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10개의 빛을 만들었다.
이 빛들은 그의 한가운데에서 튀어나온 것으로 그에게서 빌려온 형상으로
빛나고 있으며 찬란한 낮의 빛을 모든 곳에 뿌려주고 있다.

고대인(古代人)의 비밀 중의 비밀인 자는 하나의 높이 들린 횃불이다.
우리는 눈부실 정도로 우리의 눈을 밝혀주는 그의 빛들을 통해서만 그를 알 수 있다.
그의 성스러운 이름은 다름 아닌 이 빛들인 것이다.

10개의 빛들은 세피로트이다. 세피로트의 발광(發光)에 대한 개념의 기원은
<세펠 예트지라>에 있는데 그 책에서 세피로트는 빛나는 섬광이나
불타는 석탄(즉 아인소프)의 불꽃으로 언급되고 있다.

카발리스트들은 도표처럼 시각화하여 세피로트를 묘사한다.
세피로트는 우주의 모든 변화가 그것들을 통해 일어나는 추상적 존재로 이해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거의 간과되고 있는 점은 그것들이 이중적 측면으로 이루어진 합성체라는 사실이다.

첫번째 측면은 그것들이 변화와 변형이 발생하는 매체라는 점이다. 이런 측면에서
그것들은 그릇으로 상징되어진다.

두번째 측면은 그것들이 영원히 불변하는 존재를 표현한다는 점인데
이런 측면에서 그것들은 빛으로 상징되어진다.

빛과 같은 아인 소프의 신성력의 현현은 그릇의 역할을 하는
각각의 세피로트에 머물거나 또는 통과해 지날때 상이한 특성 또는 색깔들을 띈다.
각 세피라의 속성은 반투명한 칼라 유리 그릇에 비유된다.
동시에 세피로트는 빛으로 이루어진 그릇이다.

즉 세피로트의 빛의 속성은 비록 기원상 아인 소프에서 나온것이기는 하지만
역학적으로 상이한 성질을 가진다.
신의 빛과 우주의 빛을 이야기하는 신비가들에 의해 언급되어지고 있는 것은 바로
이 차이이다.
전자는 독존하는 신의 신령함을 이야기한 것이고 후자는 피조물에 현시된
그의 신령스러움을 말한것이다.

상이한 색깔의 병에 담긴 물은 현현된 아인 소프를 상징하는데 자주 쓰이는 카발라적
이미지인데 이것은 사실상 이러한 구별에 대한 진술인 것이다.
색깔 있는 물병들, 즉 세피로트는 다양한 속성들을 가지고 있어서 알려진 실재를 구성한다.
미지자(未知子)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이러한 상이한 속성들을 통해서일 뿐인것이다.
우리는 이 분출의 근원 샘을 볼 수 없다. 우리는 다만 그것의 현현된 결과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게다가 우리가 그의 현현을 인식하는 데에는 상이한 단계들이 존재한다.

우리는그릇들 중의 하나, 한 속성, 또는 몇 개만을 볼수 있을 뿐이다.
우리의 목표는 모든 부분들과 그것들이 조화로운 기능들을 보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10세피로트의 상호관계와 작용(그 자체에서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의 작용까지)을 헤아릴 수 있다면
그는 찬란한 우주의 빛을 완전히 인식할 수 있을것이다.
세계가 그 원료를 얻는 것은 바로 이 빛으로부터인 것이다.

세피로트 이론을 최초로 문자로 표현한 <세펠 예트리라>는 그 첫장(章)에서
이러한 개념을 말하고 있다.

바로 아래에서 독자는 <세펠 예트리라>의 첫 장 전체를 보게 될것이다.
이 유명한 저작이 비록 세피로트 이론과 연결되어 항상 언급되지만 사실은 이 책의
첫 장만이 세필고트에 대해 논의하고 있음 또한 지적되어야 할것이다.


1. 여호와는 32길에 문자와 숫자와 소리로 불려지는 표현의 세 형식을 이용하여
그의 이름을 새겨넣었다.

2. 10개의 신성한 세피로트가 있다.
만물의 기초는 22문자이다. 이들 중에서 세 개는 모자(母字)이며
일곱은 복자(複字), 나머지 열둘은 단자(單字)이다.

