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경우에, 도망가거나, 아니면 맞서 싸움으로써, 세속적인 자아는 위협을 성공적으로 피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세속적인 자아는 필연적으로 또 다른 자극(impulse)을 내보내게 됩니다. 그러한 자극이 우주의 거울에 의해 되돌아올 때, 그러한 자극은 세속적인 자아가 지니고 있는 환상에 좀 더 심각한 위협이 되는 형태를 띠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분의 삶은 지속적인 투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며, 이러한 투쟁을 가속시키는 것이 바로 세속적인 자아인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우주로부터 반응을 불러오는 어떠한 행위를 밖으로 되며, 내보내는 행위가 점점 강해질수록, 반응도 점점 더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삶 전체가 큰 손해를 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이 가속화됨으로써, 이런저런 위기를 해소하거나, 해결하는데 급급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은 이러한 투쟁의 적어도 일부라도 체험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책임을 지려고 하고, 자아의 구체를 지배하려고 할 때까지, 이러한 상황은 무한정 계속될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의 불가능한 것을 추구하는데, 삶의 전체를 소모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면, 이 강좌에 대해 알 수도 없었을 것이며, 따르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이 긴 과정의 책들을 읽으려고 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속적인 자아는 불가능한 추구를 결코 단념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도주 아니면 맞서 싸우는 방식에서 결코 벗어날 수도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이 세상에 대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시도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영적으로 각성해 있는 사람들은 세속적인 자아와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은 세속적인 자아가 연출하는 아주 빤한 게임들로부터는 이미 벗어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종교를 믿는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죽인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세속적인 자아가 연출하는 게임들 중에는 보다 더 교묘한 게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영적인 길은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그리스도의 진리에 대해, 보다 명확한 비전을 지속적으로 갈구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을 환상의 베일 속에 계속 가두어두기 위해, 세속적인 자아와 이 세상의 왕이 사용하고 있는 이원성적인 믿음들을 여러분이 꿰뚫어보고, 이것들을 초월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진보해 있다 하더라도, 물질 우주 속에 존재하는 한, 거울 속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눈 속에서 또 다른 들보를 끄집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마음속에 새겨두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아주 교활하며, 세속적인 자아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세속적인 자아를 초월하는 것이며, 초월을 멈춰서는 결코 안 됩니다. 자기 스스로를 끊임없이 초월한다면, 세속적인 자아는 자신의 세계관을 여러분이 현재 지니고 있는 지식과 믿음들에 어울리도록 적응하는 방안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여러분이 더 높이 오를 필요가 없으며, 현재의 단계에서 벗어날 필요가 없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그러한 믿음들, 심지어 특정한 종교 혹은 영적인 믿음체계들을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이러한 이유로 비록 마지막의 관문을 돌파하여, 그리스도 의식을 실현할 수 있는 단계에 아주 근접해 있으면서도, 많은 영성인들이 막다른 골목에 빠져, 더 이상 진보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자아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참된 방법은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세속적인 자아와 철저하게 분리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 여러분은 자신이 하나님과 대면할 자격이 있으며, 하나님과 내면적으로 하나가 된 상태인, 하나님의 나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 공동 창조자로서 이 세계에서 봉사할 자격이 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본질적으로 블랙홀과 같습니다. 블랙홀은 결코 채워질 수가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인간에게 올바르게 보이는 길을 따르고 있으므로, 블랙홀을 채우기 위해 이 세상의 것을 활용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유일한 참된 종교에 가입하여, 유일한 참된 가르침을 믿고, 유일한 참된 스승을 따르며, 이런저런 외적인 행위를 한다면, 세속적인 자아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도 여러분이 자격이 있다는 여기실 거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것입니다. 