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제3의 길  (2/2)
                                                                                                                                       
                                                                                                                                                               2017.04.14. 05:00   

복사 http://onsuro21.blog.me/220978777177

                                                             


제3의 길, 즉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인간적인 감정을 체험할 수 있는 제3의 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의 길은 앞의 사례에서처럼, 자신과 자신의 분노를 철저하게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의 길은 분노를 억지로 억누르고, 그 분노를 질책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의 길은 분노가 존재할 수 있게 하고, 그 분노를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스러운 의식이 행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말하고 있는 의식은 판단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을 중립적으로, 동시에 생생하게 살아 있는 사랑스러운 방식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영적인 많은 전통들에 따르면, “자기 자신을 앎으로써(knowing thyself)”, 즉 자기 자신을 인식함으로써, 내면의 평화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나는 여러분이 이러한 개념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 자기 자신을 단순히 인식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감정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는 거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말하고 있는 인식은 아주 강력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한 인식은 수동적으로 감정을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사랑스러운 인식은 강력한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제 또다시, 외부 세계의 뭔가가 여러분의 내면에 강력한 감정, 예를 들어 분노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한 감정에 사랑스러운 인식으로 다가가면, 그러한 감정을 내면에서 충분히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감정과 관련하여, 여러분은 어떤 것도 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그러한 감정에 따라 행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감정을 억누르지도 않는다는 말입니다. 여러분은 단지 연민을 가지고, 그러한 감정을 계속 지켜볼 뿐입니다. 이러한 분노와 더 이상 동일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분노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게 되지도 않으면서, 단지 있는 그대로 분노가 존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바로 초연한 상태이며, 이러한 초연함은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배웠던 모든 것들을 자신의 기분 속으로, 즉 분노 혹은 두려움의 감정 속으로 끌어당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좀 더 복잡해지게 되면, 여러분조차도 분노 혹은 두려움에 대한 판단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방향으로 여러분이 끌어당겨지게 됨으로써, 사랑스러운 인식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앞에서 이야기했던 출구는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길입니다.


세상의 많은 영향력들이 여러분을 끌어당겨, 그러한 중심점으로부터, 즉 그러한 사랑스러운 인식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지만, 그것(사랑스러운 인식)이 유일한 탈출구입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분열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그것(사랑스러운 인식)입니다.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을, 즉 두려움, 의심, 부정적인 생각들을 사랑스럽게 인식함으로써, 여러분이 무의식적이 되지 않으면서, 현재 속에 온전하게 머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감정뿐만 아니라, 감정에 대한 판단 속으로 끌어당겨지지 않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온전한 의식으로 그러한 감정들을 부드럽게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것이 내 속에 존재하고 있네. 나는 분노가 일어나는 것을 보고 있어. 그리고 이 분노가 내 몸 속을 흐르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어. 내 위장이 여기에 반응하고, 내 근육들도 수축하고 있어. 내 생각들은 내 감정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런저런 이유를 둘러대느라고 정신없이 바빠. 내 생각은 내가 옳으며, 다른 사람은 옳지 않다고 말하고 있어”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사랑스럽게 인식하는 한,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동조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속에 빠지지 않으며, 그 아래로 가라앉지도 않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스러운 인식이며, 마음의 명료성입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은 삶 속에 존재하는 악마들, 즉 두려움, 분노, 불신을 매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것들과 동일시하거나, 판단을 가지고 그러한 것들과 맞서 싸우게 될 때, 여러분은 그것들에게 힘을 부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여러분은 그러한 것들을 키우고 있는 것입니다. 무겁고, 강렬한 감정 속에서 평화를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러한 것들과 맞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사랑스러운 인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민과 이해로, 그러한 것들이 존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스러운 인식은 여러분의 감정적인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자신의 감정 에너지를 키우지 않는다면, 그러한 감정 에너지는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중심점, 즉 (마음의) 평형 상태는 더욱 공고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의 기본적인 느낌은 평화와 기쁨 중에서 어느 하나 이상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슴속에, 그리고 영혼 속에 더 이상 싸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쁨이 위로 보글보글 끓어오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다 더 온화한 눈으로 삶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들에게 보다 더 많은 연민으로 다가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기 자신에게 주는 것을 타인들에게도 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판단하려고 애쓰지 않게 되고, 감정은 차분히 가라앉게 되며, 동시에 삶을 음미하고, 깊은 영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도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스러운 인식을 지닌 채, 현재 속에 존재할 수 있는 능력은 아주 강력하고, 강한 것입니다. 이 점이 중요한 것이며, 이것이 바로 출구입니다


