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가 전하는 사명의 발견과 실천방법*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이 일치하는 삶을 사는 사람만큼 행복한 사람이 어디 있을까? 꿈을 성취하는 중요한 방법은 스스로 좋아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뛰어드는 것이다. 그러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발견해야 한다. 이제부터 '바람의 딸'이라는 별명을 가진 한비야 씨에게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고 실천에 옮기는 법에 관해서 들어 보자. 그녀는 세계 오지 여행가에서 세계 난민 긴급구호 활동가로 변신해 자신의 꿈을 펼쳐가고 있다.


해보고 싶은 일을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
여러분 뭔가에 자꾸 나도 모르게 눈길이 가거나 마음이 가는 일이 있나요? 마치 사랑하는 연인에게 마음을 뗄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그건 분명히 여러분이 그 일에 대해 소질이 있다는 말입니다. 해 본 경험은 없는데 온 마음이 그곳으로 쏠려있고, 너무나도 해보고 싶은 일, 그것이 바로 당신의 일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발견했다면...
15년 전 국제 홍보학을 배우러 유학을 감행했을 때 사실 저는 자유롭게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었어요. 그런데 '일단 해보자!' 라고 결심을 했죠. 해외일주를 위해 멀쩡히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둘 때도 그랬고요. 작년에는 중국어 어학연수를 꼭 가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또 일단 떠났죠.

그리고는 아주 재미있게 중국어 공부를 마치고 왔습니다. 참 신기한 것은, 일단 가서 하다 보면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괴력이 생긴다는 사실이에요. 세상의 기운과 다른 사람들의 힘이 어디선가 일어나 내 의지를 돕기 시작하는 거예요. 필요한 사람도 만나고 필요한 일도 생기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일을 얼마나 간절히 원하느냐 입니다. '당장 이것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이걸 하다가 죽어도 좋을 것 같아.' 라는 절실하고 간절한 마음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보세요. 반드시 잘 될 겁니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향해 떠날 수 있는 용기의 비결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버리지 못하는 데서 나와요. 어떤 희생을 치루더라도 꼭 얻고 싶은 것, 그것이 무엇인지 저마다 마음의 소리에 깊이 귀를 기울여 보세요. 그래서 들리거든 일단 해보는 거예요. 해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알 수 없어요.

주변의 시선이 두려울 때...
저는 지금까지 주류에서 벗어난 아웃사이더의 삶을 살아왔어요. 대다수가 따르는 게임의 룰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싶지도 않고, 그럴 수도 없고요. 여기에는 무한한 자유가 보장되어 있는 반면에 나쁜 점도 있지요. 즐거움과 괴로움이 공평하게 존재하는 가운데, 51%라도 즐거움이 더 많은 삶을 택하는 겁니다. 사람들이 가끔 저에게 이런 말을 해요. '바람의 딸 답지 않은걸!' 이라고요. 그런데 그 말은 틀린 거예요. 내가 원본이기 때문이죠. 내가 그렇게 하면 바람의 딸다운 것이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바람의 딸답지 않은 것이죠. 누가 가르쳐준 것도 아니고, 나만의 삶의 방식입니다.

꿈을 위해 오늘을 사는 법...
제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매일매일 어떤 일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큰 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일을 잘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에요. 여행을 예로 들자면 처음에는 무섭지만 국내여행에서부터 시작하면 되요. 그렇게 점차 영역을 넓히다가 결국에는 해외여행을 갈 수 있는 힘이 생기거든요.

하고 싶은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일을 하다 보면 저 일이 연결되고, 지금 열심히 일하면 다음이 나옵니다. '자기 손에 있는 금 밥그릇을 모르고 거지동냥을 하러 다닌다'는 말이 있습니다. 내게 소중한 것이 있는 지도 모르고 없는 것만을 찾아 다닌다는 말이죠. 오늘 주어진 것을 잘하지 못하면 큰 일이 주어지면 절대 잘할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늘 즐겁지 않으면 내일도 즐겁지 않지요. 여름에는 제철 과일인 수박을 맛있게 먹고 가을에는 가을 것을 즐겨야지 뭐든 억지로 하면 안됩니다. 오늘부터 시작입니다.


- 한비야가 추천하는 사명의 발견과 실천방법

1. 마음의 소리를 들어라
과연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길 원하는가? 그렇다면 조용히 자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여라.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고, 일기를 쓰는 것도 좋다. 평소에 무엇인가에 마음이 자꾸 끌리거나 관심이 있다면 무시하지 말고 잘 관찰하고 당신과의 연관성을 찾아보아라. 그것은 당신이 한평생을 바쳐 간절히 원하는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열쇠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주변에 적극적으로 알려라
바라는 바가 있다면 주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라.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것이어도 좋다. 당신의 비전을 반복해서 들려줘라. 처음에는 냉담한 반응을 보이거나 흥미가 없을 지라도 언제 어떻게 당신의 구세주가 되어 돌아올지 모른다. 많이 알리면 알릴수록 당신이 원하는 바를 얻을 가능성은 점점 커진다.

3. 혼자 여행을 떠나라
과감하게 혼자 여행을 떠나 보라. 여행에서 얻는 최대의 이점은 자기와 만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럿이서 여행하면 많은 기대를 할 수 없다. 전에는 미처 몰랐던 당신만의 힘을 발견할 수도 있다. 남의 도움 없이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처음 시도하기 두렵다면 가깝고 쉬운 거리부터 차례로 정복한 후 확장해 나가라.

4. 오늘 주어진 작은 일에 충실하라
당신은 혹시 '내일부터 잘 할께' 라는 말을 자주 하지 않는가? 오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내일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현재 당신이 가지고 있는 바를 충실히 즐기고 누려라. 한 스텝 한 스텝 밟아나가는 것은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 것처럼 언젠가 놀라운 결과를 당신에게 안겨줄 것이다.

5. 자긍심을 가져라.
당신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라.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을 때 당당한 자신감은 힘의 원천이자 자산이다. 당신이 가진 잠재력을 무한하게 긍정하라. 자신감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강한 자부심을 가지면 언제 다가올 지 모르는 위협에도 여유로울 수 있게 된다. 자기를 존중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가치 또한 온전히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6. 나만의 개성을 살려라.
누구를 흉내내려고 하지 말라. 판단과 선택의 기로에서 당신만의 주도적인 선택을 하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지만 마지막 최종 결정권을 남에게 넘겨주는 우를 범하지 말라. 당신만이 가진 개성과 취향을 충분히 발휘하라. 그리고 무엇을 하든 당신만의 독창적인 방법을 고안하라. 다른 사람의 잣대가 아닌 당신이 만든 룰에 의해 행동하라.





- 출처 : 사랑 깊은 약속 (글과 그림)  


-다음까페  아주 특별한 성공-