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이 없는 인간들 (Spiritless Humans)


 

공허한 사람들(Empty people), 허수아비 사람들(Puppet people), 등신대들(Cardboard cutouts/等身大), 드론들(Drones), 생체 포털들(Organic Portals), 배경 인물들(Background characters). 왜 이런 용어들이 존재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공식적으로는 하나의 명칭이 없는 동일한 곤혹스런 현상을 주목했던 사람들 각자가 독자적으로 만들어 낸 용어들이기 때문인데, 어떤 사람들은 내면에 매우 중요한 뭔가가 누락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반드시 일반인들보다 지능이나 사회적인 성취도 혹은 신체적 건강 열등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의식에는 보다 상위의 요소들을 있다는 아무런 조짐이 없다.


지난 수년에 걸쳐 나와 같은 결론에 도달한 독자들로부터 이메일을 받게 되었다. 그 독자들은 어떤 사람들이 이상하리만큼 일차원 적이며 내면이 비어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이는 알아채기 쉬운 관찰은 아니지만, 자연스런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특히 환경적, 유전적, 그리고 가장 중요한 형이상학적 요소들로 인한 개인의 기능적인 차이점들도외시 되고, 모든 사람들이 모든 방면에서 전적으로 평등하다는 비현실적이지만 정치적인 논리로 심각하게 세뇌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관찰의 배경

내게 있어서 공허한 사람들에 대한 최초의 관념은 정신의학적으로 APD또는 ‘반사회적 인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로 알려져 있는 공포증 환자정신병자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이후인 1999년도부터 시작되었다


이 주제에 대한 나의 관심은 모든 반사회적 인격장애자의 특성들을 나중에 내게 가르쳐 준 어떤 사람으로부터 수년 간 고통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에서 생겨난 것이었다.

무정함, 무자비함 등 단지 서술적인 표현에 불과한 말들이 문자 그대로 진실임을 그때는 미처 몰랐다. 나는 그 사람의 눈 뒤에 있는 공허함과 그 사람에게서 파악된 행동들의 근원인 극히 얕은 의식의 본질을 주목하게 되었다.


나는 이와 동일한 본질이 표면상으로는 반사회적이 아니지만 가슴의 결여가 잘 적응된 사회적인 겉모습에 의해 가려져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있다는 사실을 마침내 깨닫게 되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정신의학에서 APD 로 진단하는 것은 단지 사회적으로 광범위하게 그 혐의가 인정되는 보다 극단적이고, 범죄적이고, 엉성하게 드러난 징후들에 불과한 것이다. 그것은 모집단에서 공허한 사람들에 존재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런데 정확하게 어떤 것이 그들에게는 결여되어 있다는 것인가?

그 해답은 그들의 일반적인 행동들과 의식질적인 측면들을 보면

분명해진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행동 및 정신적인 특성들

그들의 행동은 입에 발린 말, 피상적, 자기중심적, 나르시시즘적(narcissistic, 自己愛的), 세속적, 약탈적 그리고 물질적인 성향을 띤다. 

때로는 이러한 특성들이 세련된 사회적 겉모습으로 위장되어 있지만, 분별력 있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가식적인 이면을 꿰뚫어 볼 수 있다.


그들은 개성과 독립적인 사고있으며 집단적 사고방식(군중심리) 에 심하게 편향되어 있다. 그들은 오감의 물질적인 영역을 넘어선 그 어떤 것도 이해하지 못하며,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화려한 액세서리들을 제외하고는 그와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들관심이 없다. 


또한 그들은 공감, 자기성찰 그리고 자발적인 희생전적으로 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의 면전에서는 사교적인조작을 위한 목적으로 근심을 보이는 화려한 쑈, 비통 또는 이타주의를 보여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동정심을 이끌어 내는 악어의 눈물을 흘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죄책감을 뒤집어 씌우고 난 후 뭔가 좋은 일을 하여 인기를 편취한다.


그들의 의식을 심리적으로 스캐닝 해 보면 어떤 흥미로운 사실이 드러난다. 고도로 발달한 지성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그들의 본질에는 어떤 단순함, 무미건조함, 그리고 지루함이 존재한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그들의 의식 에너지는 견고하고, 번뜩이며, 명확하고, 집중적이지 못하고 산만하고, 따분하고, 일시적이고, 무정형적이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의 마음은 진짜 성 이라기 보다는 모래 성과 같다. 그들의 육체를 조종하고 있는 동물적이면서도 기초적인 무언가가 있다. 


그들은 인간이라면 마땅히 가지고 있어야 할 자각적인 의식이 아닌, 단지 동식물들 같은 의식을 가지고 있는듯 하다. 지각(awareness)와 자각(self-awareness)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