많은 종교 및 영적인 사람들, 특히 이 길을 몇 년에 걸쳐 걷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개념은 교묘하고, 설득력이 있지만, 아주 위험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십 년 동안, 영적인 길을 걷고 있으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이들은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이해했으며, 외형적으로 많은 것들을 이루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들은 10년, 20년 전보다, 혹은 그 이전보다도, 훨씬 많이 성장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이들의 귀에다 대고, “이제 충분해, 산의 아주 높은 곳까지 올라왔어. 이제 여기에서 멈추고, 전망을 즐기면 돼. 산의 정상까지 계속 올라갈 필요가 없어.”라고 속삭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교묘한 유혹이며, 불행하게도 많은 진지한 영적인 구도자들이 마지막의 관문을 돌파하여, 그리스도 의식을 실현하기 바로 직전에서, 멈추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혹을 꿰뚫어보고, 이것을 뛰어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겉으로 보이는 성과로 인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도, 여러분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황금 송아지를 초월하기 위한 열쇠는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창조하셨다는 사실 때문에, 여러분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은 가치 있는 존재로 창조되었으며, 여러분 존재의 중심에는 블랙홀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적 자아라는 태양이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온전하지 않다고 느끼거나,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느낌은 어둠으로서, 신적 자아의 빛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신적 자아의 빛을 비추게 되면, 어둠은 빛으로 대체될 것이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도 바뀌게 될 것이며, 따라서 세속적인 자아가 블랙홀을 채우려고 하는 노력도 풍요로운 삶으로 바뀌게 될 것이며, 적자도 흑자로 돌아서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빛이 여러분의 존재를 통해 무제한적으로 흐르는 것을 느끼게 됨에 따라, 자동적으로 타인들로부터 얻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들에게 주는 것에 더 관심을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이원성적인 마음의 속성상, 언제나 두 갈래의 길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구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원성적인 의식으로 인해, 영적인 스승들은 특이한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내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기 바랍니다. 나는 여러분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인식하고, 내적인 앎을 통해 의식적인 여러분(Conscious You)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도 충분히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치 없는 존재라는 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대한 진실을 제공해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최고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어야 하며, 그래야 하나님이라는 산의 정상이 어떤 모습인지를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지 못한다면, 목적지에 도착하기도 전에, 멈추게 되는 것을 어떻게 피할 수가 있겠습니까?


세속적인 자아는 적어도 두 가지의 방식, 즉 이원성적인 두 개의 극단들을 통해, 내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방해하게 됩니다. 여러분에게 최고의 목표를 전해주어야 하지만, 이러한 목표는 현재의 의식 수준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아, 여러분에게는 분(分)에 넘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온전하지 않다는 느낌을 지니고 있거나, 더 높이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면, 세속적인 자아는 내 가르침을 이용하여, 진지한 노력을 쏟지 못하도록 단념시키려고 할 것입니다.

과거에 저질렀던 잘못에 초점을 맞추게 함으로써, 세속적인 자아는 그러한 잘못을 이용하여, 여러분은 영적인 길을 따를 자격이 없으며, 영적인 사람도 아니라고 말할 것입니다. 목표가 여러분의 능력을 훨씬 넘어서는 것이라면, 굳이 시도해볼 필요가 있을까요? 영적인 길은 자기 초월이 전부인데, 어떻게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초월할 자격이 없을 수가 있겠습니까? 나선형의 계단에서, 아무리 밑으로 내려갔다 하더라도, 여러분은 언제나 계단 위로 올라올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이원성적인 의식의 또 다른 측면은 자만(自慢)이며, 이런저런 외적인 상황으로 인해,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으므로, 더 높이 오를 필요가 없다는 의식입니다. 세속적인 자아는 내 가르침을 이용하여, 과거에 아주 많은 일을 했기 때문에, 그리고 이미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환상들을 극복하는 것은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자만심을 강화시키게 될 것입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이상, 여러분에게는 분명히 초월하지 못한 것, 즉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아직 남아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 속에 존재하는 한, 다음 단계의 조치를 취하려고 하는 마음자세가 언제나 필요합니다. 영적인 길을 걷는 목적은 자기 자신을 초월하기 위한 것인데, 어떻게 자기 자신을 초월할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할 수가 있겠습니까? 