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의 우상 : 사회의 기준과 이상(理想)들


당초의 자기 영혼의 에너지와 멀어지게 하는 또 다른 잘못된 신(god)은 “사회”, 즉 사회를 통제하고 있는 기준과 가치들이며, 이러한 것들은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 그리고 직업 환경을 통해 여러분에게 전해져 왔습니다. 삶이 깨끗하게 정리된 운동장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회의 많은 이상(理想)들은 두려움과 욕구, 즉 삶을 통제하고 체계화하려는 욕구 속에 그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행동규칙들은 사람들이 정말로 느끼고, 체험하는 것에 의해 영감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보이는 것에 의해 영감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외적인 행동기준에 따라 삶을 살아가려고 함으로써, 여러분은 커다란 압력, 즉 충분히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충분히 아름답지도 못하고, 전혀 관계를 가지지도 못하는 등등의 압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적응하지 못하는“ 두려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자기 자신을 성공과 행복이라는 비현실적인 이미지들과 비교함으로써, 여러분이 지닌 창조적인 에너지는 갇히게 되고, 이 세상 속에서 더 이상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이러한 모든 것들은 제2의 피부가 되어버렸으며, 이로 인해, 당초에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창조력을 탐구해 보려고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관례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말해, 지금 지구에서 환영받고 있는 것은 바로 여러분으로부터 독특하게 흐르고 싶어 하는 이러한 당초의 영혼 에너지입니다! 지금 당장 지구에서 의식의 변형이 일어나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여러분의 일부(this part of you)입니다.  


자신의 창조적인 자극과 연결되고, 이러한 자극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개는 사회가 바라는 목표 및 이상(理想)에서 벗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탐구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물질 차원에 표현하려는 자연스러운 리듬은 삶에서 어떤 것들을 성취하는 방법과 시기에 대해 사회가 지향하는 계획(schedule)과는 맞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먼저, 외부 차원에서 어떤 것을 달성하거나,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은 내부 차원에서 자기 자신을 속속들이 알아가는 기나긴 과정을 체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이렇게 하는 것이 비효율적이거나, 성공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여러분의 입장에서는 내적인 차원에서 열심히 일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가치 있는 것들을 많이 찾아내는 것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시간을 가지고, 참된 자신과 자신의 타고난 에너지가 여러분을 어디로 인도하는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자신의 감정 및 육체의 존재 속으로 통합하기를 바랍니다. 겉으로 보이는 성공에 관심을 기울이지 마세요. 자신이 좋고, 옳다고 느끼는 것, 그리고 자신을 편안하게 하고, 영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에 집중하세요. 만약 그러한 삶의 방식을 찾아내고, 내면의 평화와 고요함을 느끼게 된다면, 당초의 영혼 에너지와 아주 쉽게 접촉하게 될 것입니다.  


사회가 사람들에게 요구하고, 기대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은 많은 두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상한 것은 그와 같은 “사회”는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사회란 진지한 열망들과 뿌리가 깊은 두려움들을 지닌, 많은 사람들이 다 함께 모여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모든 사람들은 자유로워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타인들”의 평가를 받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고 싶어 한다는 말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정말로 자유로워지고 싶어 합니다. 다시 말해, 타인들로부터 평가받는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인들이 여러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많은 관심을 가질 때마다, 다시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사실, 여러분들 역시도 타인들에게는 최악의 적(敵)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만든 규칙을 따르고, 그들의 판단을 두려워함으로써, 잘못된 이상(理想)들이 계속 살아 있게 하고 있으며, 자기 자신이 더 강해지는 것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누군가에게는, 여러분이 “사회”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은 새 시대의 선구자들로서,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홀로 서서, 자신의 느낌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고, 거기에 따라 살아가고, 외적인 판단을 버림으로써, 그러한 본보기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인 판단들은 사랑이 아니라, 두려움에서 생겨나며, 이러한 두려움은 대개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그 기원조차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 낡은 규칙과 관례들에 그 토대를 두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가슴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이러한 낡은 기준들은 앞날에 대한 새로운 희망에 문을 열어놓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내면에서부터 변형될 것입니다.

사회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회는 영감을 받은 이상(理想)들과 기준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러한 이상과 기준들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슴 및 참된 열망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입니다. 두려움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본보기가 됨으로써, 여러분은 집단의식이 변형되도록 기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용기를 내서, 장난기 많은, 어린아이와 같은 자신의 일부를 받아들이세요. 내면의 아이와 자주 접촉하세요. 내면의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대개 진실로 가슴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할 수가 없으며, 마치 열정을 상실한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면의 아이가 뛰어놀고, 상상의 나래를 펴고, 꿈꾸도록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적인 기준(자신의 나이, 성별, 사회적인 배경에 어울리는 것)에 따라, 자기 자신을 평가할 때, 여러분은 자기 스스로를 제약하고 있는 것이며, 꿈을 꾸고, 상상의 나래를 펴야 하는 아이가 그러한 제약에서 벗어나, 여러분을 내면의 코드와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는 영감, 즉 자기 자신과 타인들(“사회”)을 위해, 어떤 것을 지구에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을 지니고 태어났습니다. 여러분은 상아탑(속세의 근심 걱정과 격리된 장소나 상황)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이곳에 온 것이 아닙니다. 지구에서 집단의식의 일부로서, 여러분은 변화를 주도하고, 변화의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여기에 온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해야만, 여러분은 행복해지고, 보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아이와 연결되어, 최초의 열정이라는 신비로운 힘을 또 다시 느끼게 되면, 환상에 불과한 제약들과 경계들은 사라지게 될 것이며, 훨씬 더 쉽고, 힘들지 않게 삶에서의 길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왜소하게 만들고, 두려움에 떨게 하는 거짓된 신들로부터 더 많이 벗어나면 날수록, 자유와 가슴에 내맡기는 삶을 더 많이 살아가게 될 것이며, 우주도 여러분을 뒷받침하고, 여러분의 열정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들을 더 많이 제공해주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의 우상 : 타인들을 불쌍히 여겨, 그들의 고통을 함께 하는 것


