하기 위해 적당량의 비타민 D 또한 필요하다.  또한 뼈에는 많은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으며, 뼈는 콜라겐을 필요로 하므로 비타민 C의 적당량 섭취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뼈 건강에 이점을 줄 것이다.

뼈 또한 세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뼈를 구성하는 세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 또한 좋다.


비타민 K1은 혈액의 응고, 뼈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골세포의 활성화에 필요한 요소로서  칼슘을 뼈에 붙이고 활성화하며 석회화를 방지하고 충격 스트레스를 견디는데 꼭 필요하다. 

따라서 비타민K1가 부족하면 골절의 위험이 증가한다. 그러나 비타민 K1이 부족한지 아닌지 판단 하기 매우 어려우므로 그렇게 추천하는 성분은 아니다.


-결론-



1. 각자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를 먹도록 노력하자.

2. 그 영양제가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자.

3. 영양제는 보조일 뿐 직접적인 치료제가 아니다.

4. 대부분의 만성피로와 통증, 불편감은 염증 수치 조절과 혈관/혈액/혈행 상태를 관리하면 괜찮아 질 수 있다.

5. 영양제 너무 많이 먹지 마라.



-추천 제품-

(좋은 순서대로 쓴 것이 아니므로 순위는 상관이 없음)

●1. Now Food 터메릭&브로멜라인

●2. Now Food 슈퍼 항산화제

                           (Super Antioxidants)

●3. Thorne Research S.A.T

    4. Thorne Research 리버클렌즈

    5. Thorne Research Thyrocsin

●6. 셀레늄(아무 브랜드나 상관이 없음, 되도록이면 복용량을 조절 할 수 있게 한 알당 100mcg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길 바람)

●7. 우벤자임 

●다시마 미역 김 이런걸로도 요오드 보충은 가능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알러지 비염이면 머 알러지 유발원인이 많은건 알테니 집청소 잘하고 침구 관리하는건 기본이고 영양제쪽에선 ●퀘르세틴+브로멜라인이면 염증조절은 될거같네

  • 빠구리중사뽀로로

    일단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증상이 심해지는걸로 알고잇음. 비타민 D는 알레르기 물질을 림프구에 전달하는 수지상세포의 분화, 성숙, 활성화를 저해하고, 알러지의 주된 면역세포인 T림프구의 면역반응을 억제하는걸로암. 알러지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조절T림프구가 동네힘쎈사람되는데 효과잇음. - 

  • 알러지 비염이면 머 알러지 유발원인이 많은건 알테니 집청소 잘하고 침구 관리하는건 기본이고 영양제쪽에선 퀘르세틴+브로멜라인이면 염증조절은 될거같네

  • 현타현타

    사랑합니다. 이거 보고 당장 리포미셀 퀘르세틴 주문했다


마늘=알리신 급으로 알려져 있지만 마늘엔 알리신 외에도 다른 좋은 성분들이 있읍니다.먹기 편하라고 끓여먹는거구 알리신을 원하면 마늘 생으로드세용 


생 마늘을 5~6알 으깨서 주전자에 넣고 끓기 시작한 뒤로 15분정도 끓여 먹으니 그런데 생마늘을 5~6알 으깨서 주전자에 15분 정도 끓인 물을 먹기 시작한 뒤로 대충 이런 식으로 고치면 더 좋을듯

말그대로 끓기 시작하고 나서 15분 더 끓이라는 소리임.
'15분 끓이세요'이러면 불 키고나서 바로 그때부터 15분 재는 놈들 많아서 -


루테인은 황반에 변성이 생기는 황반변성 외에 효과가 거의없음. 루테인때문에 눈 영양제로 나오는게 아니라 루테인에 든 카로티노이드때문에 그렇게 홍보할수있는거임. 

●눈건강 생각해서 루테인 먹는건 별로인듯하고 

사람들은 ●라이프익스텐션 Macu Guard 많이 먹더라


●마쿠가드 이거 진짜 대박이다 그제 도착해서 이틀째 먹었는데 눈이 안따갑고 눈도 커진듯 침침함이 사라졌어 정말 고마워



비싼데도 효과는 탁월함. 우벤자임 ㅈㄴ오래된 영양제이기도 하고 식전공복에 먹으면 관절에 좋고 식후에먹으면 ㅆㅅㅌㅊ 소화제임 -


  • 닥베는 왜 추천 브랜드 라인업에 없냐


  • 닥베 FDA에서 검사한 결과나 원료나 그런거에서 좀 찝찝해서.?


검사받아보고 먹는것도 좋은듯. 근데 요오드자체가 그리 비싼건 아니고 쏜리서치 Thyrocsin의 경우 41000원정도 하는데 두세달치라서 20000~14000원이라 그렇게 비싼가격은 아닌듯


뭔 칼럼같네요. 잘 봤구요 솔직히 스완슨은 울트라라인 아니면 효과/부작용 빈도가 확 차이나는것 같음.. 일반 라인은 가격이 싼만큼 좀 복불복이 심한듯..



