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적인 자아, 즉 많은 사람들이 인간적인 에고라고 부르는 것의 본질에 대해, 나는 또다시 한 번 더 설명하고자 합니다. 세속적인 자아에 대해 여러분이 꼭 이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세속적인 자아는 불가능한 것을 추구하고 하는데 몰입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추구가 불가능한 이유는 세속적인 자아가 이원성에서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세속적인 자아 속에는 절대로 해소될 수 없는 갈등과 모순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더 이상 의시 결정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을 때,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심이 지니고 있는 진짜 문제는 의식적인 여러분이 자신의 참된 정체성, 즉 참된 본성을 부정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공동 창조자라는 것을 부정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본질적으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치가 있으며, 받아들일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부정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으며, 과거에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하나님에게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자격이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진실은 여러분이 저급한 정체성을 받아들임으로써, 단지 일시적으로 무결한 개념에서 분리되어 있을 뿐이며, 언제든지 그러한 순수한 비전으로 다시 돌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가치가 없다는 느낌을 받아들이게 되면,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은 작은 우리(cage) 속에 틀어박히게 됩니다. 하지만 의식적인 여러분이 의식적이 되는 것으로부터 완전히 손을 뗄 수는 결코 없습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서 손을 뗄 수 있지만, 의식적인 체험은 계속해야 합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의사결정을 안 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의사결정을 한 것, 혹은 의사결정을 하지 않은 것에 따르는 결과를 체험하지 않겠다고 선택할 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자의식은 의지(意志)보다도 우선하는 것이므로, 의식적인 여러분이 거의 무의식적이 되기 위해 스스로 무감각해지고자 노력할 수는 있겠지만, 의식적이 되지 않겠다고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은 온전해지고 하는 열망, 즉 하나님의 나라로 다시 돌아가, 또다시 생명의 강 속에 있음으로써, 풍요로운 삶을 체험하고자 하는 내재된 열망을 완전하게 상실할 수는 결코 없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안전장치로서, 결코 완전히 차단될 수는 없습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 온전해지고자 하는 열망, 더 커지고자 하는 내재된 열망은 언제나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가 태어났을 때, 의식적인 여러분이 더 이상 자신의 신적 자아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가 없게 되었기 때문에, 세속적인 자아는 창조된 허공을 채우고자 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신적 자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대안, 즉 지금도 보편적인 그리스도의 마음속에 저장되어 있는 참된 정체성을 대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대안이 되는데 언제나 몰입해 있습니다. 온전해지고자 하는 내재된 욕구는 오로지 신적 자아와 하나가 되어야만, 즉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빛이 하위의 존재를 통해 방출되어야만 충족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됨은 오로지 여러분이 하나님과 대면할 자격이 있으며,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게 될 때에만,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단순히 자격이 있다는 것을 망각했을 뿐이며, 여러분은 하나님의 분신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영원한 진실을 인식함으로써, 다시 온전해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진실로, 여러분은 하나님과 결코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자격이 있다는 것을 절대로 상실할 수도 없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도 결코 자격이 없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은 그러한 자격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은 보편적인 그리스도의 마음속에 무결한 개념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전함은 물질세계에서 어떤 것을 행함으로써, 얻게(earning) 되는 문제가 아니라, 받게(accepting) 되는 문제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이러한 온전함이 내재되어 있지 않으므로, 결코 온전함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보편적인 그리스도의 마음속에는 세속적인 자아에 대한 무결한 개념이 들어 있지 않으므로, 이러한 자아는 돌아갈 수 있는 것, 즉 실체가 없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잘못된 가치감, 즉 가치가 있다는 이미지를 끊임없이 만들어냄으로써, 이러한 외형적인 모든 상황들로 인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겉으로 보이는 것들을 행함으로써, 하나님께서도 자신을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가게 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분리라는 환상에서 생겨났으므로, 하나님과 하나라는 환상을 만들어내기 위해, 분리의 의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분리에서 태어난 것은 결코 하나됨으로 다시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치 있는 이미지, 즉 황금 송아지를 만들어내려고 애를 쓰고 있는 것이며, 이 세상의 것을 이용하여, 이러한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세속적인 자아는 이원성적인 의식에서 만들어진 것들이 충분히 모이게 되면, 하늘에 닿을 수 있는 탑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0)을 수없이 더해도, 결코 일(1), 즉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세속적인 자아라는 감옥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핵심적인 열쇠입니다. 