지금 이 순간, 자애로운 자아가 지니고 있는 자기 인식에 대한 힘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그 힘을 통해, 변화를 필요로 하는 것이 내면에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해방감을 느껴보기 바랍니다. 이러한 인식이 지닌 고요함(平靜)과 명료함을 느껴보세요. 이것이 바로 참된 자신입니다. 잘못된 판단들은 치워버리세요. 감정들을 흐르게 하고, 억누르지 마세요. 그러한 감정들은 여러분의 일부이며, 그러한 감정들 가운데 일부는 귀중한 메시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두려워하고 있는 감정, 여러분을 괴롭히는 감정, 여러분이 맞서 싸워야 하는 감정이 존재하는지를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금기시하는 감정이 있나요?

이제 상상 속에서, 그러한 감정이 - 스스로 드러낼 수 있도록 - 아이나 동물의 형태로 나타나게 하세요. 아이는 자기 자신을 아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울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아니면 심하게 화를 내는 표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아이가 느끼고 있는 것을 여러분에게 말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아이의 사랑스러운 부모로서, 여러분은 아이를 보고, “좋아. 네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줘, 나는 네 이야기를 듣고 싶어, 그리고 너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기를 바래.”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다시 온전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 혹은 동물이 여러분에게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이므로, 이야기는 중요한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심하게 슬퍼한다면, 아이에게 위로와 안내를 제공해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감정적으로 차단되어 있다면, 활기를 되찾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내면의 아이와 대화를 할 수가 있으며, 이 아이로부터 아주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들을 존중하고, 사랑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이러한 감정을 통해 내면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감정은 상황에 대한 진실이 아니라, 내면의 아이의 진실이며, 아이의 진실을 존중해줌으로써, 여러분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대부분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억눌려진 감정 속에는 많은 생명의 에너지, 즉 드러내고 싶어 하는 순수한 생명력, 즉 모든 편견으로 인해 숨이 막혀 죽어 가고 있는 생명력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감옥 속에 갇혀 있는 아이, 혹은 동물이 여러분에게 달려올 수 있도록 하세요. 그 아이를 사랑스럽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세요. 그러면 생명력은 잠겨 있지 않으므로, 긍정적이고, 치유해주는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사랑스러운 인식은 변형시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변화를 위한 주요한 도구가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어떤 것도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 속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인식은 “좋아, 존재하는 그대로, 좋아!”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수용하는 것이며, 거기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랑스러운 인식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인식이 여러분을 자유롭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자유롭게 되며, 자신의 감정이나, 감정의 판단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자신의 감정과 편견에 가끔 굴복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된다는 것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아이쿠, 나는 아직도 ”사랑스러운 인식“을 가지지 못했어, 또다시 실패했어.”라고 자신을 질책함으로써, 거기에 갇히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이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판단의 공(ball)이 또다시 굴러가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과 싸우지 않음으로써, 여러분은 언제나 출구, 즉 평화로 되돌아갈 수가 있습니다.

내면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관찰하고, 연민을 가지세요. 그리고 실수도 하지 마세요. 실수 속으로 끌어당겨지지 않는 것은 엄청난 힘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영성이 지니고 있는 힘입니다. 참된 영성은 도덕적인 것, 즉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아주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방식으로, 즉 사랑의 방식으로 존재하는 것과 관련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