  • 딱 부족한것만 먹는게 나름 베스트인듯? 부족한거에다가 +a로 먹고싶은거 먹어도 되고....
    심각한 질병이 아닌이상 치료를 하면서 보조적 측면으로 검증된 영양제는 굳. 글고 약으로 안고쳐지는 만성적인 질환에서 영양제 도움을 받기 쉽죠 -

  • ㅇㅇ(1.242)

    수퍼 항산화제 이거 카테킨 괜찮아?
    옛날에 듣기론 간독성 생겨서 먹지 말라고 했었던거 같은데.



  • 그게 찝찝하면 그냥 항산화 목적으로 먹는 영양제는 셀레늄, 비e 이거 두개 간단하게 추천함. 셀레늄 100mcg짜리 사서 이틀은 100mcg먹고 하루는 200mcg먹는 식으로 하셈. - 

  • Apdo

    추천제품에는 항염증제?만 있는건가요 그외 비타민 등 제품군은 추천해주실 수 없나용? - 

  • 빠구리중사뽀로로

    비타민abcd같은경우엔 종합비타민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고, 비타민b복합제+비타민C조합으로도 챙길수 잇어요. 각자 증상이 너무 다양해서 누가먹어도 무난한걸로 썼어요. 

  • 비타민B군만 먹으려면 약국에파는 일반의약품 등급 제품이 좋아요. 전 먹는다면 그거먹을듯





  • 난 유산균, 트립토판, 마그네슘으로 정신적, 장건강 효과 엄청나게 보는 중 ㅋㅋㅋ
    내친구 증상 듣고 마그네슘 추천해서 변비도 해결해주고 보람차네


  • 딱 부족한것만 먹는게 나름 베스트인듯? 부족한거에다가 +a로 먹고싶은거 먹어도 되고....
    심각한 질병이 아닌이상 치료를 하면서 보조적 측면으로 검증된 영양제는 굳.
    글고 약으로 안고쳐지는 만성적인 질환에서


  • 05.25 12:55


  •  이것도 샀다 쌩유


  • 우와 저장해놓고 볼게


    난 솔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 솔가도 나쁘지 않음. 근데 내 개인적 선호에는 맞지 않아서 그럼. 솔가자체는 괜찮은거같음


    뭔 칼럼같네요. 잘 봤구요 솔직히 스완슨은 울트라라인 아니면 효과/부작용 빈도가 확 차이나는것 같음.. 일반 라인은 가격이 싼만큼 좀 복불복이 심한듯..

  • 그래도 울트라 아닌 것 중에도 몇몇 제품들 쓸만한거 있어요 - 



  • 오메가1200짜리 먹고있는데 루테인오메가도 있길래 복용한거라 하긴 효과는 없더라고 라이프익스텐션 저기꺼 따로 구매해서 먹어볼께 정성답글 너무 고마워


  • 마쿠가드 이거 진짜 대박이다 그제 도착해서 이틀째 먹었는데 눈이 안따갑고 눈도 커진듯 침침함이 사라졌어 정말 고마워



  • 4/20
  • ㅇㅇ(118.41)

    정보글 잘봤다ㄱㅅㄱㅅ 근데 문장이 좀 어색한게 있노
    그런데 생 마늘을 5~6알 으깨서 주전자에 넣고 끓기 시작한 뒤로 15분정도 끓여 먹으니
    ㄴ 그런데 생마늘을 5~6알 으깨서 주전자에 15분 정도 끓인 물을 먹기 시작한 뒤로
    대충 이런 식으로 고치면 더 좋을듯


  • 어떤문장이 어색하노 

  • 아 말그댄소 끓고나서 15분 더 끓이란소리임 - 있다 

  • '15분 끓이세요'이러면 불 키고나서 

  • 바로 그때부터 15분 재는 놈들 많아서 - 


  • 암튼 정보글ㄱㅅ


    괜찮다이기. 건강해져서 광명찾자 - 

    영양제 얼마전 입문해서 이것저것 먹어봤는데 

  • 결국 많은 영양제는 위장장애, 섭취 불편, 잠재적 과잉증? 등 안좋은게 확실히 있더라 ㅋㅋ

  • 갠적으로 영양제로 가장 광명찾는사람이 나같은 사람같음
    한두 개 결핍으로 몸이 씹창나있다가 딱 그거먹고 좋아지는경우..
    난 유산균, 트립토판, 마그네슘으로 정신적, 장건강 효과 엄청나게 보는 중 ㅋㅋㅋ
    내친구 증상 듣고 마그네슘 추천해서 변비도 해결해주고 보람차네


  • 딱 부족한것만 먹는게 나름 베스트인듯?

  • 부족한거에다가 +a로 먹고싶은거 먹어도 되고....
    심각한 질병이 아닌이상 치료를 하면서 보조적 측면으로 검증된 영양제는 굳.
    글고 약으로 안고쳐지는 만성적인 질환에서 영양제 도움을 받기 쉽죠 - dc App


btn_close02.gif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