하나님과 하나라는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의식적인 여러분은 온전해질 수가 있지만, 반면에 세속적인 자아가 절대로 이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먼 하나님, 즉 자신이 직접 만든 우상을 기쁘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은 이러한 황금 송아지를 둘러싸고 춤추지 말아야 하며, 하나님의 산(山), 즉 자기 초월이라는 산을 올라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세속적인 자아는 끊임없이 위협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위협을 느끼는 이유는 세속적인 자아가 자신에게 안전감을 가져다줄 가치감과 권위에 대해 어떠한 환상을 가지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이러한 환상을 믿도록 확신시킬 수만 있다면, 세속적인 자아는 의식적인 여러분을 통제할 수가 있으며, 자신도 살아남게 될 거라고 믿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환상과 분리된다면, 세속적인 자아는 여러분이 자신에게 에너지를 공급해주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자신이 죽게 되었을 거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상을 유지하게 하는 것은 세속적인 자아에게는 말 그대로 삶과 죽음의 문제인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에게는 불행히도 - 여러분에게는  다행히도 - 물질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이러한 환상, 즉 거짓된 안전감을 끊임없이 허물어뜨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에 대한 기본적인 딜레마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숙고해보기 바랍니다.


● 창조주께서는 지속적으로 자기 스스로를 초월하고 계십니다. 창조주께서는 생명의 강이며, 이 강은 끊임없이 더 커지는 과정 속에 있습니다.


이원성적인 의식은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으며, 생명의 강의 일부가 아닙니다.


● 이원성적인 의식과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자기 스스로를 초월하고 계신다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의 존재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오로지 하나님에 대한 정신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냄으로써만, 하나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께서 완벽하시다고 믿고 있으며, 완벽한 것은 변할 수 없거나, 변할 필요도 없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께서 정적인 상태에 계신다고 믿고 있으므로, 하나님에 대해 변하지 않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필연적으로 우상이 될 것이며, 이로 인해 하나님에 대해 제한된 시각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으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에 대한 우상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하지 않는 이미지로 인해, 여러분은 자동적으로 생명의 강 밖으로 벗어나게 되며, 이러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한, 여러분은 아버지의 나라를 물려받을 수 없으며, 풍요로운 삶도 누릴 수 없게 될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조건 없이 사랑하시므로, 여러분이 이러한 풍요를 영원히 누리지 못하는 것을 바라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다는 환상을 언제나 허물어버리려고 하는 방식으로, 물질 우주를 설계하셨습니다. 물질 우주의 모든 측면들은 세속적인 자아가 만들어낸 이원성적인 환상에 이의(異議)를 제기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이원성적인 세계관에 대한 주요한 이의(異議)는 이원성적인 의식 그 자체로부터 나오게 됩니다. 이원성적인 의식은 두 개의 상반되는 것에 그 토대를 두고 있으며, 이 두 개는 서로를 말살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가 어느 한 쪽의 상대적인 극단으로 너무 치우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세속적인 자아의 세계관은 반대되는 극단으로부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또다시, 지성으로는 이해할 수 없지만, 가슴으로는 이해할 수 있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의식적인 여러분이 생명의 강과 하나라고 여길 때, 겉으로 보이는 것들 이면에 존재하는 궁극적인 실체가 하나님이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어머니의 빛은 어떠한 형태든, 형태를 지닐 수는 있지만, 무결한 개념을 표현하는 형태들만이 실재하는 거라는 사실도 알게 될 것입니다. 불완전한 형태들은 오직 일시적으로만 존재할 수가 있으며, 이러한 형태들은 여러분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이러한 형태들은 환상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만약 이러한 환상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것은 여러분에게 결코 영향을 미칠 수가 없습니다. 이 세상의 왕이 오나, 여러분에게 관계할 것이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의 왕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진실 속에 있을 때, 하나님과 반대되는 것은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떠한 것도 하나님의 진실과 대립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오로지 하나님만이 궁극적인 실체를 지니고 계시며, 하나님 속에는 어떠한 구분도, 어떠한 모순도 내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원성적인 의식, 즉 선악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되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존재, 즉 하나님의 실체를 직접적으로 체험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은 이제 세상 속으로, - 거울로 만들어진 집으로 - 들어가게 되며, 이 세상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선과 악처럼, 두 개의 상반되는 것들에 의해 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생명의 강으로부터 분리됨으로써, 세속적인 자아가 생겨나게 되며, 상대적인 선과 악이라는 진실에 대해, 본질적으로 절대적인 믿음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선과 악이 실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어느 하나는 상대방을 말살할 수가 있습니다.    


