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성을 극복하는 방법 - 카르마적인 순환(윤회)의 종료


이원성적인 게임이 여러분을 더 이상 붙잡고 있지 못할 때, 여러분의 세속적인 삶의 순환도 끝나게 됩니다. 이원성적인 게임을 하는데 있어, 양극성이라는 게임장(playfield)에서 자기 자신을 특정한 입장과 동일시하는 것은 필수적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가난한 자 아니면 부유한 자, 유명한 자 아니면 비천한 자, 남자 아니면 여자, 영웅 아니면 악당과 동일시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느냐 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무대에서 연기를 하는 배우와 하나라고 느끼고 있는 한, 이원성이 여러분을 확고하게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그것은 그렇게 되도록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참된 자아를 망각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이원성이라는 모든 측면들을 체험하기 위해, 여러분은 지구에서의 삶이라는 드라마 속에서 맡고 있는 특정한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의식을 좁혔던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맡은 역할을 잘 연기해냈습니다. 맡은 역할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여러분은 이러한 삶의 순환(윤회)을 체험하고 있는 의도와 목적을 철저히 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까맣게 망각하게 됨으로써, 여러분은 이원성이라는 게임 및 드라마가 존재하는 유일한 현실이라고 받아들였던 것입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결국 여러분은 아주 외롭고, 두려워하는 존재가 되고 말았으며, 앞장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이원성이라는 게임이 무지와 두려움을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들이 그리 놀랄 만한 일은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이원성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이원성적인 게임이 지니고 있는 몇 가지의 속성들을 열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원성 게임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


1) 기본적으로, 삶의 정서가 불안정하다.


여러분의 기분은 항상 어떤 특정한 상태, 즉 고조되어 있든지, 아니면 가라앉아 있든지 하기 때문에, 감정을 잡아주는 고정 장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화를 내든지 아니면 용서하든지, 편협하든지 아니면 관대하든지, 침울해 있든지 아니면 열성적이든지, 행복하든지 아니면 슬프든지 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감정들은 지속적으로 양극단을 오가며, 오르내리게 됩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오르내림을 제한적으로만 통제할 수가 있습니다.


2) 여러분은 외부의 세계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는,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자신에 대한 여러분의 평가는 외부의 세계(사회 혹은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들)가 여러분이 어떤 존재인지를 되비치는 이미지에 좌우됩니다. 그들이 옳고 그르다고 하는 기준에 따라, 여러분은 최선을 다해 살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입니다.


3) 어떤 것이 좋고, 나쁜 것인지에 대해, 여러분은 확고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을 통해, 여러분은 안전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행위, 생각 그리고 사람들을, 좋은 것과 나뿐 것으로 나누어놓으면, 삶을 체계화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지표(指標) 들에서 공통되는 것은 여러분이 행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 속에, 실제로는 여러분이 그곳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식은 여러분 존재의 바깥층들 속에 존재하며, 따라서 여러분의 의식은 두려움 위주의 사고(思考) 및 행동 양식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만약 항상 유쾌하고, 기분이 좋다면, 여러분은 내면에서 우러나지 않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존재의 내부에서 나오는 신호를 억누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사랑, 존경 혹은 보살핌을 잃지 않기 위해, 여러분은 누군가의 기대에 따라 살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두려움 때문에 반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데, 여러분은 제약을 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표현되지 못한 여러분의 일부는 여러분의 존재 속에 불만과 피곤함을 만들어내면서,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자신만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속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는, 심지어 여러분조차도 알지 못하는, 분노와 조바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부정(self-denial)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분의 내면에 존재하는, 억눌리고, 숨겨진 부분들과 접촉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내면에 존재하는, 억눌리고, 숨겨진 부분들과 접촉하는 것은 특별한 기술 혹은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내면을 들어가는 것(going within)”을 어려운 과정, 즉 타인들이 여러분에게 가르쳐야 하거나, 아니면 여러분을 대신하여 해야 하는 과정으로 만들지 마세요. 여러분은 혼자서도 할 수가 있으며, 그렇게 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동기와 의도는 기술 및 방법들보다도 훨씬 더 중요합니다. 정말로 자기 자신을 알고자 하며, 내면으로 깊이 들어가, 행복하고 보람 있는 삶을 살려고 하는 여러분의 길을 방해하는 두려운 생각과 감정들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든 - 앞으로 생기게 될 것 - 여러분은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자신의 감정들과 연결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간단한 명상법을 하나 전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어깨와 목의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똑바로 앉아, 발을 바닥 위에 올려놓으세요. 그리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세요. 마음속으로, 탁 트인 푸른 하늘 아래, 시골길을 걷고 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을 느껴보세요. 당신은 자유로우며, 마음이 편안합니다. 갑자기 길 아래에서, 아이들이 달려오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아이들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모습에, 여러분의 가슴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이번에는, 여러분 앞에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몇 명인 가요? 아이들이 어떻게 보이나요? 아이들이 남자인가, 여자인가요, 아니면 모두 다인 가요?


