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들은 1994년 36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일본의 깨달은 붓다인 무묘앙 에오의 저서중의 하나인 <반역의 우주/무묘앙 에오 저/도서출판 모색>에 있는 내용들 중 일부를 옮긴것 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그를 깨달은 붓다로 생각하며 그가 우주의 진짜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대한 평가는 여러분 각자의 판단에 맡깁니다.

여기서 나오는 <해탈해서 사라진다> 또는 <무(無)의 영역>은 어떤 의식도 없이 영원히 죽어버린다는 뜻이 아니고,우주를 초월해서 무한한 순수 의식으로 존재(존재 또는 비존재라는 언어로는 표현 할수 없는 상태) 한다는 뜻이라 합니다.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無)의 영역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무한하며 영원한 우리의 근본인 불성(佛性),본성(本性),도(道),... 를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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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2>


나는 긍정적 사고를 절대로 믿지 않는다.나는 당신의 지성에 부정적인 사고를 철저하게 각인시킬 생각이다.왜냐하면 부정적 사고가 극에 이른 순간,그 이후에 모든 사고는 두 번 다시 당신에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그렇게 되면 단 하나의 일만이 일어난다.그것은 절대 정적(靜寂)의 폭발과 대환희...즉...사마디다.


그러나 만약 이 점에서 의견을 달리하는 자가 있다면 시험삼아 그자에게 묻겠다.이른바 긍정적 사고를 여기저기 외쳐대는 작금의 탐구자들과 불교 신자에게 묻건대 보리수 아래에 앉은 석가의 3일 밤에 걸친 깨달음의 과정은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


첫째밤-석가는 수많은 우주의 성(成)주(住)괴(壞)공(空)의 과정을 남김없이 떠올리고 거기에 절망했다.

둘째밤-석가는 살아 있는 생물이 생사순환을 무한하게 반복하는 모습을 보고 거기에 절망했다.

셋째밤-석가는 우주에 존재하는 일체가 고(苦)임을 철저하게 실감하고 거기에 절망했다.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무의미성을 실감한 것에 따른 절망이 너무나도 확실했기 때문에 석가는 그것이 무엇이건, 그 어떤 고차원의 것이건 일체 예외없이 그것들에 집착하는 무의미함을 철저하게 증명한 것이다.게다가 석가는 당초 그것을 인간에게 말하는 걸 상당히 주저했다.


자,너희들에게 묻건대,석가 자신의 이러한 체험 과정과 논리의 어디에 도대체 긍정성이니,희망이니,영혼의 진화를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할 생각인가!


......


<해탈에 수반되는 공포>



육체의 죽음은 충격이지만,실제로 죽게 되면 인간은 거의 두려울 게 없다.


하지만 고차원의 신체적 죽음은 그 공포가 육체적 죽음의 100배는 된다.왜냐하면 육체의 죽음에 대한 집착이 형성된 것은(평균 잡아 80년에 죽는다 치고) 80년 정도지만 영혼에 대한 집착이 형성된 것은 몇 십만 년이라는 시간에 걸쳐져 있기 때문이다.그것에 대한 자기 보존욕과 집착은 지독하게 고집스럽다.


따라서 절대 무(無)에 조우했을 경우,그 붕괴에 대한 공포 또한 육체적 죽음과는 <수준이 달라>진다.



당신이 뒤쫓아 체험하기란 어렵지만 그래도 알고 싶다면 이렇게 하라.


바로 지금,그 자리에서 죽으면 당신의 영혼 자체가 두 번 다시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완전하게 사라지는>것을 한번 상상해보라.


당신은 아마 지금 시점에서는 이대로 <깨닫지 못해도 할 수 없지,또 다음 생이 있는데>라며 적당하게 넘어가겠지만, 만일 그<다음은 절대로 없다>라면 과연 당신의 영혼과 의식과 존재가 마음 깊이서 <깨닫지 못해도 좋다>고 말할지 어떨지 자문해 보라.이러한 철학과 극단적 논리,또는 무(無)의 실제 체험을 위해서는 당신이 전심전력을 기울여서 <지(知)를 비약시키는 힘>이 필요하다.그것을 궐기 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앞서 기술한 것처럼 당신의 영혼 자체가 소멸해서 완전하게 사라지는 것.즉,두 번 다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철저하게 이미지하고 그 상황에서 자신의 의지 확인과 자문을 반복한다.


2.푸르고 하얀 빛의 구체(球體)가 어둠에 떠 있다고 상상한다.그 내부가 <전존재>다.


당신은 아무리 깨달음을 얻은들 몇 년 간 여생을 편안히 살고 또 다음 차원에 태어난다.바보 같은 말로 사람을 현혹하고 타인의 내부에 갈등이라는 불행과 루슈를 만들어내고 또다시 죽는다.또 태어나서 이번에는 평범하게 생활하지만 만년에는 너무 따분하고 평범한게 싫어서 출가승이 되었고,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또 깨달아 사람을 현혹하고...이하 수억 년...무한히 반복한다.


이것은 전부 존재(存在)라는 구체(球體) 내부의 일이다.그리고 우주는 아무 상처 없이 존속한다.그것을 당신은 밖에서 이미지로 바라보고,그 속에 지금 자신이 있음을 깊이 생각하면서,다시 밖에서 또 그 존재의 구체 전체를 이미지한다.



그 구체의 바깥 측은 <무한의 어둠>이다.결국은 존재라는 점이 있고 그 주변에는 무(無)가 있고 그저 그뿐이다.


구체의 내부에는 온갖 활동이 있지만 그것은 단순한 구체 내부의 일일 뿐이다.당신은 영원히 그 속에 있다.그리고 빠져 나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빠져 나가는 유일한 방법은 어둠과 <계약>하는 것이다.하지만 거기에는 당신의 절대적인 결단력이 필요하다.거짓은 용서되지 않기 때문이다.또 어둠과 계약해서 바로 사라진다면 좋겠지만 그렇게는안된다.정말 소멸을 원하는지 어떤지에 관한 검사가 개입된다(실제로 그 차원 세계에는 해탈을 재판하는 법정까지 있다.-아무것도 모르는 당신은 꼭 믿지 않아도 좋지만).


그 검사중에 하나가 <무한고(無限苦)>다.절대 무의 어둠에 따른 <영혼의 소멸>을 당신은 육체 그대로 체험한다.그곳에서 당신은 죽음과 해탈을,얼마나 어리숙하게 보고 있었는지를 처절하게 느낄 것이다.아마 많은 사람들은,한편에선 싫으면서도 그래도 사라지는 것보다 아직은 낫고 조금 더 참을 수 있을 것 같은 존재의 구체 내부로 도망쳐올 것이다.그 구체의 존재 내부에 있는 것을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사람만이 어둠과 계약할 수 있다.그리고 이 또한 무의미하게 소멸한다.



<소멸할 때의 감정>



또 한가지,해탈을 동경하는 사람들에게 재차 강조한다.


해탈에 있어서 두 번 다시 존재하지 못하는 것은 당신 <단 한 사람>뿐이다.즉,당신의 이웃과 친구,이 세상 사람들은 여기에 남는 쪽을 선택한다.당신은 절대<고독 속에서> 오직 홀로 사라지는 것이다.


당신은 단순히 사라지는 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즐겁게 윤회를 반복하는 당신의 가족과 친구와 무수하게 남는 사람들,존재물들에 대해 영원히 마지막으로 <안녕>을 고한다.


최후의 소멸에는 존재물과의 <이별하는 슬픔>이 수반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그 절대적인 고독감,그 처절함은,그야말로 감정이 갈가리 찢기고 날아가버릴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