상대적인 선악이 실재하는 것이라고 믿는다면, 상대적인 악이 실재한다고 필연적으로 믿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해 각인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면, 상대적인 하나님과 반대되는 우상, 즉 악마도 필연적으로 만들어내게 될 것입니다. 이원성적인 세상에서는 반대되는 것을 가지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에 대해 상대적인 이미지가 실재한다고 믿는다면, 악마도 또한 실재한다고 믿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처럼 악마도 실재하며, 선(善)처럼 악(惡)도 실재한다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상대적인 악이 상대적인 선처럼 실재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원성적인 의식에서 벗어나면, 오로지 하나님만이 실재하며, 하나님의 절대적인 선(善)에 미치지 못하는 모든 것들은 실재하지 않는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악(惡)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원성적인 의식 속에 갇혀 있는 자의식을 지닌 존재의 마음속에는 존재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악마에게 힘을 줄 때에만, 즉 여러분의 세계관 속에서 실체를 부여할 때에만, 악마는 여러분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기 바랍니다. 이원성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면, 자동적으로 여러분은 자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위협을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들이 반대되는 것들이 존재하게 되므로, 어쩔 수가 없는 것입니다. 어떠한 개념, 믿음체계를 정의할 수 없게 되며, 반대되는 것이 즉시 반대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것을 선(善)이라고 정의한다면, 악(惡)이라고 여기는 반대되는 것이 곧바로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반되는 것들이 실재한다고 믿게 됨으로써, 반대되는 것이 여러분의 세계관을 반대하거나, 말살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악마가 실재하며, 여러분을 위협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는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세계관과 반대되는 것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속적인 자아는 끊임없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되며, 많은 종교인들이 악마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이들이여, 많은 사람들이 악마와 악을 두려워하는 것이 나에게는 큰 짐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에, 사람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곰곰이 숙고해보기 바랍니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성경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지 않는 개념들에 대해서는 아예 살펴보려고 하지 않을 정도로 악마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러한 사람들은 이 강좌가 악마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두려워하면서, 아예 읽으려고도 하지 없을 것입니다. 새 시대(New Age)의 사람들 중에는 새로운 개념에 대해 마음의 문은 열어 놓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악마의 위협을  떨쳐버리기 위해, 이러한 위협을 무시하고, 살펴보려고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두 부류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안전감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부터 도망가려고 하는 행동양식에 갇혀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악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두려움으로 인해, 이들은 그러한 악을 자세하게 살펴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들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면, 악은 이원성의 세계에서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악을 극복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은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세속적인 자아와 분리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하위 몸체들 속에 지니고 있는 이원성적인 믿음들을 제거하게 되면, 이 세상의 왕은 여러분과 관계할 것이 아무것도 없으므로, 여러분은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