3. 신성한 세피로트는 10이다. 그들의 숫자가 그러하듯이 그것들은 양손에 있는 10개의 손가락이다. 다섯은 다른 다섯과 상응한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 세피로트는
하나로 매듭지어져 있다.

4. 10개의 세피로트가 있다.
10 이며 9 가 아니고, 10 이며 11 이 아니다.

이 지혜를 이해하기 위해 실행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현인이 될것이다.

숙고하라. 당신의 지성을 적용하라. 그리고 그것들을 사색할 때 끊임없이 당신의 심상을
이용하라.
그리하여 그러한 탐구를 통해 창조주가 그의 보좌에 다시 앉혀질 수 있도록 하라.

5. 세피로트는 무한한 근원에서 시작되었고 그 끝이 없다.  

그것들은 서로 아득히 멀리 떨어져 있으며
측량할 수 없는 깊이와 높이의 선과 악의 구덩이들이다.

그것들은 동과 서, 남과 북으로 무한의 거리를 두고 이루어져 있으며
오로지 신성한 보좌로부터 오신 주님에 의해서만 지배된다

6. 그것들의 모습은 번개처럼 번쩍이는 화염과 같으며 불가시하고 무한한 그것들은 주님의 곁을 떠나 보좌로 부터 줄달음쳐 나왔다가 보좌 앞레 돌아와 엎드려 성스러운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말은 선풍을 통하여 나오는 것과 같다.

7. 그들의 끝은 그들의 시작과 같다.
그것들은 이글거리며 타는 석탄의 표면에서 치솟아 피어오르는 눈부신 불꽃과 같다.
IHVH 는 그와 하나로 위대하다. 그와 같은 자는 없다.

8. 10개의 세피로트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당신의 가슴을 가리고 그것들의 신성을
누설하려는 입술의 욕망을 봉인하라. 당신의 마음에 멍에를 메우라.
마음이 당신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잘아나면 팔을 뻗어 그것을 뒤로 잡아 당겨
당신의 지배하에 두라.
그리고 생물들이 번갯불의 형상처럼 달려서 되돌아왔다. 라고 일컬어지는 바와 같이
그러한 방식으로 성약(聖約)이 세워졌다.

9.세피로트는 10수를 시현한다.

처음에 생명의 신의 영(spirit)이 있었다.
그것은 살아 계신 신보다 더 찬란하였다. 소리 중의 소리, 스피리트
그리고 말씀(Word)이 이 영(spirit)이다.

10. 두번째, 신은 영(spirit)으로부터 공기를 만들어내어 그것을 22가지 소리,
알파벳 문자로 바꾸었다.
그것들 중 셋은 모자(母字), 일곱은 복자(複字), 열둘은 단자(單字)이다.
그러나 영(spirit)은 이들보다 훨씬 더 높이 서서 권능을 행사한다.

세번째, 신은 이 공기로부터 물을 만들었다.
그는 그것들의 고요한 표면 위에 밑그림을 그렸다.
무한한 공허의 진흙으로 물을 형성시킨 그는 그것을 잘라 기초를 이루는 질료를 이루게 했다.

네번째, 신은 이 물로부터 불을 형성시켰고 이로인해 멜카바를 만들게 되었다
오파님과 세라핌과 케루빔은 그를 보좌하는 천사들이다.
신의 은신처(멜카바)가 완성을 보게 된것은 이 세 천사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씌어져 있다.
천사들을 영(spirit)으로 삼은 자, 그의 신하들은 타오르는 불이었다.

11. 12단자로부터 세 문자가 선택, 결정되어 위대한 이름, IHV 가 만들어졌다.
신은 이 이름으로 우주의 여섯 방향을 봉하였다.

다섯째, 신은 위를 쳐다보며 IHV로 높이 봉인하였다.

여섯째, 신은 밑을 내려다보며 IVH로 깊이를 봉인하였다.

일곱째, 신은 앞을 보면서 HIV로 동쪽을 봉인하였다.

여덟째, 신은 뒤를 돌아보면서 HVI로 서쪽을 봉인하였다.

아홉째, 신은 오른쪽4을 쳐다보면서 VIH로 북쪽을 봉인하였다.


12. 보라!

       공기의 영,  물,  불,     높이,  깊이,  동,  서,  남,  북 이

          10 개의 신성한  세피로트로부터   발출되었도다!


                                                          ㅡ 카발라 물병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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