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장 : 가슴으로 살아가기 (2/2)            

복사 http://onsuro21.blog.me/221055551664

                                                                                                                          

하지만 현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오래된 감옥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내면에서 뭔가가 죽게 되고, 공허감, 외로움, 허무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필사적이 될 수밖에 없으며, 무모한 행위들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장(안심)과 만족감을 얻기 위해, 그리고 정말로 사람들을 충족시켜줄 수 없는 것들, 즉 흥분제, 자극제, 중독제로부터 그러한 안심을 얻기 위해 정신없이 뛰어다니게 되며, 따라서 항상 너무 바빠, 고요한 시간과 자기 자신을 되돌아볼 공간을 결코 가질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현상들은 사람들이 내적으로 깊은 공허감을 체험하는 데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즉 연결의 결핍, 특히 내면에서 느낌과 감정의 형태로 살아 있는 모든 것들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연결이 부족한데 기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현재 지구를 둘러싸고 있으며, 새로운 소식을 가져다주고 있는 빛의 물결에 합류하고자 한다면, 부득이 다음과 같은 한 가지의 사항이 꼭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존재하는 모든 것들과 열린 가슴으로 연결”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러한 연결이 보다 더 사랑스럽고, 보다 더 완벽한 인간인, 참된 여러분이 되는 것보다 더 낫다는 말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것은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다시 말해, 존재하는 모든 것들과 열린 가슴으로 연결됨으로써, 머지않아 감옥이 될 모든 이미지들을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로 용기를 내서, 벌거벗고, 취약해지는 것이며, 동시에 그러한 개방을 선택함으로써, 강해지고, 파괴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여기에 여러분과 함께 존재하고 있는 것을 느껴보세요. 나도 한때 인간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내 속에서, 여러분은 내가 지녔던 모든 취약성, 내가 체험했던 모든 감정들, 그리고 내가 추구했고, 찾아냈던 것들과 시행착오들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제 나는 이러한 것들이 인간으로서 삶의 아름다움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험에 자기 자신을 과감하게 내맡기세요. 다시 말해, 내면에 존재하는 이러한 아름다움을 신뢰하고, 그러한 아름다움과 순결함(innocence)이 다른 사람들 속에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바랍니다. 어떤 것도 억누르지 않고, 판단하지 않는 것이 말 없는 깊은 이해와 기쁨을 여러분의 삶에 가져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살펴보세요. 아주 차분하고, 조용하게, 여러분이 자신의 가슴 부위로 내려가고 있다고 상상하세요. 여러분의 가슴을 열린 공간으로, 다시 말해, 여러분의 가슴이 외적으로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확장되어 있다고 여기세요. 체험 속의 가닥(the thread within experience)을 따라가면, 가슴속에 존재하고 있는 공간이 끝이 없다(무한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가슴은 여러분의 몸에 구속되어 있지 않으며, 피부에 의해 (캡슐에) 싸여(encapsulated) 있지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가슴속에 존재하는 공간은 또 다른 차원, 즉 무한한 차원을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가슴속에 존재하는 무한한 공간을 느껴보고, 이러한 공간이 삶의 무한한 근원의 일부라는 것도 느껴보기 바랍니다. 이러한 인간의 몸체 속에 거주하기 이전에, 여러분은 다른 많은 형태들을 받아들였습니다. 다시 말해 그러한 형태들 속에 존재했었습니다. 다른 많은 형태들 속에서 그러한 모든 것들을 체험하는 동안, 여러분은 내적인 풍요로움, 즉 삶을 목격하고, 체험함으로써, 지식과 이해를 점점 더 많이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풍요로움이 이제 여러분의 가슴속에 존재하는 내부 공간의 일부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내부 공간으로부터 외부의 세상 속으로 들어간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외부로부터 그다지 많은 것들을 보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상황들을 만나게 될 때, 가슴으로부터 더 많은 것들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여러분을 놀라게 하거나, 상처를 주는 말을 하게 될 때, 여러분은 곧바로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은 가슴의 중심, 즉 거대하고 고요한 내면의 공간으로 돌아오게 되며, 그리고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불리한 말을 하게 될 때,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자신의 상처와 고통을 살펴보고, 그것이 존재하도록 내버려 두게 됩니다. 다시 말해, 그것에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이 되는 일부로서, 여러분은 감정을 지니게 되며, 그러한 감정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이 익숙해 있는 마음자세(사고방식)와는 아주 다른 것입니다. 고통이나 상처를 받는 체험을 하게 될 때, 여러분이 느끼는 첫 번째의 충동(impulse)은 그러한 고통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며, 자신이 나타내는 반응을 바꾸고, 또다시 그러한 고통을 느끼지 않기 위해, 자신의 실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러한 고통을 그냥 허용하고, 가슴속에 존재하는 공간을 폐쇄하지 않고, 그러한 고통이 여러분을 통해 온몸에 전해지도록 내버려 둔다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고통을 받고 있는 부분에게 손을 내밀어, 그 부분을 어루만져주거나, 혹은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는 것이 고작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여러분은 자신에게 피해를 주고 있거나, 겁을 주고 있는 사람을 가슴으로부터 말없이 조용히 바라볼 수가 있습니다. 그들이 여러분에게 취하는 행동 뒤에 숨어 있는 것이 무엇인지 느껴보세요. 그것이 여러분에 관한 것인가요, 아니면 그들이 여러분을 만나기 이전에, 그들의 내면에 존재하고 있던 고통에 반응하고 있는 것인가요? 판단을 버리고, 그 사람의 가슴과 직접 연결되세요. 비록 그들의 감정적인 에너지가 공격적이라 하더라도, 그러한 에너지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열린 가슴으로, 그러한 에너지들을 살펴보고, 또다시, 어떤 것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공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방을 동정하거나, 바로잡으려고 하거나, 치유하려고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것들이 존재할 수 있게 하세요.


그런 식으로 살아간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아마 여러분은 “이것은 단순히 수동적이고, 삶을 등지는 것에 불과하며, 삶을 더 좋게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식으로 살아가는 데에는 높은 수준의 의식이 수반하게 됩니다. 여러분을 감정적으로 자극하는 뭔가에 반응하지 않는 것이 판단과 감정으로 반응하고, 그러한 반응에 따라 행동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법입니다. 감정으로 반응하는 것은 거의 곧바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 식으로 반응하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자신의 고통을 인정하고, 그러한 고통을 직접 돌보아야 하는 문제가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고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방향을 내면으로 돌려, 내면의 상처를 의식적으로 인정하고, 그러한 상처를 여러분의 의식으로 부드럽게 감싸야 합니다. 여러분의 고통은 가라앉게 되며, 여러분은 외부의 자극에 놀아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는 마스터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가슴으로 살아간다는 말의 의미입니다. 이것은 아주 적극적이고, 평온한 존재의 상태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와 같이 살아갈 때, 때때로 가슴으로부터 “행동하고, 말하며, 뭔가를 하라”라는 명확한 충동을 받을 때도 있지만, 이러한 형태의 행동은 방어적이거나, 타인들을 이기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슴에 기초한 행위는 기쁨의 충동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열린 가슴으로 타인들을 만나게 될 때, 여러분은 만나기 위해 널찍한 공간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기대감, 희망, 그리고 꿈들을 놓아버릴 때, 여러분은 실제로 대단히 가치 있는 뭔가를 그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존재(presence)는 연민과 말 없는 사랑을 방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주에서 가장 유익한(beneficial) 에너지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