당신은 이제 아이들 모두에게 “안녕”하고 인사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만나게 돼서, 반갑다고 말을 건넵니다. 그런 다음, 특히 당신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는 한 아이와 눈이 마주칩니다. 이 아이는 당신에게 줄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시지는 이 아이의 두 눈 속에 쓰여 있습니다. 이 메시지를 읽을 수 있나요? 이 메시지는 당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나요? 이 메시지는 당신이 지금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마음속에 있는 이 아이가 가져다준 에너지에 이름을 지어주되, 판단하지는 마세요. 단지, 아이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심상(心象)을 마치세요.


또다시 발밑에 있는 땅을 확실하게 느껴보세요. 그리고 잠시 심호흡을 하세요. 이제 당신은 자신의 숨어 있는 부분과 연결이 되었습니다.


당신은 원할 때면 언제든지, 이 장면으로 돌아갈 수가 있으며, 그곳에 있는 다른 아이들과도 이야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내면으로 들어가, 자신의 숨겨진, 즉 억눌려진 부분들과 접촉하게 됨으로써, 여러분은 더욱 더 현재에 충실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주 오랫동안 당연시 해왔던, 두려움에 기초한 사고 및 행동 패턴에서, 여러분의 의식이 벗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의식은 자기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가 어린아이를 돌보듯이, 여러분의 의식은 내면에 존재하는 슬픔, 분노, 그리고 상처를 보살피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과정에 대해서는 다른 곳(참조 : 빛의 일꾼 Ⅲ )에서 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


이원성에서 벗어날 때의 특징


1) 느낌을 통해, 자신의 영혼이 여러분에게 건네는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2) 영혼이 건네는 말에 따라 행동하고, 영혼이 바라는 변화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3) 혼자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조용할 때에만, 영혼이 속삭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자신의 참된 영감과 포부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게 만드는 사고 패턴 혹은 행동 규범이 지니고 있는 권위에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이원성을 버려야 하는 전환점


의식의 중심을 유지한 채 현재에 머물면서, 모든 이원성을 체험할 수 있게 될 때, 세속적인 삶의 순환(윤회)도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원성의 한 측면(어둠과 반대되는 빛, 가난과 반대되는 부유함 등)과 동일시하는 한, 여러분의 의식은 그네를 타고 있는 것입니다. 카르마는 자연의 조정자(harmonizer)로서, 여러분의 의식이 타고 있는 그네를 밀어주고, 당겨줄 뿐입니다. 움직임이 없는 시소의 중앙에서, 여러분이 의식의 고정점(anchor point)을 찾아내게 될 때, 카르마의 순환(윤회)과 연결된 매듭을 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중앙이 바로 카르마의 순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출구입니다. 이러한 중심을 지배하고 있는 느낌은 고요함, 연민, 말 없는 기쁨입니다.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상태, 즉 마음이 평정을 이루고 있는 초연한 상태를 아타락시아(Ataraxia)라고 불렀습니다.


판단과 두려움이 바로 중심에서 벗어나게 하는 주된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점점 더 많이 방출할수록, 점점 더 고요해지고, 내면의 문을 열게 되는 것입니다. 진실로, 여러분은 또 다른 세상 속으로, 즉 의식의 또 다른 장(場)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적인 변화는 여러분의 외부 세계에도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대개 이때가 변화의 시기이며, 참된 여러분(YOU)을 더 이상 나타내지 못하는 삶과 작별을 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관관계와 일에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살아가는 생활방식도 전체적으로 엉망진창이 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관점에서 보면, 내적인 변화가 외적인 변화보다, 항상 먼저 일어나게 되므로, 이러한 현상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일은 항상 이런 식으로 일어나는 법입니다.


이원성을 놓아버리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어둠, 즉 무의식의 모든 층들을 제거하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 길, 즉 내면의 자아(Self)에 이르는 길에 들어선 이상, 여러분은 이원성의 게임으로부터 천천히 멀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타락시아(Ataraxia)의 참된 의미를 맛본 이상, 전환점을 돌은 것입니다. 단지, 자기 자신과 함께 함으로써, 고요하지만 충분한 기쁨을 느끼게 될 때, 여러분은 이러한 느낌을 줄곧 찾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내면의 평화를 체험하기 위해, 여러분은 반복해서 내면으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속적인 즐거움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신성이라는 정신적인 지주대를 찾아내게 될 것이며, 그러한 지복(至福)의 상태에서, 세상과 세상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가슴속에 평화와 기쁨이 존재할 때, 여러분이 만나게 되는 것들과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평화와 기쁨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오늘날, 어떤 그룹의 영혼들은 카르마의 순환, 즉 윤회의 수레바퀴에서 내려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에 대해서는 다음의 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변형의 주기 막바지에 도달해 있는 것은 비단 인간의 영혼들만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이 지구 역시도 심각하고도, 아주 철저한 변형을 겪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행성의 주기도 막바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아주 특별한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두 개의 주기들이 동시에 끝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행성의 주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