또 다른 하나의 거짓된 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며, 이것은 아마도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분의 마음을 가장 많이 빼앗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친구들을 동정하여, 그들과 함께 고통을 겪음으로써, 사랑하는 친구들의 짐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이것이 어떻게 우상이 될 수가 있으며, 타인들,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락하여, 도울 수 있으면, 그들을 도와야 하지 않느냐”고 물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성향을 말하는 것이며,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아주 깊숙이 연결되어, 그들의 아픔과 문제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들에 휘말리게 됨으로써, 정작 자신의 핵심 및 내적인 평화와는 교감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동정과 고통을 겪는 것은 여러분이 해야 하는 의무가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영적인 관점에서도 옳지 않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고감수성(high sensitivity)이라고 부르는 것의 상당부분은 다른 사람들의 에너지에 무-방비적으로 노출되어 있어, 그러한 에너지로 인해, 여러분이 사라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여러분이 지닌 공감의 능력, 즉 다른 사람들의 기분과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은 그 사람의 부정적인 에너지가 여러분의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것이라는 통찰력에 의해, 충분히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성은 그 사람의 삶에서 해야 할 역할이 있으며, 연민과 이해를 통해, 여러분이 타인들을 계몽시킬 수는 있지만, 타인들과 함께 고통을 겪는다 할지라도, 그것이 누군가의 목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분이 명확하고 충분하게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사랑하는 사람들이, - 이들이 배우자, 자녀, 부모 혹은 친구이든 -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을 여러분은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들의 삶이 호전되고, 문제들이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들은 그들의 창조물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두기 바랍니다. 관계에서의 문제, 돈의 문제, 건강의 문제 등등은 영혼의 내면 깊숙한 곳에 내적인 갈등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은 내면 깊숙한 어딘가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체험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특히,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반복해서 돌게 될 때, 이들이 피해자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개 그 문제의 어떤 측면을 더 철저하게 체험하고 싶어 하며, 아직까지 여러분의 도움에 마음의 문을 열고 있지 않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그들을 돕고자 한다면, 여러분은 쉽게 밀어붙이고, 통제하려고 할 것이며, 자신의 에너지원을 고갈시키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내맡김의 삶의 방식을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적절치 않게, 너무 많이 주게 됨으로써, 여러분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며, 감정적으로 돕고 있는 사람과 묶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여러분의 행복(well-being)이 상대방에 의해 좌우되는 신세가 되고 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감정 에너지는 섞이게 되며, 이것은 힘과 생명력 그리고 자의식을 상실하게 되는 주요 원인들 가운데 하나가 됩니다. 다른 누군가에 대한 집요한 의무감, 죄책감 그리고 책임감만큼 여러분의 에너지를 쉽게 허물어버릴 수 있는 것은 많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협력 관계” 속에서,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대개 힘의 문제들(power issues)이 생겨나게 됩니다. 적절하지 않게, 너무 많이 주게 됨으로써, 실제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다른 누군가에게 몰입해 있다면, 인지 못하고 넘어가는 내면의 공허함을 채우려고 하게 됩니다. 다른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이 자신이 더 강해지고, 더 자신감을 갖도록 만들 수가 있습니다. 관심을 받게 되는 사람은 이러한 관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느끼게 되며, 이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들의 기분과 감정이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상황이 악화되면, 이들은 여러분한테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좋아지는 것을 여러분이 아주 간절히 바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통을 당하는 사람은 여러분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은 피해자의 역할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강한 에너지의 교환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양쪽 모두의 에너지가 고갈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에너지의 교환은 진실로 자기 영혼들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에너지를 축소시켜, 극히 제한적인 역할만을 할 수 있게 하는 영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고통을 당하는 사람이 충분히 호전되지 않을 것이므로, 도움을 주는 사람은 좌절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에너지의 교환은 그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이 피해자의 역할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고통을 당하는 사람은 피해자의 역할에 보다 더 심하게 갇히게 됩니다. 이들은 스스로 그 속으로 더 깊이 파고 들어감으로써, 완전히 마비될 수도 있습니다. 양쪽 모두가 다 화가 나서, 상대방을 비난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쉽게 동정하고, 안쓰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특히 빛과 각성(awareness)을 지구에 전하고자 하는 강한 자극(충동)을 지니고 있는 빛의 일꾼이라 불리는 영혼들은 타인들의 고통에 대해 아주 예민합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고통, 예를 들면, 빈곤, 전쟁, 혹은 환경의 파괴 및 오염에 의해 황폐화된 종교와 세상 속에서 고통을 목격하는 것을 아주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과 가까이에 있는 것이 고통이 될 때, 여러분은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바로 여기에서 여러분은 자신의 힘을 되찾게 될 것인지를 시험받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제1장 : 내 영혼의 열정에 내맡기기 (3/4)|작성자 목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