더 높이 오르려고 하지 않는 상태에 도달할 수는 있지만, 바로 그 순간에, 여러분은 생명의 강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 이루어놓은 많은 것들로 인해, 비록 세속적인 자아가 여러분이 진보한 영혼이라는 환상을 쌓았다 할지라도, 여러분은 더 이상 진정한 영성인 아닙니다. 다음 단계의 조치를 취하는데, 과거의 업적들이 방해가 된다면, 그러한 업적들은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이원성적인 환상과 여러분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세속적인 자아가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세속적인 자아가 이러한 환상들을 강화시키는데 내 가르침들을 이용하도록 허용한다면, 여러분은 이러한 환상 속에 더 단단히 갇히게 될 뿐입니다. 물론, 이것은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분, 즉 의식적인 여러분이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이 강좌를 통해 전해주는 가르침들을 이용하여, 세속적인 자아의 추론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마음이라는 더 고차원적인 진리, 그리고 온전한 비전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그리스도의 마음은 두 개의 극단들을 정의하게 되며, 나는 이미 중도(中道)에 대해 이야기한 바가 있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중도라는 것이 두 개 극단들의 중앙지점, 즉 두 개의 극단들 간의 절충에 불과한 중앙지점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두 개의 이원성적인 극단들의 절충점 역시도 이원성적인 세계 속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의 극단이 희고, 또 하나의 극단은 검다고 한다면, 이들 간의 중앙지점은 회색이 될 것입니다. 상대적인 흑백을 혼합한다고 해서, 그리스도의 진리를 보는데, 조금도 더 가까워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회색만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에 흑백사진만을 찍을 수 있었던 시절을 연상해보세요. 색상을 제외하고는, 흑백 사진에 보이는 모든 것들은 완벽하게 정확한 것입니다. 회색의 꽃이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자연 속에 있는 꽃들은 아주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노출이 과다하다면, 사진은 온통 희게 될 것입니다. 또 노출이 너무 적어지게 되면, 사진은 온통 검게 될 것입니다. 중간 정도로 노출한다면, 밝고 어두운 부분이 실물과 같이 적절하게 표현되겠지만, 그래도 색상은 보여주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원성적인 의식이 지닌 흰색과 검은색 그리고 회색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이라는 카메라 속에 천연색의 필름을 집어넣을 필요가 있으며, 그래야 그리스도의 마음이 지닌 진정한 색상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능력을 벗어나 있거나, 아니면 외적인 가르침을 통해 그리스도의 진리를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을 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양극단의 어느 쪽에도 갇히지 않게 되기를 바랍니다. 실망하지 말고, 고차원적인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외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있든,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든, 여러분이 현재 있는 곳에서 시작하기를 바라며,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작은 단계들을 밟아가기 바랍니다. 물질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동안, 그리고 그 이후에도,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분은 계속해서 작은 단계들을 밟아가야 하며, 현재의 인식 수준을 계속해서 초월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속에 간직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진보를 멈추게 할 수 있는, 두 가지의 반응들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여러분이 많은 결함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는 이상(理想)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으므로, 가치가 없다고 하는 믿음입니다. 이것을 믿는다면, 이원성적인 의식으로부터 벗어나려고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반응은 외형적으로 이미 많은 것을 이루었으므로, 이미 가치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믿는다면, 이원성적인 의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더 이상)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두 가지의 반응들은 똑같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가치가 없다는 의식이 실제로는 벗어나기가 더 쉽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사람들은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교사들에게 가장 어려운 도전과제는 자신들이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세속적인 자아가 지니고 있는 환상, 즉 외형적인 행위들을 통해, 자신들은 이미 가치가 있는 존재가 되었다고 믿는 환상의 희생양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과 접촉할 수 없었던 것처럼, 이러한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영적으로 높은 업적을 성취했지만, 마지막의 관문을 돌파하여, 그리스도 의식을 얻기 바로 직전에서, 속아서 성장을 멈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 강좌를 공부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